조선 컴퓨터센터

평양시 만경대 구역에 있는 국가 컴퓨터프로그램산업의 중심기지. 1990년 10월 24일 조업을 시작하였다.

조선컴퓨터센터는 1991년 1월 16일에 전자자동화공업위원회에 소속되었으며 1998년 5월 6일에 프로그램기술을 세계적인 수준에 맞게 독자적인 산업부문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정무원(현재 내각) 직속기관으로 되었다.

조선컴퓨터센터에는 체계프로그램분센터, 다매체분센터, 경영관리프로그램센터, 컴퓨터조종분센터, 장치분센터, 응용프로그램분센터와 10여 개의 직속연구개발센터가 있다.

이밖에 박사원과 기술강습소, 김책공업종합대학 조선컴퓨터센터분교 등이 개설되어 있어 컴퓨터프로그램산업을 떠메고 나갈 기술인재들을 양성하며 재교육과 선진기술보급을 위한 강습을 진행하고 있다.

만경대구역 조선컴퓨터센터 전경


만경대 구역, 조선 컴퓨터 센터 (KCC)


만경대 구역 조선컴퓨터센터 내부

출처 -  북한지역정보넷

조선 컴퓨터센터 주소는   http://www.kcckp.net/  같은데 현재 접속이 안됩니다.
아마도 정보 당국에서 접속을 차단하는 것 같습니다




평양 프로그램 센터

평양시 보통강구역 경흥동에 있는 기업소. 조선 컴퓨터센터와 쌍벽을 이루는 조선의 중추적인 컴퓨터 종합운용 기관이다.

1986년에 "평양 프로그램 개발회사"로 발족되었으며 1988년 10월에 평양전자계산기운영회사로 개편되었다가, 1991년 7월에 평양프로그램센터로 개칭되었다.

현재 1만여 m²부지에 3층 건물로 이루어진 이 센터에는 백여 명의 전문일꾼들이 소프트웨어 개발을 비롯해 생산공정자동화, 사무자동화, 경영관리 등 프로그램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평양프로그램센터는 문서편집 및 인쇄 소프트웨어 ‘창덕’·‘단군’,
다국어 문서편집용 ‘평필’, 편집물 프로그램 ‘청류’를 개발하여 전국에 보급하였으며,
만경대 애국알루미늄공장, 고려호텔, 대외보험총국과 남포항을 비롯한
백여 개 공장, 회사, 산업시설에 60여 종의 사무자동화 및 경영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해 공급했다.

이외에도 ‘산악’, ‘들’ 등 의류설계 소프트웨어와 건축설계에 사용되는 ‘3차원 설계프로그램’ 및 ‘통합형 설계프로그램 2.0’ 등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다.


철도성 컴퓨터 공장

평양시 평천구역에 있는 철도성 산하 기업소. 컴퓨터생산과 컴퓨터기억장치를 생산하고 있다.

1989년 10월에 착공하여 1991년 말에 완공하였다.
공장건축면적은 1,147.5m²이고 연건축면적은 5,337.5m²이다.

층수는 기본생산부분을 4층으로, 사무실부분을 8층으로 설치하였다.

4층으로 된 작업장의 매 층에는 인쇄계통, 회로계통, 기판생산계통 등을 설치하고 한층 높이를 6m로 함으로써 작업장을 넓고 시원하게 하였다. 8층 부분에는 사무실을 설치하였는데 중간층을 두어 기본생산건물과 연결하였다.


Posted by NOHISANN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