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몽고 신화 사전 1

찾는 방법
1. 가나다 순으로 정리 되어 있습니다
2. 브라우져 상단 편집에서 "이페이지에서 찾기" 를 누르면 찾기 창이 뜹니다
없는 항목은 아래쪽 중국신화 2 에서 찾으십시요


【가리데(Garide)】 [몽고] 갈막족 신화. 원래 오트시르바니라는 장군이었으나 말세에 로시라는 거대한 뱀과 싸우기 위해 큰 새로 변한 모습. 로시와 싸우다가 함께 죽는다.
【간적(簡狄)】 [중국] 제곡의 둘째 부인. 유융(有 )씨의 딸이며 은(殷)의 시조인 설(契)을 낳았다. 동생 건자(建疵)와 함께 요대(瑤臺)라는 높은 곳에서 살았다. 천제가 제비를 보내 이들을 보고 오도록 했는데, 제비는 이들을 돌며 지지배배 노래를 하였다. 노랫소리를 듣고 다투어 제비를 잡으려 하니 제비가 마침내 옥광주리안에 잡히게 되었다. 조금후, 궁금해진 그녀들이 광주리를 여는 순간, 제비는 훌쩍 날아올라 북쪽으로 가버리도 다시는 돌아오지 않았다. 광주리 안에는 자그마한 알 두 개만이 남아있었다. 자매는 슬픔에 잠겨 "제비가 날아가 버렸네(燕燕往飛)"라고 노래했다. 이것이 북방 최초의 노래라고 한다. 간적은 제비가 남기고 간 두 개의 알을 먹고 임신을 하여 설을 낳았다고 한다. 다른 전설에 의하면, 그녀가 다른 두 여인과 강에서 목욕을 하는데, 현조(玄鳥, 즉 제비)가 하늘에서 알을 떨어뜨리는 것을 보고 이것을 얼른 받아먹었는데 임신을 하게되어 설을 낳았다고 한다. 간적이 설을 낳은 방법으로는 두 가지 설이 전해진다. {사기(史記)}, [초세가(楚世家)]에서는 가슴을 갈라(胸剖) 낳았다고 하고, {논형(論衡)}, [괴기편(怪奇篇)]에서는 등을 가르고(背坼) 낳았다고 한다. 설의 이름이 "새기다(刻)", "열다(開)"는 뜻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보아 흉부(胸剖)나 배탁(背坼)의 전설이 일리가 있다고 하겠다.
【강원(姜嫄)】 [중국] 제곡의 첫째 부인. 유태씨의 딸이며 후직을 낳았다.
【강초】 [중국] 소형산에 자라는 풀. 줄기가 붉고 하얀 꽃이 피며 잎은 해바라기같고 산포도같은 열매가 열린다. 이 열매를 먹으먼 머리가 좋아진다.
【강태공(姜太公)】 [중국] 주 무왕을 도와 은나라를 멸망시켰다. 태공망이라고도 부른다.
【개명문(開明門)】 [중국] 곤륜산 동쪽에 있는 문.
【개명수(開明獸)】 [중국] 몸집이 호랑이만하고 아홉개의 머리가 달렸는데 그 머리가 사람의 얼굴이다. 개명문을 지킨다.
【개명제(開明帝)】 [중국]
【거령(巨靈)】 [중국] 원기(元氣)와 함께 태어난 강물의 신. 분수(汾水)의 하류에서 태어났는데, 화산(華山)에서 자신의 능력을 한번 과시하였다. 즉, 황하를 가로막고 있는 화산을 손으로 두 조각을 내서 황하가 곧바로 화산을 지나갈 수 있게 하였다. 지금도 화산에는 거령이 산을 갈랐던 손과 발자국이 완연히 남아있다고 한다. ({수경주(水經注)}, [하수(河水)])
【건목(建木)】 [중국] 하늘사다리의 성격을 지닌 유일한 나무. 도광(都廣)의 들에 있다. 나무의 줄기를 잡아당기면 끊임없이 나무껍질이 벗겨진다.
【결제】 [중국] 후토의 말이었으나 나중에 우임금의 말이 되었다. 말을 할 줄 알았다.
【결흉국(結胸國)】 [중국] 사람들의 가슴앞뼈가 툭튀어나온 나라. 비익조(比翼鳥)가 살았다고 한다.
【겸양( 羊)】 [중국] 대월지국(大月氏國)에 있는 큰 양. 나귀머리에 말의 꼬리를 했다. '겸'은 '침,' '암'으로도 발음한다. 전래산(錢來山)에 산다.
【경도(慶都)】 [중국] 제곡의 셋째 부인. 진풍씨(陳風氏)의 딸이며 제요(帝堯)을 낳았다.
【계몽신(計蒙神)】 [중국] 광산(光山)에 사는 괴물. 사람의 몸에 용의 머리를 하고 있다. 장연속에 사는데 물속을 드나들 때에 광풍과 폭우를 동반한다.
【고(鼓)】 [중국] 백릉의 아들. 머리가 뾰족하고 들창코. 연(延)과 함께 종(鍾)이라는 악기를 만들었다.
【고수(  )】 [중국] 순임금의 아버지. 장님이었다. 순의 생모가 죽자 새 아내를 맞이하여 상(象)이라는 아들을 낳았다. 이들과 더불어 순을 몹시 구박했다.
【고아 바랄】 [몽고] 징기스칸의 22대조모. 뜻은 "고운 사슴".
【고요(皐陶)】 [중국] 요임금의 신하. 소호의 후손. 얼굴빛이 푸르면서도 녹색이 감돌고 입은 툭튀어나와 말의 입과도 같다. 해채라는 산양의 도움으로 모든 법률사건을 명쾌하게 해결하였다.
【고조(蠱雕)】 [중국] 독수리머리에 뿔이 나 있으며 몸은 표범과 비슷한 짐승. 어린아이 울음소리를 내며 사람을 잡아먹는다. 녹오산(鹿吳山)에 산다.
【고죽국(孤竹國)】 [중국] 백이, 숙제의 나라. 동이족의 나라.
【곡국(鵠國)】 [중국] 서방바다 밖에 있는 소인국. 이 나라 남녀의 보통 키는 일곱치정도였는데 예절이 바르고 수명이 300살이나 되었다. 길을 걸으면 바람처럼 빨라서 하루에 천리를 갈 수 있었다. 바다고니가 그들을 삼켜버리기 때문에 무서워했다.
【곤(鯤)】 [중국] 몇천리나 되는 큰 고래. 몸을 한번 뒤척여 붕(鵬)이라는 새가 된다.
【곤( )】 [중국] 황제의 손자. 식양(息壤)을 훔쳐다가 인간들을 위해 홍수를 다스렸다. 축융에게 죽지만 삼년동안 시체가 섞지 않아 그의 배를 가르니 거기에서 규룡이 튀어나왔다. 이 규룡이 우임금이다. 죽고나서 누런 곰으로 변화했다고도 한다.
【곤륜산(昆侖山)】 [중국] 산기슭부터 꼭대기까지의 높이가 1만1천리114보2자6치. 황제의 행궁이 있는 곳. 꼭대기 사방에 옥돌로 된 난간이 있고 각 방향마다 아홉개의 우물과 아홉개의 문이 있다. 황제의 궁에는 주수(珠樹), 옥수(玉樹), 선수(璇樹) 등 옥이 열리는 나무가 있고 봉황과 난새가 살았다. 아래에 약수(弱水)의 깊은 물이 휘돌고 둘레에는 불꽃이 이글거리는 큰 산이 있다.
【곤륜지구(昆侖之邱)】 [중국] 곤륜산의 언덕. 천제의 하계(下界)의 도읍지이며 신(神) 육오가 맡고 있다는 곳이며 서왕모의 석실이 있다는 곳.
【공공(共工)】 [중국] 수신(水神). 염제의 후손인 화신(火神) 축융의 아들. 사람의 얼굴에 뱀의 몸이며 머리카락이 붉다. 전욱이 해, 달, 별들을 모조리 북쪽하늘에 묶어놓아 사람들이 고통스러워했다. 이에 불만을 품고 신하 상류와 부유, 전욱의 아들들, 전욱의 속신인 우강(禹强)까지 참가했다. 당장 승리할 수 없다는 사실에 화가난 공공이 하늘을 받치고 있던 부주산(不周山)을 받아버려 하늘에 고정시켜 놓았던 태양과 달, 별들이 다시 움직이게 되었다. 그때의 진동으로 동남쪽은 꺼져 바다가 되었다.
【공유(公劉)】 [중국] 불줄의 손자. 후직의 후손. 북방 이목민족에 살면서도 농사를 다시 시작했다. 많은 사람이 따르게 되어 주나라의 세력이 여기서 시작했다.
【과수( 首)】 [중국] 순의 이복누이동생. 엄마나 오빠처럼 순을 괴롭히지 않았다.
【관관(灌灌)】 [중국] 비둘기와 비슷한 새. 청구산(靑邱山)에 산다.
【광성자(廣成子)】 [중국] 황제가 친히 찾아가 도에 관해 물어본 선인. 치우와의 전쟁때 황제의 군사(軍師)가 된다.
【괴강지산】 [중국] 곤륜산 동북쪽으로 4백리쯤 떨어진 산.
【교경국(交脛國)】 [중국] 사람들의 키가 네 척 정도인데 다리가 구부러진데다 서로 얽혀있어 한 번 누우면 일어나지 못했으며 누군가 옆에서 부축해 주어야 했다.
【교충신(驕蟲神)】 [중국] 평봉지산에 사는 독충들의 대장. 사람의 몸에 머리가 둘. 두개의 머리는 벌집이어서 꿀벌들이 꿀을 모아둔다.
【구( )】 [중국] 훈채의 하나. 달래과에 속하는 다년초. 인경(鱗莖)이 작고 담갈색 섬유로 싸였으며 밑에 근경이 붙음. 30cm가량의 화경(花莖) 끝에 꽃이 피고 꽃이 지면 까만 씨앗이 나오는데 한방에서 구자( 子)라고 하며 비뇨의 약제로 쓴다.
【구망(句芒)】 [중국] 동방상제 태호(太昊) 복희(伏羲)를 보좌하는 나무의 신. 이름은 중(重). 서방상제인 소호(少昊) 금천(金天)의 아들. 네모진 사람의 얼굴에 새의 몸을 하고 동방상제 복희와 함께 공동으로 봄을 주관한다. 늘 두마리의 용을 몰고 다닌다. 덕을 베푼 진(秦)나라 목공(穆公)의 수명을 19년 보태주었다.
【구미호(九尾狐)】 [중국] 꼬리가 아홉인 여우. 소리는 어린아이의 소리와 같고 사람을 잡아먹는다. 먹으면 요사스런 것을 만나지 않는다. 청구산(靑邱山)에 산다.
【구여(瞿如)】 [중국] 백로와 비슷한 몸에 사람얼굴과 세 개의 발을 가진 새. 도과산(禱過山)에 산다.
【구영】 [중국] 머리가 아홉개 달린 물과 불의 괴물. 예에게 살해당함.
【구영국(拘纓國)】 [중국] 이 나라 사람들은 수시로 턱 밑의 갓끈을 매만졌다고 한다. 이 나라에는 심목(尋木)이라는 아주 큰 나무가 있었는데, 길이가 천리나 되어 구름을 뚫고 하늘 높이 솟았다고 한다.
【군모(昆莫)】 [중국] 몽고 서쪽의 오손(烏孫)의 왕 이름. 뜻은 "왕, 지배자". 군모의 아버지는 작은 나라의 왕이었는데, 흉노가 쳐들어와 왕을 죽이고 아들 군모를 들에 버렸다. 까마귀가 고기를 물어오고 늑대가 젖을 먹여주어 군모가 살아나자 흉노 선우가 주워다가 키웠다. 선우 밑에서 장군으로 지내다 독립하여 나라를 세웠다.
【군자국(君子國)】 [중국] 동방의 장수국. 무궁화를 쪄서 일상 식품으로 먹고 옷과 모자를 격식에 맞춰 차려입고 허리에는 보검을 차고 모든 사람들이 각자 호랑이 두 마리를 하인으로 부렸다고 한다. 호랑이가 집에서 기르는 고양이처럼 온순하였다고 한다.
【굴일초(屈佚草)】 [중국] 요임금이 일을 보는 건물의 계단이 자라는 식물. 간악한 인물이 입조하면 줄기가 구부러져 그 끝이 간악한 인물을 가리키곤 했으므로 지영초라고도 불렸다.
【궁기(窮奇)】 [중국] 호랑이처럼 생기고 날개가 달린 짐승. 소호의 자손. 착한 사람을 잡아먹고 나쁜 사람에게 동물들을 잡아다 주었다고 한다. 등근(騰根)과 함께 고(蠱)라는 독벌레를 잡아먹었다.
【궁상(窮桑)】 [중국] 높이가 만 길이나 되는 큰 뽕나무. 잎은 단풍잎처럼 붉고 열매는 크며 보랏빛으로 투명하게 빛났다고 한다. 열매는 1만년에 한 번씩 열매가 열렸는데, 그 열매를 먹으면 천지의 수명보다도 더 오래 살 수 있었다고 한다. 황아(皇娥)가 이곳에서 자주 놀았다고 한다.
【궁선(窮蟬)】 [중국] 전욱의 아들. 부뚜막신(神). 섣달 스무사흘이나 스무나흗날에 천제께 각 집안의 상황을 고해바쳤다. 그래서 좋게 말해주기를 바라는 사람들이 그날 그에게 제사를 재냈다. 제사음식중에는 교아당(膠牙糖)이라는 사탕이 있었는데, 그가 이것을 먹으면 입이 들러붙어서 말을 할 때 우물거린다고 한다.
【귀모(鬼母)】 [중국] 남해의 소우산(小虞山)에 사는 신. 호랑이머리에 용의 발, 이무기의 눈썹에 교룡의 눈을 하고 있다. 하늘과 땅, 귀신을 낳았다고 한다. 단번에 열명의 귀신을 낳아 저녁에 간식으로 잡아먹었다. ({술이기(述異記)}, [상권])
【귀허(歸墟)】 [중국] 발해의 동쪽에 있는 바닷속의 큰 골짜기. 대여(垈輿), 원교(員嶠), 방호(方壺), 영주(瀛州), 봉래(蓬來)의 다섯개의 산이 있다. 각 산들의 높이와 둘레가 각각 3만리고, 산과 산의 거리도 보통 7만리며, 산꼭대기의 평평한 곳도 9천리나 된다. 산위에는 황금으로 지은 궁전이 있는데 신선들이 산다. 그곳에 사는 새와 짐승들은 모두 하얀 색이다. 그곳에서 열리는 옥과 진주를 먹으면 영원히 살 수 있다.
【균인(菌人)】 [중국] 은산(銀山)에 여수(女樹)라고 하는 나무의 가지위에 새벽무렵 벌거숭이 어린 아기가 나타났다고 한다. 아이들은 대개 여섯 치 정도의 길이에 머리가 나뭇가지에 붙은 채로 자라났는데 사람들을 보면 웃었고 손과 발이 모두 움직였다. 나무에서 떨어지면 곧 죽어버렸다. 이 소인이 균인이라 했는데 먹으면 장생불사한다. 서유기(西遊記)에서 인삼과(人蔘果)라고 했다.
【금곡촉은(金膏燭銀)】 [중국] 금고는 옥고(玉膏)라는 선약(仙藥)으로 액화시킨 금과 옥을 말하며, 촉은은 은촛물과 같이 흘러내리는 은으로 만든 선약.
【급군죽서(汲郡竹書)】 [중국] 진(晉)나라 함녕(咸寧) 5년에 급군사람 부준(不準)이 얻은 책으로 전국시대 위(魏)나라 안리왕(安釐王) 20년까지의 일이 기록되어 있다.
【기( )】 [중국] 산조. 소와 비슷하나 뿔이 없고 청회색의 몸에 발은 하나인 동물. 바닷속을 자유롭게 드나들었는데 그때는 폭풍우를 동반했다. 눈에는 햇빛같은 빛이 나왔으며 입을 크게 벌려 지르는 소리는 천둥과 같다. {서(書)}, [요전(堯典)]에서는 순(舜)의 악관(樂官)이었다고 전한다.
【기(棄)】 [중국] 주(周)의 시조. 강원(姜嫄)의 아들. 강원이 어느날 교외에 놀다가 돌아오는 길에 거대한 거인의 발자국을 보고 자신의 발을 그 거인의 발자국 위에 대어 보았다. 갑자기 이상한 느낌이 있었고, 그후 얼마되지 않아 임신을 했고 시간이 지나자 뭔가 이상한 것을 낳았는데, 그것은 그저 둥그런 살덩어리였다. 두려운 마음에 길가에 살덩이를 내다버렸는데, 짐승들이 이를 비켜다녔다. 강원은 살덩이를 다시 들고 차디란 연못의 얼음에 놓아두었는데, 하늘에서 거대한 새 한 마리가 날아와 살덩이를 포근히 품어주었다. 강원이 다가가니 살덩이 속에서 아기 울음이 들렸다. 강원은 자신이 낳은 것이 괴물이 아니라 귀여운 아이라는 것을 알고 집으로 데려와 길렀다. 그는 이렇듯 여러 번 버려졌기 때문에 기(棄)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 그는 어려서부터 농사짓는 것을 좋아했는데, 장성한 뒤에는 사람들에게 오곡을 심는 법을 가르쳤으므로 그의 자손들은 그를 후직(后稷)이라 존칭하였다.
【기도】 [중국] 머리가 세개인 닭. 이것을 먹으면 악몽을 꾸지 않고 사악한 것들을 막을 수 있다.
【기설국(岐舌國)】 [중국] 반설국(反舌國). 이 나라 사람들의 혀는 목구멍을 향해 거꾸로 달려있다. 그들의 말은 그들만 알아들을 뿐 다른 지방 사람들은 알아듣지 못했다고 한다.
【기자(箕子)】 [중국] 은 주왕의 신하. 주 무왕이 은을 멸한 후 조선의 왕으로 봉했다.
【기종국( 踵國)】 [중국] 이 나라 사람들은 키도 크고 발도 컸는데 가장 유별난 것은 길을 걸을 때 발가락 끝으로만 걷는다. 다른 전설에 의하면 발이 거꾸로 붙어있다고 한다.
【나마(Nama)】 [알타이지방] 대홍수에 살아남은 사람. 성품이 어질어 신으로 큰 홍수가 날 것이니 산 위에 배를 만들어 놓으라는 경고를 받았다. 나마는 소존눌, 살눌, 바릭스라는 세 아들을 시켜 큰 배를 만들었다. 곧 홍수가 나서 세상이 모두 잠겼다. 홍수가 그쳐 배가 산꼭대기에 걸리자 큰 까마귀부터 차례로 세 마리를 보냈으나 돌아오지 않았다. 네번째로 비둘기를 날려보내니 자작나무 가지를 물고 돌아왔다.
【나민국(裸民國)】 [중국] 벌거벗고 산다는 나라. 우임금이 치수를 위해 이곳을 방문했을 때 이 나라의 관습을 존중하여 옷을 벗었다고 한다.
【낭귀】 [중국] 무덤의 정령.
【낭독초】 [중국] 대괴산에 자라는 풀. 털이 잔뜩 돋아있고 푸른 꽃이 피며 흰색의 열매가 열린다. 달여먹으면 장수하게되고 위장병이 낫는다.
【노동(老童)】 [중국] 전욱의 아들. 목소리가 종을 치는 소리처럼 음악적이었다.
【녹촉(鹿蜀)】 [중국] 머리는 희고 무늬는 호랑이와 같으며 꼬리는 붉은 말. 소리가 노래소리와 비슷하다고 하며, 그 가죽으로 자손의 혁대를 삼으면 자손이 화목하다고 한다.
【뇌신(雷神)】 [중국] 천둥소리를 내는 동물(雷獸). 용의 몸에 사람의 머리를 한 괴물. 배를 한 번 두드릴 때마다 크나큰 천둥소리가 났다.
【뇌조(雷祖)】 [중국] 유조(유組). 황제(黃帝)의 아내. 양잠을 발명해냄. 창의(昌意)를 낳았다.
【늠군(凜君)】 [중국] 성은 파(巴), 이름은 무상(務相). 복희의 후손. 남방의 무락종리산(武落鍾離山)의 붉은 동굴에 살았다. 검은 동굴에 사는 번(樊), 심, 상(相), 정(鄭)씨들과 항상 싸우다가 부족대표들간의 시합으로 여러 부족의 우두머리가 되었다. 다섯 부족이 통일되자 인구가 급속히 늘어 신천지를 찾아 이동하기 시작했다. 이수(夷水)를 따라 내려가다가 염양(鹽陽)에 머물게 되었다. 염수(鹽水)의 여신과 사랑에 빠졌으나 염양이 퐁족한 땅이 아니었기 때문에 그곳에 머물 수 없었다. 그를 잡아두려는 여신이 벌레들을 불러 세상이 온통 암흑천지로 변할 지경에 이르렀다. 늠군은 벌레로 변해 자신의 머리카락을 물고 있는 여신을 죽이고 강을 따라 이동해 가다가 이성(夷城)이라는 도시를 세웠다. 이곳에서 정착한 사람들이 나중에 파족(巴族)이 되었다.
【단보(亶父)】 [중국] 후직의 후손. 고공(古公), 태왕(太王)이라고도 한다. 북방 이목민과 살다가 기산 아래로 가서 토착하여 주(周)라는 고을을 이루었다.
【단석괴(檀石槐)】 [중국] 선비족의 왕. 투록후(投鹿侯)의 아들. 아버지 투록후가 흉노군에 있을 때 어머니가 하늘에서 떨어지는 우박을 삼키고 낳았다. 투록후는 아내의 말을 믿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아기를 키우게 하였다. 왕이 되어 남으로는 중국 북변, 북으로는 정령(丁令), 동으로는 부여, 서로는 오손과 싸워 광대한 영토를 확보했다.
【단어( 魚)】 [중국] 일종의 돌고래. 돼지털이 있고 돼지소리를 낸다. 동정호(洞庭湖)에서 나오는 민물고기인 전어( 魚)와는 다르다.
【단주(丹朱)】 [중국] 요임금의 아들. 심성이 포악했다. 우가 치수에 성공하여 물이 줄어 배가 다닐 수 없게 되자 사람들을 시켜 배를 밀고 다니게 했다. 순임금이 제위에 오르려하자 반란을 일으킨다.
【당호(當扈)】 [중국] 꿩처럼 생겼으며 얼굴 양쪽에 달린 수염을 이용해 날아다닌다. 이것을 먹으면 눈이 흐릿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대비(大費)】 [중국] 대업의 아들. 우 임금을 도와 물을 다스렸다. 요씨(姚氏)와 결혼했다.
【대언산(大言山)】 [중국] 동해에 있으며 태양과 달이 떠오르는 산.
【대업(大業)】 [중국] 진(秦) 나라의 시조. 소전(少典)의 딸 여화(女華)와 결혼하여 대비를 낳았다.
【대태(臺台)】 [중국] 분수(汾水)의 신. 소호의 후손.
【도(Doh)】 [오스티악족] 창조주이자 무당. 태초에 기러기, 오리 등과 날아다니다가 내려앉아서 쉴 곳을 만들기 위해 오리에게 물 속에 들어가 흙을 물어오라고 하였다. 오리는 물이 깊어 두 번 실패한 후에 흙을 물어왔다. 그 흙을 보고 땅이 되라고 하니 점점 커져서 큰 땅이 되었다.
【도광의 들(都廣之野)】 [중국] 건목(建木)이 서있던 곳. 유명한 신녀(神女) 소녀(素女)가 여기서 태어났다. 천지의 중심이었다고 한다. 난(鸞)새가 노래부르고 봉황(鳳凰)이 춤을 추었다고 한다.
【도도산(桃都山)】 [중국] 신도와 울루가 사는 산. 여기에 있는 복숭아나무아래에 있는 귀문에서 인간세계를 돌아다니던 귀신들을 조사했다.
【도올(  )】 [중국] 오한, 난훈(難訓). 전욱의 아들. 호랑이처럼 생겼으나 훨씬 크고 길이가 두자나 되는 털로 덮였다. 사람의 얼굴에 호랑이의 발, 돼지의 입을 하고 있다. 이빨부터 꼬리까지 한 길 여덟자였다고 함.
【도철(  )】 [중국] 무섭게 생긴 머리만 있고 몸뚱이가 없다. 머리의 양쪽에는 한쌍의 날개가 달려있다. 먹는 것을 탐해 결국의 자신의 몸마처 먹어 버렸다.
【동방삭(東方朔)】 [중국] 무제(武帝) 때 시중의 벼슬을 지낸 기인(奇人). 염차(厭次) 사람이며 자(字)는 만천(曼 ). 글을 잘하고 해학에 뛰어나 여러 신비스런 설화의 주인공이기도 하다. 갑자년을 3천번 살았다는 전설도 있다.
【등비씨(登比氏)】 [중국] 순의 아내. 소명(宵明)과 촉광(燭光)을 낳았다.
【등사(騰蛇)】 [중국] 날개가 달린 신령스런 뱀.
【려(黎)】 [중국] 전욱의 신하. 하늘과 땅의 통로를 끊은 후 땅을 관장하게 되었다. 열이라는 아들을 낳았다.
【로시(Losy)】 [몽고] 갈막족 신화. 거대한 뱀. 수메루 산 아래의 큰 바다에서 산다. 세상이 끝날 때 로시가 땅위로 올라와 큰 난동을 부린다가 가리데라는 큰 새와 싸우다가 같이 죽는다고 한다. 머리는 수메루 산꼭대기에 있으면서도 몸은 그 산을 세 번 감고도 남을 정도로 크다고 한다.
【마사황(馬師皇)】 [중국] 황제의 마의(馬醫). 병든 말과 병든 용을 고치는 재주가 뛰어난 신선.
【마이데레(Maidere)】 [타타르] 창조주 울겐이 만든 최초의 거인. 올겐이 사람 일곱과 나무 일곱을 만들고 알타이 산에는 마이데레라는 거인을 만들어었다. 7년이 지나서 내려와 보니 나무는 무성한데 사람들은 그대로였다. 올겐은 마이데레에게 사람을 주관하도록 하고 하늘로 올라갔다. 마이데레는 올겐이 사람이 만든 방법대로 여자를 만들었다. 마이데레가 여자에게 불어넣어줄 숨을 가지러 하늘로 올라가면서 개에게 여자를 지키라고 하였다. 마귀 에를릭이 와서 개에게 털옷을 주고 여자에게로 다가가 일곱 가지 소리가 나는 피를 불어 그 소리를 여자의 코에 넣어주고 아홉 가지 소리가 나는 현악기를 타서 그 소리를 여자의 귀에 넣어 주었다. 여자가 일곱 가지 기질과 아홉가지 마음을 가진 것은 이 때문이다.
【망량(  )】 [중국] 세살박이 어린애처럼 생겼으며 온몸이 검은데 붉은 빛을 띠고 있다. 귀는 길다랗고 눈을 붉었으며 검은 머리카락을 갖고 있다. 사람들의 말하는 소리를 배워 사람을 홀리는 것을 좋아하는 요괴.
【망씨(芒氏)】 [중국] 복희의 신하. 새잡는 그물을 만들어 새잡는 법을 가르쳤다.
【명협(蓂莢)】 [중국] 역협(曆莢). 요임금시대에 돌계단틈새에 사는 풀. 매달 초하룻날이 되면 콩깍지가 하나 생겨나며 그후로 매일 하나씩 다시 생겨나 보름이 지나면 열다섯 개가되었다. 열엿새 이후로는 매일 하나씩 떨어져서 월말이 되면 모두 떨어져 버린다. 적은 달에는 한 깨의 콩깍지가 매달린채 그대로 말라버렸다.
【모민국(毛民國)】 [중국] 이 나라 사람들은 얼굴과 몸에 온통 화살촉처럼 단단한 털이 돋아 있는데 체구는 작았다. 동굴속에 살며 일년 내내 옷을 입지 않았다.
【모용외(慕容 )】 [중국] 약락외가 대선우(大單于)가 된 후 바꾼 이름.
【목천자전(穆天子傳)】 [중국] 부준(不準)이 죽서(竹書)와 함께 얻은 책으로 주나라 목왕이 서쪽으로 돌아다닌 신화가 기록되어 있다. 목천자는 주나라 목왕(穆王)으로 소왕(昭王)의 아들이며 이름은 만(滿). 즉위하고 팔준마(八駿馬)를 얻어 그것을 타고 서쪽으로 돌아다님.
【몽쌍씨(蒙雙氏)】 [중국] 오누이가 결혼하여 전욱의 노여움을 사 동굴속에서 껴안은 채 얼어죽었는데, 우강이 물어다준 불사의 풀에 덮혀 있다가 7년만에 살아났으나 몸이 서로 붙어버렸다. 그후 그들의 자손도 그런 생김새를 했는데, 그들이 이룬 부족이 몽쌍씨다.
【무계국(無 國)】 [중국] 서북지방의 나라. 후손이 없다는 뜻. 남녀의 구별이 없고 죽으면 땅속에 묻혔는데 땅속에서도 심장이 뛰었다고 한다. 그렇게 천이백년이 지나면 부활해서 진흙땅에서 기어나와 새로운 인생의 즐거움을 만끽하여 살아갔다고 한다.
【무광(務光)】 [중국] 황제 혹은 요임금 때의 선인(仙人). 은의 탕왕이 만년에 왕위를 물려주겠다고 했을 때 돌을 업고 강물에 들어가 버렸다. 키나 귀가 7척이었다고 한다. 그 후 4백년 후 은의 무정(武丁) 임금때 다시 나타났다. 임금이 그를 대신으로 삼고자 하자, 상보산(尙父山)으로 들어가서 신선이 되었다.
【무라(武羅)】 [중국] 서리의 신. 청요지산(靑要之山)에 있는 황제의 행궁을 지키는 신. 사람의 얼굴에 몸에 표범무늬가 있었으며 허리가 가늘고 이는 백옥처럼 희다. 귀에 금귀걸이를 달고 있으며 우는 소리가 패옥을 딩동거리는 소리와 같다.
【무산(巫山)】 [중국] 염제의 딸인 요희(瑤姬)의 영혼이 구름을 일으키고 비를 뿌린다는 산.
【바쿠(BAKU)】 [중국] 인간의 악몽을 먹는다고 전해진다.
【박보(樸父)】 [중국] 상제(上帝)의 명으로 아내와 함께 홍수를 다스린 거인. 키가 천리, 허리둘레도 천리나 되었다. 홍수관리를 대충했기 때문에 대우(大禹)가 다시 물을 다스려야 했다.  그 벌로 황무지에서 발가벗고 서서 황하의 물이 맑아질 때까지 서있는 벌을 받았다.
【박이(박 )】 [중국] 양처럼 생기고 아홉개의 꼬리, 등뒤에 네개의 눈동자가 있는 짐승. 껍질을 벗겨 몸에 지니고 있으면 두려움이 없어진다.
【반(般)】 [중국] 소호의 아들. 활과 화살을 만들었다.
【반고(盤古) / 반호(盤瓠)】 [중국] 하늘을 받치는 거인. 혼돈의 자식. 용의 머리에 뱀의 몸뚱이를 하고 있다. 혼돈속의 달걀속에서 태어나 만 8천년을 잠을 잔 후, 큰 도끼로 혼돈을 향해 휘둘러, 가벼운 기운은 위로 올라가 하늘이 되고 무거운 기운은 가라앉아 땅이 되었다.  하늘과 땅이 다시 붙을까 걱정이 되어 머리로 하늘을 받치고 다리로 땅을 눌렀다. 키가 하루 한 길씩 자라서 1만 8천년이 지나 9만길이나 되니 하늘과 땅이 다시는 혼돈으로 합쳐지지 못했다. 그후 반고는 쓰러져 죽었다. 그의 입에서 나온 숨결은 바람과 구름이 되고, 목소리는 천둥, 왼쪽눈은 태양, 오른쪽눈은 달로 변했다. 손과 발, 몸은 산이 되었고, 피는 강물, 핏줄은 길, 살은 밭, 머리카락과 수염은 별, 피부와 털은 화초와 나무로 변했다. 이,뼈,골수 등은 금속과 돌, 진주, 옥 등으로 변하고 담조차 이슬과 빗물이 되었다.
【반왕(盤王)】 [중국] 반호. 요(瑤)족이 제사를 지내는 신. 인간의 삶과 죽음, 수명, 부귀와 가난함 등을 주관한다.
【반호(盤瓠)】 [중국] 고신왕(高辛王)의 황후의 귀속에서 나온 벌레가 변한 개. 벌레를 박(瓠)속에 담아두었기 때문에 호(瓠)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 방왕(房王)의 반란때 방왕의 머리를 물어와 공주와 결혼했다. 7일동안 황금종속에서 사람이 되려는 도중에 공주가 엿새째 몰래 엿보는 바람에 머리는 개모양 그대로 남았다. 반(盤), 람(藍), 뇌(雷)라는 아들과 딸 하나를 낳았다. 후에 딸은 종(鍾)씨에게 시집을 갔다. 그 후 남.뇌.반.종 네 성씨는 서로 결혼하며 자손이 번성하여 국족(國族)이 되었다. (=반고, 반왕)
【발(發)】 [중국] 주의 무왕. 태공망을 태사로 삼고 주공, 소공을 대신으로 삼아 은의 주왕을 쳤다.
【발(魃) / 천녀발(天女魃)】 [중국] 한발(旱魃). 황제의 딸. 계곤산  공공지대(共工之臺)에 살았다. 대머리였다고 함. 치우와의 전쟁이후로 하늘로 올라가지 못하고 지상에 머물렀다. 그녀가 사는 곳에는 높은 구름이 천리에 걸쳐 있게 되어 전혀 비가 오지 않았다.
【방어(방魚)】 [중국] 자라몸에 머리와 꼬리가 물고기. 양의 소리를 낸다. 영산(英山)에 산다.
【배벌(倍伐)】 [중국] 소호의 아들. 남방 계리지국(季釐之國)의 민연(緡淵)에 쫓겨가 민연의 신이 되었다.
【백고(柏高)】 [중국] 화산(華山) 청수(靑水) 동쪽의 조산(肇山)을 통해 하늘로 올라간 선인.
【백릉(伯陵)】 [중국] 염제의 손자. 오권(吳權)의 아내인 아녀록부(阿女緣婦)를 사랑하게 된다. 그녀와 고(鼓), 연(延), 수 세 아들을 낳는다.
【백민국(白民國)】 [중국] 온 몸이 흰색이었는데 머리카락까지도 하얀색인 사람들이 사는 나라. 이 나라에는 승황(乘黃)이라는 길짐승이 살았는데 여우처럼 생겼으며 등에 뿔이 두개 돋아있는데 그 짐승을 타면 2천년을 끄떡없이 살수 있었다고 한다.
【백익(伯益)】 [중국] 우임금의 신하. 치수를 도움. 소호의 후손.
【복비(宓妃)】 [중국] 복희의 딸. 낙수(洛水)를 건너다 빠져 죽어 낙수의 여신이 된다. 하백의 아내. 예( )와 잠시 사랑에 빠진다. 그녀의 아름다움에 대해 최고의 예찬과 칭송을 보낸 시인들의 시가 많이 남아있다.
【복충(  )】 [중국] 반비충(反鼻 ), 반비훼(反鼻 ). 살무사의 일종인 독사. 색깔이 인끈의 무늬와 같으며 콧등에 큰 독침이 있어 큰 것은 백여근이 나간다.
【복희(伏犧) / 복희(包犧) / 복희(伏戱) / 포희(包羲) / 포희( 犧)】 [중국] 여와의 남편이며 동방의 상제. 뇌신이며 봄을 다스리는 동방의 상제. 사람의 머리에 뱀의 몸뚱이를 했음.  불씨를 인류에게 가져다 주었다. 팔괘를 짓고 그물을 짜서 고기잡는 법을 가르쳤다. 호리박을 타고 여와와 함께 신들의 전쟁으로 일어난 대홍수에서 살아남았다. 일설에는 복희가 함조(咸鳥)을 낳고 함조는 승리(乘釐)을, 승리는 후조(後照)을 낳았는데, 후조가 바로 파국(巴國)의 시조가 되었다.
【볼테 치노】 [몽고] 징기스칸의 22대조. 뜻은 "푸른 늑대".
【봉몽(逢蒙)】 [중국] 예의 가신. 예로부터 활쏘는 법을 배웠으나 나중에 예를 몽둥이로 살해한다.
【봉황(鳳凰)】 [중국] 닭과 비슷하며 오색의 채색된 무늬를 가진 새. 머리의 무늬를 덕(德), 날개의 무늬를 의(義), 등의 무늬를 예(禮), 가슴의 무늬를 인(仁), 배의 무늬를 신(信)이라고 하며 사람의 눈에 뜨이면 천하가 태평스럽다. 단혈산(丹穴山)에 산다.
【봉희】 [중국] 긴 이빨에 날카로운 발톱을 지닌 멧돼지. 사람과 가축을 잡아먹다가 예에게 죽임을 당한다.
【부르칸(Burkhan)】 [몽고] 부리아트(Buriat)족의 창조설화에 나오는 창조주. 부르칸이 하늘을 날아다니다가 오리가 새끼 열둘을 데리고 물 위에 앉아 있는 것을 보고 물 속에 들어가서 입에는 검은 흙, 발에는 붉은 흙을 갖고 오도록 명령했다. 오리가 바닷속으로 들어가니 왕게가 텃새를 부렸다. 오리는 무서워 도로 나왔다. 부르칸은 오리에게 왕게를 이길 수 있는 주문을 가르쳐 주었다. 그래서 오리는 왕게를 물리치고 흙을 가지고 나올 수 있었다. 부르칸은 그 흙으로 땅을 만들었다. 부르칸에는 시베게니 부르칸, 마다리 부르칸, 에세게 부르칸이 있었는데, 셋이서 함께 사람을 만들었다. 붉은 흙으로 살을, 돌로 뼈를, 물로 피를 만들었다. 이 사람은 아직 생기가 없는 사람이었다. 세 부르칸은 셋 중에서 누가 사람에게 숨을 불어넣어 줄 것인가를 정하고 각자 머리맡에 물 한 그릇과 등잔 하나씩을 놓고 잤다. 세베개니 부르칸이 자다가 일어나서 마다리 부르칸의 물그릇에 나무가 자라고 등잔에 불이 켜져 있는 것을 보고 자기 것과 바꾸어 놓았다. 아침에 일어나서 시베게니 부르칸이 사람에게 숨을 불어넣어 주기로 결정하였다. 마다리 부르칸과 에세게 부르칸은 그냥 하늘로 올라가고 시베게니 부르칸만 땅에 남아 사람에게 넣어 줄 숨을 가지러 잠시 떠나면서 개에게 사람을 지키라고 했다. 개는 마귀로부터 털옷을 얻어 입고 마귀에게 사람을 구경시켜 주었다. 마귀는 사람을 구경하다가 침을 뱉아 더럽혀 놓았으나 시베게니 부르칸이 사람의 몸을 깨끗이 씻었다. 그래서 사람의 몸에서 털이 없어지게 되었다. 사람의 몸에 털이 남아 있는 곳은 마귀가 침을 뱉을 때 손으로 가리고 있었기 때문에 침이 묻지 않아서 씻어 주지 않은 부분이다.
【부유(浮游)】 [중국] 공공의 신하. 죽은 후 붉은 곰으로 변해 晋의 평공(平公)방에 숨어들어가 그를 병들게 했다.
【분융( 戎)】 [중국] 분은 분(奔)과 같은 글자. 오랑캐의 일종이며 잘 달리는 민족.
【불줄(不 )】 [중국] 후직의 아들. 융적과 섞여 이목(移牧)을 하며 살았다.
【붕(鵬)】 [중국] 곤이 변해서 된 새. 등의 넓이만 몇천리에 달한다. 한번 날개짓으로 3천리에 걸쳐 파도가 일고 푹풍을 따라 구름속 9만리까지 치솟는다. 겨울이되면 북해에서 남해로 날아간다.
【비(蜚)】 [중국] 소처럼 생기고 머리가 하얗고 눈이 하나에 꼬리가 뱀처럼 생긴 동물. 강물을 지나면 물이 마르고 풀밭을 지나면 풀이 메말라버린다. 세상에 나타나면 천하에 큰 전염병이 돈다.
【비렴(飛廉)】 [중국] 평호, 병예. 황제때의 풍백의 이름. 머리는 참새처럼 생겼고 한쌍의 뿔이 돋아 있으며 몸은 사슴과 비슷하다. 뱀의 꼬리에 몸에는 표범의 무늬가 있다.
【비어(飛魚)】 [중국] 날개가 있고, 돼지코에 수염이 난 물고기. 이것을 먹으면 천둥번개도 무서워하지 않게 된다.
【비유(肥遺)】 [중국] 다리가 여섯에 네 개의 날개가 달린 뱀. 하늘로 날아오르는 모습을 사람들이 보게된면 큰 가뭄이 든다. 태화산(太華山)에 산다.
【비익조(比翼鳥)】 [중국] 결흉국에 산다는 새. 들오리처럼 생겼고 깃털의 빛깔은 푸른데 붉은 기가 섞여 있었으며 날개와 눈이 모두 하나씩이었다. 반드시 두마리가 합쳐져야만 날개를 나란히 하여 하늘을 날아다닐 수 있었다. 사이좋은 부부의 상징이 되었다.
【비토(飛兎)】 [중국] ① 신마(神馬). 하루에 3만리를 달릴 수 있었다고 한다. 우임금의 덕행에 감동하여 자청하여 그의 말이 되었다고 한다.  ② 토끼처럼 생겼지만 쥐의 머리를 하고 등에 난 털을 날개삼아 하늘을 나는 작은 짐승. 북방 천지지산(天池之山)에 산다.
【산여(酸與)】 [중국] 뱀처럼 생기고 날개가 넷, 눈이 여섯, 다리가 셋인 새. 이 새가 나타나면 무서운 일이 일어난다.
【삼면일비(三面一臂)】 [중국] 얼굴이 새 개고 팔이 하나인 부족. 전욱의 자손들.
【삼위산(三危山)】 [중국] 서왕모와 세 마리 푸른 새가 사는 산.
【삼주수(三珠樹)】 [중국] 황제가 아끼던 보석을 적수(赤水)에 빠뜨렸는데 그 보석은 결국 찾지 못하고 적수가에 빛나는 아름다운 나무가 한 그루 자라났다. 나뭇잎이 모두 빛나는 진주였다고 한다. 나무의 양쪽에 대칭으로 두개의 가지가 뻗어나와 본래 줄기와 함께 세 개가 되었는데 멀리서 바라보면 혜성의 꼬리와 같아 삼주수라고 불렸다.
【삽포】 [중국] 찬장위에 자라며 잎이 부채와 같으며 저절로 움직여 시원한 바람을 일으켜 파리나 다른 벌레를 쫓아버렸다. 그 시원함 때문에 찬장속의 음식물도 상하지 않았다. 요임금시대의 식물.
【상균(商均)】 [중국] 순(舜)의 아들. 어리석어 제위를 잇지 못했다.
【상류(相柳)】 [중국] 상요. 공공의 신하. 사람의 얼굴에 뱀의 몸이고 온몸이 푸른색. 머리가 아홉인데 아홉군데의 산에 있는 먹이를 동시에 먹는다.
【상의(常儀)】 [중국] 제곡의 넷째 부인. 추자씨의 딸이며 제지(帝贄)을 낳았다.
【상희(常羲)】 [중국] 열두 개의 달을 딸로 낳았다. 서방의 황야에서 딸을 싰겼다.
【서백(西伯)】 [중국] 주의 문왕. 창(昌)의 아들. 단부의 손자. 백이, 숙제를 신하로 삼고 견융과 구려(九黎)를 격퇴하였다.
【서복(徐福)】 [중국] 혹은 서시(徐市). 진시황이 오백명의 동남동녀(童男童女)와 함께 봉래산(蓬萊山)을 찾도록 보낸 방사(方士). 봉래산은 일본에서는 아따미야(新宮)에 있는 산을 말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한국에서는 금강산이나 한라산을 말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서여(胥餘)】 [중국] ① 기자의 다른 이름. ② 오왕 부차의 충신. 자기의 충언을 왕이 듣지 않는다고 스스로 눈을 찔러 죽었다.
【서왕모(西王母)】 [중국] 중국 신화의 경이적 여성이고 곤륜산에 살며 표범의 꼬리와 범의 이를 가지고 있고 반은 사람, 반은 짐승. 성은 양(揚) 또는 구( )이며 이름은 회(回), 혹은 완령(婉 )이라고 한다. 주나라 목왕이 서쪽으로 돌아다녀 요지(瑤池) 위에서 서왕모를 만나 천도(天桃)를 얻었다고 한다. 음양설에서는 일몰(日沒)의 여신이고 동방을 지배한다는 동왕부의 대모이다.
【선구(旋龜)】 [중국] 거북의 몸에 닭의 머리, 뱀의 꼬리를 한 짐승. 소리가 나무를 쪼는 것과 같고 차고 다니면 귀먹지 않는다고 한다. 이것을 먹으면 발의 티눈이 없어진다.
【선우((單于)】 [중국] 흉노의 통치자.
【설(契)】 [중국] 은(殷)의 시조.  간적(簡狄)이 제비의 알을 먹고 낳았다고 한다.
【섭귀(涉歸)】 [중국] 선비족의 왕. 토곡훈과 약락외를 낳았다.
【성성(猩猩)】 [중국] 효양국 근처에 사는 유인원과의 짐승. 개와 비슷하지만 사람의 얼굴을 하고 있으며 눈과 코가 모두 단정하게 생겼다. 총명하여 사람의 말을 할 줄 알았다. 힘이 세어 악어와 큰 뱀을 잡아먹는다. 일설에는 상상속의 동물로 머리털이 길고 술을 좋아하며 춤을 잘 춘다고도 한다.
【소호(少昊)】 [중국] 서방상제. 금신(金神), 욕수( 收)가 보좌한다. 이름은 지. 원신(員神). 전욱의 숙부. 어머니 황아(皇娥)와 아버지 금성(金星)사이에서 태어났다. 자란 뒤 동쪽바다밖에 소호지국을 세웠는데, 그 나라의 신하와 각료들은 각양각색의 새였다. 비둘기에세 교육, 수리에게 병권, 뻐꾸기에게 건축 및 치수, 매에게 법률과 형벌, 산비둘기에게 언론을 담당하게 했다. 다섯 종류의 꿩에게는 목공.금속공.도공.피혁공.염색공의 일을 맡게 하였다. 아홉 가지의 콩새에게는 농업의 파종과 수확을 담당케 하였다. 오랜 세월이 흐른 뒤 서방에 있는 그의 고향으로 돌아갈 즈음에 새의 몸에 사람의 얼굴을 한 중(重)이라는 아들을 동방 천제 복희의 신하로 남겨 두었다. 이가 바로 나무의 신 구망이었다. 또 해(該)라는 다른 아들을 욕수로 삼아 함께 서방으로 가서 천제가 되어 서방 1만 2천리를 다스렸다. 어린 조카 전욱을 위해 금(琴)과 파(瑟)을 만들어 주었다.
【수(修)】 [중국] 공공의 아들. 여행의 신.
【수( )】 [중국] 백릉의 아들. 활을 쏘아 맞추는 과녁을 만들었다.
【수메루(Sumeru)】 [몽고] 갈막족(Kalmuck)의 신화에 높은 산. 세상을 둘러싼 커다란 바다 한 가운데에 있는 큰 거북의 등위에 금기둥이 있는데, 그 금기둥위에 수메루 산이 있다. 이 산을 중심으로 일곱 겹의 산맥이 에워싸고 있다. 산맥과 산맥 사이에는 호수가 있고 맨 바깥 산맥 밖에는 바다가 있다. 그 바다 바깥에는 쇠로 된 산맥이 둘러싸고 있는데, 이곳이 세상의 끝이다. 수메루 산은 3층 또는 7층의 사각뿔 모양인데, 꼭대기는 평평하다. 산의 남쪽면은 푸른빛, 서쪽면은 붉은빛, 북쪽면은 금빛, 동쪽면은 은빛이다. 산꼭대기에는 하늘 높이 솟은 잠부 나무가 있는데, 신선들이 이 나무의 열매를 먹고 불로장생한다.
【수명국(燧明國)】 [중국] 태양이나 달의 빛이 비치지 않는 나라. 나무의 잎이 1만경을 덮는 봉목(燧木)이 있다.새들이 나무를 쪼아댈 때마다 빛을 낸다.
【수인(燧人)】 [중국] 수명국에서 나무를 비벼 인공적인 불을 만드는 법을 알아 사람들에게 가르친 사람.
【숙( )】 [중국] 남해의 천제(天帝). 북해의 천제 홀(忽)과 함께 중앙의 천제 혼돈(混沌)에게 자주 놀러갔다. 어느 날 어떻게 하면 혼돈의 은덕에 보답할 수 있을까 하고 의논하여 도끼와 끌 등을 가지고 가 혼돈에게 눈.코.입.귀 등 일곱 개의 구멍을 뚫어주었다. 그러자 혼돈은 영원히 잠들어 버렸다. 혼돈이 죽어 우주와 세계가 탄생하였다.
【숙균(叔均)】 [중국] 제준의 아들 대새의 아들. 백곡을 심고, 들소를 이용하여 농사를 지었다. 숙균의 자손들이 세운 나라가 서주국이다.
【순(舜)】 [중국] 우순(虞舜), 제준(帝俊), 제곡. 한쪽 눈에 눈동자가 두개여서 중화(重華)라고 불리기도 한다. 요임금의 딸 아황(娥皇)과 여영(女英)을 아내로 맞이했다. 요임금으로부터 양위를 받아 임금이 되었다. 효자(孝子)로 유명하고 야생코끼리 사냥꾼이었다.
【승리(乘釐)】 [중국] 복희의 아들 함조의 아들.
【시랑】 [중국] 여우처럼 생기고 꼬리가 하얀색, 귀가 긴 동물. 이 동물이 보이는 곳에는 전쟁이 일어난다.
【시육】 [중국] 팔다리와 뼈가 없고 순수한 살덩이로 이루어진 생물. 소의 간처럼 생겼으며 가운데에 두 개의 작은 눈이 있다. 이 고기를 한 입 베어먹으면 그 자리에 먹은 만큼 다시 생겨난다.
【시훼국(豕喙國)】 [중국] 이 나라 사람들의 입은 돼지처럼 생겼다.
【신괴(神괴)】 [중국] 사람의 얼굴에 동물의 몸을 하고 있는 요괴. 손과 발이 각각 하나씩이다.
【신도(神茶)】 [중국] 울루와 함께 인간세계를 떠도는 귀신을 다스리는 귀신의 왕. 울루와 함께 문신(門神)이다.
【실심(實沈)】 [중국] 제곡의 아들. 알백과 끊임없이 싸워서 서방의 삼성(參星)을 관리하게 되었다.
【쌍쌍(雙雙)】 [중국] 푸른 빛을 띤 세마리 짐승이 한데 붙어서 된 동물.
【아란 고아(北美)】 [몽고] 징기스칸의 12대조모. 뜻는 "북쪽의 미인". 도분 멀건과 결혼하여 부구누테와 벌구누테라른 두 아들을 낳았다. 남편이 죽은 후에 부구 하다기, 부하토 살지, 보돈챨 몽각 등 세 명의 아들을 더 낳았다. 아란 고아는 하늘에서 내려운 사람의 이상한 빛으로 임신하게 되었다고 부구누테와 벌구누테에게 설명하였다. 다섯 아들이 힘을 뭉치라는 교훈을 주기 위해 화살을 하나씩 꺾어 보라고 했다. 낱개로는 쉽게 부러뜨릴 수 있었으나 다섯대의 화살은 아무도 부러뜨리지 못했다.
【아사나(阿史那)】 [중국] 돌궐(突厥) 왕가의 시조. 돌궐의 선조들은 먼 서쪽 바닷가에 살고 있었는데, 이웃나라의 공격을 받아 한 아이만 살아남았다. 그 아이는 사지가 다 잘린 채 들판에 버려졌는데, 암늑대가 키워서 살아남게 되었다. 그 후 그 암늑대와 결혼하여 아들 열을 낳았는데, 그 중 하나가 아사나였다. 유연(柔然)을 섬기며 그 밑에서 장군이 되었다. 그 후손이 유연을 정벌하고 돌궐을 세웠다.
【아황(娥皇)】 [중국] 제준의 아내. 삼신국을 만들었다.
【악전( 佺)】 [중국] 요임금시절 괴산(槐山)에서 약초를 캐는 노인. 늘 선약을 먹었기 때문에 몸이 흰 털로 덮여있고 두 눈은 네모꼴이다. 몸이 날렵하여 달리는 말이라도 따라잡을 수 있었다. 요임금에게 장수할 수 있는 잣을 선물했다.
【알백(閼伯)】 [중국] 제곡의 아들. 실심과 끊임없이 싸워서 동방의 (商星)을 관리하게 되었다.
【알유(  )】 [중국] 요임금시절 사람을 잡아먹는 짐승. 원래는 천상의 신이었으나 이부(貳負)와 위(危)라는 신하에게 살해당해서 다시 태어났다. 사람의 얼굴에 뱀의 몸 또는 소의 몸으로 붉은 빛의 몸뚱이에 말의 발을 하고 있다. 예( )에게 죽임을 당한다.
【약락외(若洛 )】 [중국] 모용씨(慕容氏)의 시조. 섭귀의 둘째 아들. 섭귀의 뒤를 이어 선비족의 왕이 되었다. 이름을 모용외(慕容 )로 고치고 나라이름을 연(燕)이라 하였다.
【약수(弱水)】 [중국] 곤륜산 아래 흐르는 깊은 물.
【약왕(藥王)】 [중국] 중국민간신앙의 신. 인도에서 전래되었고 질병치료의 보살. 중국 각지에 약왕의 묘가 있다.
【언(偃)】 [중국] 서(徐) 나라의 임금. 궁녀가 낳은 알에서 태어났다. 처음에는 해괴한 일이라고 해서 알을 물가에 버렸다. 그 알을 물가에 사는 여인의 개가 주인에게 물어왔다. 알을 따뜻하게 싸주었더니 알에서 아기가 나왔다. 아기는 살은 있으나 뼈가 없어 서지를 못했다. 그래서 자빠질 언자를 이름으로 삼았다. 궁녀가 그 소식을 듣고 아기를 찾아다가 길렀다. 아기는 잘자라 왕위를 계승했다.
【에를릭(Erlik)】 ① [타타르] 최초의 인간. 창조주 울겐과 함께 땅이 있기 전부터 검은 기러기 모습으로 살고 있었다. 바다밑으로 들어가 흙을 입에다 물어다 울겐에게 갖다 주었다. 울겐은 그 흙으로 땅을 만들었다. 에를릭은 입 안에 흙을 조금 남겨 두었었는데, 그 흙이 점점 커져 에를릭은 숨이 막혔다. 그래서 침과 함께 뱉아버렸다. 그것이 변해서 땅 위 곳곳에 있는 호수와 늪이 되었다. ② [중앙아시아, 시베리아] 마귀. 창조주가 흙으로 사람들 만들고 사람에게 넣어 줄 숨(氣)을 가지러 하늘로 올라가면서 개에게 사람을 지키라고 했다. 에를릭이 개에게 황금털가죽을 주겠다고 속여 사람을 구경하다가 침을 뱉아 더럽혔다. 창조주가 와서 보니 사람이 더럽혀져 있으므로 안팎을 뒤집어 버렸다. 사람의 속이 더러운 것이 이 때문이다.
【에지(Edgi)】 [알타이지방] 울겐이 나무가지 아래에 생겨나게 만든 아홉명 가운데 한 여자. 퇴룅괴 참조.
【여(黎)】 [중국] 해, 달, 별들의 운행을 관리. 전욱의 명령으로 중(重)과 함께 하늘과 땅의 통로를 끊어버린 신. 그후 지상을 담당하게 되어 땅에 내려와 열이라는 아들을 낳았다.
【여교(女嬌)】 [중국] 우임금의 부인. 도산(塗山) 출신. 곰으로 변한 우를 무서워하여 도망하다가 숭고산(崇高山)에서 돌로 변했다. 우임금이 아들을 돌려달라고 하자 바위의 북쪽이 갈라져서 계(啓)라는 아들이 튀어나왔다.
【여수(女脩)】 [중국] 진(秦) 나라의 시조, 대업의 아버지. 전욱의 후손. 비단을 짜는 사람이었으나 검은 새(玄鳥)가 떨어뜨린 알을 삼키고 임신하여 대업을 낳았다.
【여와(女와)】 [중국] 고매(高媒, 혼인의 신). 복희의 아내. 뱀의 몸에 사람의 몸을 했음. 살덩어리를 낳아서 그것을 잘게 다녀 하늘사다리를 타고 하늘로 놀러가다 바람에 다진 살덩어리가 사방으로 흩어졌는데 그것들이 땅에 떨어져 사람이 되었다. 혹은 황토를 물과 섞어서 사람을 만들었다. 남녀가 서로 짝을 지어 살도록 하여 고매로 추앙받았다. 하늘의 한쪽 귀퉁이가 무너져 구멍이 나자 강에서 오색돌들을 골라 불에 녹여 이 액체로 하늘의 구멍을 메웠다. 하늘이 다시 무너질까봐 큰 거북이를 잡아 네 발을 잘라서 하늘기둥으로 삼았다. 중원(中原)에 악명높던 검은 용을 죽이고 맹수와 흉조들을 쫓아내었다. 생황(笙簧)을 만들기도 했다. 죽어서 우뢰소리를 내는 수레(雷車)를 타고 비룡을 몰면서 하늘로 올라갔다고 한다.
【여와(女와)】 [중국] 정위(精衛), 서조(誓鳥), 지조(志鳥), 원금(寃禽). 염제의 딸. 동해바다에 빠져죽어 까마귀와 비슷한 새로 변했다고 한다.
【여축(女丑)】 [중국] 요임금시절의 무당. 뿔이 하나 달린 용어(龍魚)를 타고 구주의 들판을 순행했다. 열 개의 태양이 나타나자 사람들은 그녀에게 한발의 옷을 입히고 비가 내리게 하라고 햇빛속에 내어놓아서 죽게 만든다.
【여황(女皇)】 [중국] 요임금의 부인. 산의씨(散宜氏)의 딸. 단주를 낳았다.
【역미(力微)】 [중국] 북위(北魏)의 시조. 신원황제(神元皇帝). 아버지가 천녀(天女)와 관계하여 낳았다고 한다.
【연(延)】 [중국] 백릉의 아들. 고(鼓)와 함께 종(鍾)이라는 악기를 만들었다.
【연유(延維)】 [중국] 위사(委蛇). 머리가 두 개 달린 뱀. 이 뱀을 본 사람은 다 죽었는데 초나라의 손숙오라는 어린아이가 이 뱀을 보고 다른 사람을 위해 죽였다고 한다.
【열(열)】 [중국] 시간의 신. 사람의 얼굴에 팔이 없고 두 다리가 머리위에 달려있다. 대황 서쪽끝의 일월산위에 있는 오거천문에 살았는데, 아버지 여(黎)를 도와 해와 달, 별들의 운행을 관리하였다.
【열명(열鳴)】 [중국] 열두달(月)을 낳았다는 시간의 신. 염제의 자손.
【염제(炎帝)】 [중국] 신농(神農). 남방상제. 그의 현손(玄孫)이자 불의 신(火神)인 축융이 보좌했다. 농업과 의약의 신. 소의 머리에 사람의 몸. 농사짓는 법을 가르쳤다. 일설에 의하면 본래 황제(黃帝)와 배다른 형제인데, 각기 천하를 반씩 나누어 다스렸다고 한다. 그 뒤 황제는 어진 정치를 펼쳤으나 염제가 따르지 않아 후에 탁록( 鹿)의 들판에서 서로 한바탕 싸우게 되었다고 한다. 민간전설에 의하면 약초를 맛보다가 단장초(斷腸草)를 먹어 창자가 썩어서 죽었다고 한다. 해의 위치에 따라 시장을 열었다.
【영령】 [중국] 소처럼 생기고 호랑이 무늬가 있는 짐승. 세상에 나타나면 대홍수가 일었다.
【영수(靈壽)】 [중국] 도광의 들에 있는 나무. 향기롭고 아름다운 꽃을 피우며, 줄기로는 노인의 지팡이를 만들 수 있다.
【영초(英招)】 [중국] 현포를 관리하는 신. 말의 몸에 사람의 얼굴을 하고 있고 등에 한쌍의 날개가 있다.
【예( )】 [중국] 산돼지(封豕)와 거대한 뱀(修蛇)을 쏘아죽였다.
【오색조】 [중국] 사람의 얼굴에 긴 머리카락을 늘어뜨린 새. 이 새가 머무는 나라는 반드시 멸망한다.
【오트시르바니(Otshirvani)】 [몽고] 갈막족 신화. 말세에 가리데라는 새로 변해 로시라는 거대한 뱀과 싸우다 같이 죽는 영웅.
【요희】 [중국] 운화부인(雲華夫人). 서왕모의 스물세번째 딸. 서화(西華) 소음(少陰)의 기가 모여져 이루어졌다고 한다. 신선의 도를 닦은 뒤 동해에서 돌아오다가 무산에 머물다가 우임금을 도와 귀신을 부리는 법술을 가르쳐주고 치수를 도와주었다.
【요희(瑤姬)】 [중국] 염제의 딸. 죽어서 영혼이 거요지산(姑瑤之山)으로 가서 한 포기의 요초(瑤草)로 변했다. 이 요초의 열매를 먹으면 사람들에게서 사랑을 받았다고 한다.
【욕수( 收)】 [중국] 금속의 신(金神). 하늘의 형벌을 관장하기도 했다. 소호의 아들. 손에 기역자를 들고 가을을 관장한다.
【용백국(龍伯國)】 [중국] 곤륜산 북쪽 몇만리에 있는 거인족이 사나는 나라. 여기 사람중 하나가 귀허에 있는 산들을 받히는 거북을 낚시질해버렸기 때문에 천제의 노여움을 사 나라와 사람들의 몸이 줄어들었다. 그래도 그들의 키는 수십길이나 되었다. 그 거인들은 1만8천년을 살았다고 한다.
【우( )】 [중국] 긴꼬리원숭이의 일종이며 머리가 귀신과 같다. 긴꼬리원숭이는 크고 붉은 눈에 꼬리가 길며 강남(江南) 산중에 많다.
【우(禹)】 [중국] 하(夏)나라의 시조. 상제의 명령을 받아 응룡과 다른 여러 용들을 이끌고 홍수를 다스렸다. 치수사업을 방해하는 공공과 전쟁을 치렀다.
【우강( 强)】 [중국] 현명(玄冥). 바람과 바다의 신. 전욱의 신하. 곤(鯤)이라는 물고기의 변신. 손에 저울추를 들고 겨울을 관장한다.
【우경( 京)】 [중국] 우괵의 아들. 바다의 신.
【우곡】 [중국] 태양이 지는 곳.
【우괵(  )】 [중국] 황제의 아들. 바다의 신. 전욱의 얼굴에 새의 몸을 하고 귀에는 두 마리의 누런 뱀을 걸치고 있다. 우경(禹京)을 낳았다.
【우사첩(雨師妾)】 [중국] 인간과 신의 중간에 속하는 뱀을 정복했던 괴인들. 온 몸이 검은색이고 두 손에는 뱀을 한 마리씩 들고 있고 왼쪽 귀에는 푸른 뱀을 걸고 오른쪽귀에는 붉은 뱀을 걸고 있다.
【우산(羽山)】 [중국] 현재는 동해(東海) 축기현(祝其縣) 서남쪽에 있다. 우(禹) 임금의 아버지 곤( )이 처형되었던 곳.
【울겐( lgen)】 [타타르] 창조주. 태초에 세상이 물바다였는데, 최초의 인간 에를릭과 함께 검은 기러기의 모습으로 물위를 날아다녔다. 울겐은 땅을 만들려고 하였으나 너무 막막하여 아무 것도 하지 못하고 있었다. 에를릭이 바다 밑으로 들어가 흙을 입에다 물고 나왔다. 그 흙을 받아서 바다 위에 놓고 땅이 되라고 말하니 흙덩이가 점점 커져서 땅이 되었다.
【울루(鬱壘)】 [중국] 신도와 함께 인간세계를 떠도는 귀신을 다스리는 귀신의 왕.
【유(類)】 [중국] 너구리와 비슷하고 긴 털을 가진 짐승. 스스로 암수를 이루고 있으며 이것을 먹으면 투기하지 않는다.
【육어( 魚)】 [중국] 소 머리, 뱀 꼬리에 날개가 있는 물고기. 소리는 얼룩소와 비슷. 겨울이면 동면한다. 먹으면 부스럼병이 없다고 한다.
【육오(陸吾)】 [중국] 곤륜산에 있는 황제의 행궁을 관리하는 신(神). 사람의 얼굴에 호랑이의 몸과 발톱, 아홉개의 꼬리가 있다. 하늘나라의 아홉부를 관장하고 신들의 정원에 꽃과 나무를 심는 일도 담당.
【응룡(應龍)】 [중국] 한쌍의 날개가 달려있고 흉리토구산의 남쪽에 살았다. 물을 모으고 비를 내리게 할 수 있다.
【이력(이力)】 [중국] 돼지모양에 며느리발톱이 있는 짐승. 개짖는 소리는 낸다. 이 동물이 사람눈에 뜨이면 토목공사가 많아진다고 한다.
【이린 아지 토존(Yron Ajy Tojon)】 [야쿠트족] 창조주. 태초에 바다위에 물고기의 부레 같이 생긴 바닷속 귀신이 물위에 떠 있는 것을 보고 그 귀신에게 물속에서 흙을 가져오라고 하였다. 이린 아지 토존은 물밑에서 가져온 흙을 바다위에 띄워 놓고 그 위에 앉았다. 이때 귀신은 이린 아지 토존을 바다에 빠뜨리려고 흙을 차고 밟았다. 이린 아지 토존은 흙을 커지게 하여 땅을 만들었다. 땅에 산과 골짜기가 있는 것은 그때 귀신이 차고 밟은 자리이다. 땅을 만든 후에 돌로 사람 형상 일곱개를 만들어 놓고 그 속에 넣어줄 숨(氣)을 가지러 하늘로 올라갔다. 그 동안 사람에게 그 형상들을 지키게 하였는데, 마귀가 와서 닳지 않는 털옷을 주어 사람을 꾀었다. 마귀는 사람형상을 구경하다가 똥을 싸서 칠해 버렸다. 이린 아지 토존은 마귀의 꾀임에 빠진 사람을 개로 만들고 사람형상은 안팎을 뒤집어 숨을 불어 넣어 산 사람으로 만들었다. 사람의 속이 똥처럼 더러운 것이 이 때문이다. 이린 아지 토존이 만든 사람중 넷에게만 여자를 주고 셋에게는 여자를 주지 않았다. 그래서 세상이 간음이 있게 되었다. 네 여자가 딸 하나씩 낳자 아내가 없던 세 남자도 아내를 가지게 되었으나 이번에는 여자 하나가 남았다. 남은 여자는 창녀가 되었다. 그래서 세상에 창녀가 있게 되었다.
【이매( 魅)】 [중국] 사람의 얼굴에 동물의 몸을 하고 있으며 네 개의 다리를 갖고 있는 요괴.
【이부(貳負)】 [중국] 천신(天神). 사람의 얼굴에 뱀의 몸을 가졌다고 한다.
【이주(離朱)】 [중국] 황제의 신하. 낭간수옆에 있는 복상수(服常樹)를 지킨다. 눈이 밝고 세개의 머리가 달렸다.
【인어(人魚)】 [중국] 능어(陵魚), 용어(龍魚). 상반신은 사람, 하반신은 물고기. 남해에 살던 교인이라는 인어들의 눈물은 진주로 변했다.
【인일(人日)】 [중국]  정원 초이렛날. 하늘과 땅이 처음으로 열리던 때, 이름을 알 수 없는 창조자가 정월 초하룻날부터 엿새 동안 차례로 닭.개.양.돼지.소.말을 만들었는데, 이레째 되던 날에 사람을 만들었다고 한다.
【일목국(一目國)】 [중국] 눈이 하나뿐인 사람들(소호의 후손)이 사는 곳. 북방바다 밖에 있다고 함.
【자편】 [중국] 염제의 채찍. 염제가 이 채찍으로 여러가지 약초를 후려치면 그 약초들의 특성이 저절로 나타난다.
【작기(作器)】 [중국] 도로의 정령.
【잠부(Jambu)】 [몽고] 갈막족 신화. 수메루 산위에 있다는 큰 나무. 신선들이 이 나무의 열매를 먹고 불로장생하며, 나무위에서 던진 열매는 50년이 지나야 땅에 닿았다.
【장설(長舌)】 [중국] 귀가 네 개인 긴꼬리원숭이. 사람의 신음소리와 비슷한 소리를 내며 이것이 나타나면 큰 홍수가 난다.
【저파룡(猪婆龍)】 [중국] 입이 작은 악어처럼 생겼고 몸길이는 두 길쯤 되고 네개의 다리가 있으며 등과 꼬리는 모두 두텁고 딱딱한 비늘로 덮여있다. 성품이 게으르고 잠자는 것을 좋아하여 누가 건드리기만 하면 곧 활를 내었다. 뱃가죽을 자신의 꼬리로 두드리면 아름다운 소리가 났다. 후에 죽임을 당해 그 가죽으로 북을 만들었다.
【저회】 [중국] 소의 몸에 염소의 머리를 한 짐승. 북산(北山)에 살며 사람을 잡아먹는다.
【적금산(積金山)】 [중국] 산위에 누런 금덩이가 잔뜩 쌓여 있었다는 산.
【적송자(赤松子)】 [중국] 염제의 신하. 수옥(水玉)을 먹으며 몸을 단련하다 환골탈태하여 선인이 된다. 선인이 되자 곤륜산에 가서 서왕모가 살았던 동굴에 살았다. 염제의 딸이 적송자를 따라 선인이 되었다.
【적유(赤유)】 [중국] 어자(魚子), 인어(人魚). 사람의 얼굴을 한 물고기. 먹으면 옴에 걸리지 않는다. {여씨춘추}, [본미(本味]편에 고기의 아름다운 것을 이어( 魚)라고 하는데, 적유와 같다고 했다.
【전욱( 頊)】 [중국] 황제의 증손자. 북방의 천제였다가 중앙의 천제를 지냄. 물의 신(水神) 현명(우강)이 보좌한다. 공공(共工)과 전쟁을 벌임. 치우와의 전쟁을 치루고 난 후 신과 인간 사이에 명확한 구별이 없어 섞여 사는 것을 문제삼아, 대신(大神) 중(重)과 여(黎)를 보내 하늘과 땅의 통로를 끊어버렸다. 죽은 다음 부활하여 반은 사람, 반은 물고기의 모습이 되었다. 이를 어부(魚婦)라 했다.
【제강(帝江)】 [중국] 천산(天山)에 사는 다리가 여섯, 날개가 넷, 눈.코.입.귀가 없는 짐승.(=제홍(帝鴻), 황제(黃帝)). 황제의 아들이라는 설도 있음. {신이경(神異經)}에서는 사악한 동물로 묘사.
【제곡(帝 )】 [중국] 제준. 새의 머리에 원숭이의 몸뚱이를 했다.
【제준(帝俊)】 [중국] 설(契), 제곡. 은(殷)민족이 섬기던 상제. 새모양의 머리에 두 개의 뿔이 나 있으며 원숭이의 몸뚱이에 다리는 하나뿐이고, 손에는 늘 지팡이를 들고 등을 구부리고 절름거리며 길을 걷는 기괴한 생물.  후직(后稷)과 대새(臺璽)를 낳았다.
【제휴(帝休)】 [중국] 소실산(小室山)에 사는 나무. 잎은 버드나무와 같고 노란 꽃이 피며 열매는 검은색이다. 꽃과 열매를 함께 달여마시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화를 내지 않게 된다.
【조보(造父)】 [중국] 주나라 목왕시대의 말을 아주 잘 몰았던 사람. 목왕의 팔준마를 잘 몰아 총애를 받았다.
【조요국(조僥國)】 [중국] 주요국(周饒國). 소인국. 이 나라 사람들은 태어나면서부터 모두가 무척이나 왜소해 석자만 되어도 큰 키에 속했고 작은 사람들은 불과 몇 치밖에 안되었다. 의복이나 관습은 중국과 비슷했다.
【종북국(終北國)】 [중국] 북방의 끝에 있는 나라. 그곳의 물은 신분이라고 불리는데 달콤하고도 향기롭고 마시면 배가 불렀다고 한다. 조금만 마셔도 배가 부르지만 좀더 마시면 술에 취한 듯한 느낌이 들어 열흘쯤 자고나야 깨어날 수 있다고 한다. 서리나 눈도 내리지 않았으며 일년 내내 낮이나 밤도 없이 그저 봄날같다고 한다.
【주( )】 [중국] 사람손을 가진 올빼미.  구산(矩山,  山)에 산다.
【중명조(重明鳥)】 [중국] 지지국에 사는 새. 한쪽 눈에 눈동자가 두 개며 생김새는 닭을 닮았고 우슨 소리는 봉황과 같다. 때때로 깃털이 빠졌는데 그 털빠진 몸뚱이로 하늘을 날아다니곤 했다. 사악한 것을 물리치는 능력이 있고 늑대나 호랑이등의 무서운 맹수들을 쫓아버릴 수도 있다. 다른 것은 먹지 않고 옥고(玉膏)만 먹엇다.
【지이국(池移國)】 [중국] 원교산 부근에 소인들이 사는 나라. 그 소인들은 1만살까지 살았다고 한다.
【착치국(鑿齒國)】 [중국] 이 나라사람들은 입에서 길이가 3척이나 되는 치아를 뱉어내곤 했는데 그것이 꼭 끌처럼 생긴 데다가 성질은 포악하고도 사나웠다.
【창부】 [중국] 닭머리 세 개, 여섯눈과 여섯 발, 세 개의 날개를 가진 새. 먹으면 잠이 없어진다.
【창의(昌意)】 [중국] 황제의 아들. 하늘나라에서 죄를 범해 인간세계로 쫓겨나 약수(若水)에 살면서 한류(韓流)를 낳았다.
【천오(天吳)】 [중국] 사람처럼 생긴 머리가 여덟개, 다리가 여덟, 꼬리가 열개이며 호랑이의 몸을 하고 있다. 털 빛깔은 푸른색에 노란빛이 감돈다. 조양지곡(朝陽之谷)의 수신(水神).
【천제소녀(天帝少女)】 [중국] 야행유녀(夜行游女), 고확조(姑穫鳥). 전욱의 딸. 깃털을 몸에 걸치면 새가 되고 깃털을 벗으면 여인으로 변함. 머리가 아홉이라서 구두조(九頭鳥), 귀거(鬼車), 귀조(鬼鳥)라고도 불림. 본래는 머리가 열개였는데 개에게 물려 하나가 떨어져 나갔다. 그 상처에서는 늘 피가났다. 그 피를 아이의 옷에 흘려 그 아이를 유괴해서 길렀다.
【청구향(靑邱鄕)】 [중국] 구미호가 산다는 곳.
【체( )】 [중국] 호랑이와 비슷하며 소의 꼬리를 한 짐승. 개짖는 소리를 내고 사람을 잡아먹고 산다.  부옥산(浮玉山)에 산다.
【초어】 [중국] 잉어처럼 생겼으나 닭의 발이 달려있는 짐승. 이것을 먹으면 종양을 없앨 수 있다.
【초할우(梢割牛)】 [중국] 월준국에 있는 소. 몸에서 몇 근의 고기를 떼어내면 하루가 지난 뒤 다시 본래의 모습이 된다. 몸이 검은 색이고 뿔이 가늘고 길다.
【촉룡(蜀龍) / 촉음(蜀陰)】 [중국] 종산(鍾山)에 사는 신. 사람의 얼굴에 뱀의 몸을 하고 있으며, 붉은 피부에 키는 천리나 된다. 촉룡이 눈을 뜨면 낮이 되고 눈을 감으면 밤이 된다. 입김을 불면 겨울이 되고 숨을 들이쉬면 여름이 된다. 대체로 종산에 엎드려 먹고마시지 않고 잠도 안자고 숨도 쉬지 않는다. 늘 초 하나를 입에 물고 북쪽의 어두운 천문(天門)을 비춰준다.
【치우(蚩尤)】 [중국] 거인족. 염제의 자손. 81명 또는 72명의 형제가 있다고 함. 구리로 된 머리에 쇠로 된 이마, 동물의 몸을 하고 사람의 말을 했다. 모래나 돌, 쇳덩이 등을 먹었다. 창, 도끼, 방패, 활, 화살 등을 만들었다. 비를 뿌리고 안개를 피우는 재주가 있다. 묘족을 거느리고 황제와 대규모 전쟁을 벌였다.
【타위】 [중국] 교산의 산신. 사람의 얼굴에 양의 불, 호랑이발톱을 하고 저수와 장수의 깊은 물속에서 논다. 물속을 드나들 때에는 몸에서 빛이 난다.
【태봉(泰逢)】 [중국] 행운의 신이자 화산(和山, 동(東)수양산)의 주신. 사람처럼 생기고 호랑이 꼬리가 있다. 구름과 비를 마음대로 부른다.
【태자장금(太子長琴)】 [중국] 노동의 손자. 서북바다밖의 요산에 살았으며 아름다운 노래를 만들었다.
【태호(太 ) / 태호(太昊)】 [중국] 동방상제. 나무의 신(木神) 구망이 보좌한다.
【텡게리(Tengeri)】 [알타이지방] 하느님. 큰 홍수가 나기 전에 나마라는 어진 사람에게 산 위에 배를 만들어 놓으라고 경고를 해 주었다.
【토곡훈(吐谷渾)】 [중국] 토곡훈의 시조. 선비족의 왕, 섭귀(涉歸)의 장남. 섭귀가 왕위를 동생 약락외에게 물려주었기 때문에 풀어놓은 말들을 쫓아 서쪽으로 가 나라를 세웠다.
【토백(土伯)】 [중국] 유도(幽都)의 성물은 지키는 거인.  호랑이의 머리에 새개의 눈이 이마에 달려 있으며 소처럼 생기고 아홉번 구부러지는 거대한 몸집을 하고 있다. 한 쌍의 뿔을 흔들며 피로 물든 살진 손가락을 펼치고 비명을 지르며 도망치는 유도의 귀신들을 쫓아다녔다.
【퇴룅괴(T r ng i)】 [알타이지방] 울겐이 나무가지 아래에 생겨나게 만든 아홉명 가운데 한 남자. 이때 생겨난 사람들은 온 몸이 털로 덮여 있었다. 울겐은 퇴룅괴와 에지에게 특별한 명령을 내렸다. 사람이 생겨난 나무의 아홉개의 가지중에서 해뜨는 쪽의 다섯 가지에 열린 열매만 먹고 해지는 쪽의 네 가지에 열린 열매는 먹지마라고 하였다. 그 나무 밑에는 개와 뱀을 두고 마귀 에를릭을 쫓고, 사람들이 해지는 쪽의 가지에 열린 열매를 못먹게 하라고 하였다. 나중에 에를릭이 와서 자고 있는 뱀의 몸 속에 들어가 나무로 기어오른 다음 에지를 꾀었다. 에지는 퇴링괴를 꾀어 해지는 쪽의 열매를 먹었다. 그 열매를 먹자마자 퇴룅괴와 에지의 몸에서 털이 빠졌다. 두 사람은 부끄러워 나무 뒤에 숨었다.
【파곡산(波谷山)】 [중국] 대언산 근처에 있는 산. 대인국의 거인들이 살았다고 한다. 이 곳의 거인들은 36년을 어머니 뱃속에서 보내다가 태어났는데 태어날 때부터 머리가 하얗게 세어있었다고 한다. 막 태어난 아기도 거대하게 큰 거인이었고 걷는 것을 배우기도 전에 벌써 구름을 부릴 줄 알았다.
【파사(巴蛇)】 [중국] 검은 몸뚱이에 푸른 머리를 하고 있고 코끼리 한 마리를 통째로 삼켜버릴 수 있었다. 예에게 죽음을 당한다.
【팔준(八駿)】 [중국] 목왕(穆王)이 얻었다는 적기(赤驥).도리(盜리).백의(白義).유륜(踰輪).산자(山子).거황(渠黃).화류(  ).녹이( 耳) 등 여덟 필의 뛰어난 말.
【팽조(彭祖)】 [중국] 성은 전, 이름은 갱. 요순시대부터 주나라초기까지 8백년을 살았다. 전욱의 현손. 그의 아버지 육종(陸終)이 귀방씨(鬼方氏)의 딸인 여회를 아내로 맞았는데, 3년동안이나 임신을 해도 아이가 태어나지 않자 칼로 왼쪽 겨드랑이를 가르자 세명의 아이가 나왔고, 오른쪽 겨드랑이에서도 세명의 아들이 나왔다. 팽조는 그들중 하나다. 맛있는 꿩탕을 천제께 바쳐 천제가 그에게 8백년의 수명을 부여했다. 그는 그 나이도 적다고 일찍 죽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했다.
【풍후(風后)】 [중국] 황제의 신하. 황제와 치우간의 전쟁때 지남차(指南車)를 만들었다.
【필방조(畢方鳥)】 [중국] 학처럼 생겼고 사람의 얼굴에 하얀 부리, 푸른색의 몸에 붉은 무늬가 있으며 발은 한 개였는데, 우는 소리가 삐황삐황(bifang-bifang)이라해서 이런 이름이 붙여졌다. 이 새가 보이는 곳에는 이상한 화재가 발생한다.
【하늘사다리】 [중국] 인공적인 사다리가 아니다. 산이나 나무를 말함. 신인, 선인, 무녀(巫師)들만 오를 수 있다. 곤륜산, 조산(肇山), 등보산(登保山), 건목(建木) 등이 있다.
【한류(韓流)】 [중국] 창의의 아들. 긴 목에 작은 귀, 사람의 얼굴에 돼지의 입을 하고 있다. 기린의 몸에 두 다리는 붙어있고 발은 돼지의 발이다. 요자씨( 子氏)의 딸 아녀(阿女)를 아내로 맞아 전욱을 낳았다.
【함조(咸鳥)】 [중국] 복희의 아들.
【항아(嫦娥)】 [중국] 항아(姮娥). 예( )의 아내. 남편 때문에 하늘에 다시 못올라가게 된 것을 비관하여 남편과 멀어진다. 예가 서왕모로부터 얻어온 불사약을 혼자서 다 먹고 달로 도망가서 두꺼비가 되었다.
【해(該)】 [중국] 홍광(紅光). 소호의 아들.  쇠붙이의 신(金神) 욕수가 되어 소호와 서방을 다스렸다. 하늘나라의 형벌을 관장하기도 했다.
【해채(解채)】 [중국] 고요가 기르던 산양. 푸른 털이 나있고 몸은 거대한 곰처럼 생겼다. 여름에는 늪가에 살고 겨울에는 소나무숲에 살았으며 성품이 충직하고 정직했다. 사람들이 다투는 것을 보면 그의 뿔은 언제나 그릇된 사람쪽을 건드렸다.
【허유(許由)】 [중국] 요임금시절 양성(陽城)에 살던 사람. 요임금의 그의 현명함을 알고 왕위를 선양하려하자 기산 기슭의 영수 근처로 도망쳐 살았다. 요가 다시 사람을 보내 구주의 長이라도 맡아달라고 청하니 그이야기를 듣고 영수에서 귀를 닦아내었다.
【헌원국(軒轅國)】 [중국] 궁산(窮山)에 있는 장수국. 단명하여 죽는 사람도 8백년은 살았다고 한다. 모두 황제의 자손이었고 사람의 얼굴에 뱀의 몸을 하였으며 꼬리가 머리를 휘감고 있다.
【헌원지궁(軒轅之宮)】 [중국] 황제(黃帝) 헌원(軒轅)씨가 곤륜산에 지었다는 궁.
【현고국(玄股國)】 [중국] 이 나라 사람들은 허리 아랫부분이 온통 검은색이다. 바닷가에 살았기 때문에 물고기 껍질로 옷을 해 입고 갈매기를 먹었다.
【현녀(玄女)】 [중국] 사람의 머리에 새의 몸을 한 여선인(女仙人). 호아제에게 병법을 가르쳤다고 한다.
【현포(懸圃)】 [중국] 평포(平圃), 원포(元圃). 괴강지산에 있는 거대한 꽃밭. 곤륜산위에 있다고 한다.
【형천(刑天)】 [중국] 염제의 신하. 본래 이름이 없는 거인이었는데 황제와 권좌를 다투다 목이 잘려서 형천이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 그후 젖꼭지는 눈, 배꼽은 입으로 삼아 싸움을 계속했다.
【호교(虎교)】 [중국] 원앙새 머리와 뱀의 꼬리, 네개의 발을 가진 물고기. 용의 일종이다. 잡아 먹으면 종기가 없어지고 치질이 낫는다.
【호불해(狐不偕)】 [중국] 요임금이 왕위를 물려주겠다는 말을 했을 때 강에 투신한 사람.
【호인지국(互人之國)】 [중국] 사람의 얼굴에 물고기의 몸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사는 나라. 염제의 직계자손.
【혼돈(混沌)】 [중국] 북해의 왕.
【홀(忽)】 [중국] 북해의 천제. 혼돈씨를 죽여서 우주와 세계가 탄생시킴. 남해의 왕 숙(熟)과 함께 혼돈에게 7기관을 만들어 천지를 창조.
【화서씨(華胥氏)】 [중국] 화서씨국의 소녀. 뇌택(雷澤)이라는 호숫가에 찍힌 거인의 발자국을 밟고는 임신하여 복희를 낳았다.
【화서씨국(華胥氏國)】 [중국] 마음으로만 갈 수 있는 나라. 정부나 지도자가 없고 일반 백성들도 모든 것을 자연에 따르기 때문에 수명이 길었다. 그곳 사람들은 물속에 들어가도 빠지지 않고 불속에 들어가도 타지 않는다. 공중을 걸을 수 있고 구름과 안개 너머도 볼 수 있다.
【화완포(火浣布)】 [중국] 곤륜산에 불속에 사는 소보다 큰 쥐의 털을 깎아 지은 옷감. 그 쥐의 털은 원래 붉은데 불에 태우기만 하면 하얗게 변한다고 한다.
【환】 [중국] 양을 닯았으나 입이 없다. 남방 순산(洵山)에 산다. 죽일 방법이 없는 동물이다.
【환주국( 朱國)】 [중국] 단주의 후손들이 세운 나라. 사람의 얼굴에 새의 부리를 하고 있으며 그 부리로 바닷가에서 고기를 잡았다. 등에 날개가 있지만 날지는 못하고 그것을 지팡이삼아 절룩거리며 걸었다.
【활회(猾 )】 [중국] 사람과 비슷하며 돼지같은 털을 나있다. 굴에서 살면서 겨울잠을 잔다. 나무를 찍는 소리를 내며 사람의 눈에 띄면 큰 난리가 난다.
【황관】 [중국] 죽산에 자라는 풀. 종기를 치료할 때 쓴다.
【황아(皇娥)】 [중국] 소호(少昊)의 어머니. 본래의 천상의 선녀로서 하늘나라 궁전에서 부지런히 옷감을 짜는 일을 하고 있었는데, 일하다가 피곤하면 뗏목을 타고 은하수에 가서 놀다가 서쪽 바닷가에 있는 궁상(窮桑)나무 아래에까지 가곤 했다. 그곳에서 스스로 백제(白帝)의 아들이라는 잘생긴 소년을 만났다. 그는 계명성(啓明星), 즉 금성이었는데, 거문고를 타고 노래를 부르며 황아와 즐겁게 놀았다. 서로 사랑하게 되어 아들을 하나 낳았는데, 그가 바로 소호, 즉 궁상씨(窮桑氏)였다.
【황제(黃帝)】 [중국] 중앙상제. 땅의 신(土神) 후토(后土)가 보좌. 네 개의 얼굴을 갖고 있다. 탁록지방에서 염제 신농씨, 치우 등과 각각의 큰 전쟁을 치뤘다. 치우와의 전쟁에서 고전하였으나 지남차(指南車)를 만들어 안개속에서도 방향을 잡아 승리할 수 있었다. 정호(鼎胡)에서 용을 타고 승천했다는 이야기가 전한다.
【회목(懷木)】 [중국] 중곡산(中曲山)에 있는 나무. 팥배나무와 비슷하고 잎은 둥글며 열매는 붉은데, 그 열매가 모과만큼 크다. 이 열매를 먹으면 힘이 세어져 나무를 뽑고 산을 밀쳐엎을 수도 있다.
【효】 [중국] 날개가 넷, 눈이 하나, 개의 꼬리를 한 새. 이것을 먹으면 복통이 낫는다.
【효양국(梟陽國)】 [중국] 이 나라 사람들은 인간과 동물의 중간에 해당하는 야인(野人)이다. 키가 한 길은 되었고 사람의 얼굴에 칠흑빛의 몸을 하고 있으며 온몸엔 털이 나있고 발은 거꾸로 달려 있었으나 바람처럼 빨리 걸었다고 한다. 성질이 몹시 사납고 거칠었으며 사람을 잡아먹는 것을 좋아했다. 지나가는 길손을 붙잡으면 커다란 입술을 말아올려 이마에 붙이고 한참동안을 웃은 다음 사람을 잡아먹었다.
【후조(後照)】 [중국] 복희의 손자 승리의 아들. 파국(巴國)의 시조.
【후직(后稷)】 [중국] 이름은 기(棄). 주(周) 민족의 시조. 제준의 아들. 온갖 곡식의 종자를 하늘에서 가져와 사람들에게 오곡심는 법을 가르쳤다.
【후토(后土)】 [중국] 염제의 자손중 공공의 아들. 땅의 신. 유명(幽冥)세계의 통치자. 손에 끈을 들고 사면팔방을 모두 관리한다.
【흉노(匈奴)】 [중국] 지금의 내몽고지방에서 유목하던 종족. 하나라 말기에 흉노의 선우(單于)는 천지가 낳고 일월이 임명해 주신 흉노의 큰 선우라고 자칭하였다. 공유가 흉노가 되어 그 자손이 3백여년을 흉노와 같이 살았고, 태왕(太王) 때에 이르러 흉노와 갈라져서 기산 아래로 이주하여 주(周)라는 마을을 세웠다. 서백(西伯) 창(昌) 때에 흉노의 한 갈래인 견이(견夷)를 정벌하였고 무왕(武王)이 은나라를 멸하고 주를 세웠을 때 사신을 보내 주나라와 화친하였다. 그러나 목왕이 흉노를 공격하여 흉노가 신성시 여기던 흰 늑대와 흰 노루를 잡아간 이후 중국의 고대왕조와 계속적으로 불화하였다. 하(夏)대에는 설유·산융(山戎)·훈육( 육)·훈죽( 粥), 은(殷)대에는 험윤(  ), 진한(秦漢)대에는 흉노(匈奴). 그 외에도 융(戎), 훈윤( 允), 훈유( 宥), 험윤(  ), 견이(犬夷), 곤이(昆夷), 곤이(混夷), 강(羌), 강융(姜戎), 곤융(混戎) 등으로 기록되어 있다.
【흑치국(黑齒國)】 [중국] 이 나라 사람들은 치아가 옻칠을 한 듯이 검다. 제준의 후손들이다. 쌀을 주식으로 했지만 뱀을 반찬으로 먹었다.
【희화(羲和)】 [중국] 제준의 아내. 태양의 여신. 열개의 태양을 아들로 낳았다. 동남쪽 바다밖에 잇는 감연(甘淵)에서 샘물로 태양을 목욕시켰다. 아들들을 차례로 일하러 나가 세상을 밝혀주도록 했다.




중국 신화 2

中國神話傳說의 人物·怪物·國家들
【간적簡狄】 제곡의 둘째 부인. 유융씨의 딸이며 설契을 낳았다.
【강원姜嫄】제곡의 첫째 부인. 유태씨有邰氏의 딸이며 후직을 낳았다.
【강초】소형산에 자라는 풀. 줄기가 붉고 하얀 꽃이 피며 잎은 해바라기같고 산포도같은 열매가 열린다. 이 열매를 먹으먼 머리가 좋아진다.
【개명문開明門】곤륜산 동쪽에 있는 문.
【개명수開明獸】몸집이 호랑이만하고 아홉개의 머리가 달렸는데 그 머리가 사람의 얼굴이다. 개명문을 지킨다.
【거령巨靈】元氣와 함께 태어난 강물의 신.
【건목建木】하늘사다리의 성격을 지닌 유일한 나무. 都廣의 들에 있다. 나무의 줄기를 잡아당기면 끊임없이 나무껍질이 벗겨진다.
【결제】후토의 말이었으나 나중에 우임금의 말이 되었다. 말을 할 줄 알았다.
【결흉국結胸國】사람들의 가슴앞뼈가 툭튀어나온 나라. 비익조比翼鳥가 살았다고 한다.
【경도慶都】제곡의 셋째 부인. 진풍씨陳風氏의 딸이며 제요帝堯을 낳았다.
【계몽신計蒙神】光山에 사는 괴물. 사람의 몸에 용의 머리를 하고 있다. 장연속에 사는데 물속을 드나들때에 광풍과 폭우를 동반한다.
【고鼓】백릉의 아들. 머리가 뾰족하고 들창코. 연延과 함께 鍾이라는 악기를 만들었다.
【고수】순임금의 아버지. 장님이었다.  순의 생모가 죽자 새 아내를 맞이하여 象이라는 아들을 낳았다. 이들과 더불어 순을 몹시 구박했다.
【고요皐陶】요임금의 신하. 소호의 후손. 얼굴빛이 푸르면서도 녹색이 감돌고 입은 툭튀어나와 말의 입과도 같다. 해채라는 산양의 도움으로 모든 법률사건을 명쾌하게 해결하였다.
【곡국鵠國】서방바다밖에 있는 소인국. 이 나라 남녀의 보통 키는 일곱치정도였는데 예절이 바르고 수명이 300살이나 되었다. 길을 걸으면 바람처럼 빨라서 하루에 천리를 갈 수 있었다. 바다고니가 그들을 삼켜버리기 때문에 무서워했다.
【곤】황제의 손자. 식양息壤을 훔쳐다가 인간들을 위해 홍수를 다스렸다. 축융에게 죽지만 삼년동안 시체가 섞지 않아 그의 배를 가르니 거기에서 규룡이 튀어나왔다. 이 규룡이 우임금이다. 죽고나서 누런 곰으로 변화했다고도 한다.
【곤鯤】몇천리나 되는 큰 고래. 몸을 한번 뒤척여 鵬이라는 새가 된다.
곤륜산昆侖山】산기슭부터 꼭대기까지의 높이가 1만1천리114보2자6치. 황제의 행궁이 있는 곳. 꼭대기 사방에 옥돌로 된 난간이 있고 각 방향마다 아홉개의 우물과 아홉개의 문이 있다. 황제의 궁에는 珠樹, 玉樹, 선수璇樹 등 옥이 열리는 나무가 있고 봉황과 난새가 살았다. 아래에 弱水의 깊은 물이 휘돌고 둘레에는 불꽃이 이글거리는 큰 산이 있다.
【공공】水神. 염제의 후손인 火神 축융의 아들. 사람의 얼굴에 뱀의 몸이며 머리카락이 붉다. 전욱이 해, 달, 별들을 모조리 북쪽하늘에 묶어놓아 사람들이 고통스러워했다. 이에 불만을 품고 신하 상류와 부유, 전욱의 아들들, 전욱의 속신인 禹强까지 참가했다. 당장 승리할 수 없다는 사실에 화가난 공공이 하늘을 받치고 있던 不周山을 받아버려 하늘에 고정시켜 놓았던 태양과 달, 별들이 다시 움직이게 되었다. 그때의 진동으로 동남쪽은 꺼져 바다가 되었다.
【과수】순의 이복누이동생. 엄마나 오빠처럼 순을 괴롭히지 않았다.
【광성자廣成子】황제가 친히 찾아가 도에 관해 물어본 선인. 치우와의 전쟁때 황제의 軍師가 된다.
【괴강지산】곤륜산 동북쪽으로 4백리쯤 떨어진 산.
【교경국交脛國】사람들의 키가 네 척 정도인데 다리가 구부러진데다 서로 얽혀있어 한 번 누우면 일어나지 못했으며 누군가 옆에서 부축해 주어야 했다.
【교충신】평봉지산에 사는 독충들의 대장. 사람의 몸에 머리가 둘. 두개의 머리는 벌집이어서 꿀벌들이 꿀을 모아둔다.
【구망句芒】복희를 보좌하는 나무의 신. 이름은 重. 소호의 아들. 사람의 얼굴에 새의 몸을 하고 봄을 주관한다. 늘 두마리의 용을 몰고 다닌다. 서방상제인 少昊 金天의 아들.
【구영】머리가 아홉개 달린 물과 불의 괴물. 예에게 살해당함.
【군자국君子國】동방의 장수국. 무궁화를 쪄서 일상 식품으로 먹고 옷과 모자를 격식에 맞춰 차려입고 허리에는 보검을 차고 모든 사람들이 각자 호랑이 두 마리를 하인으로 부렸다고 한다. 호랑이가 집에서 기르는 고양이처럼 온순하였다고 한다.
【굴일초屈佚草】요임금이 일을 보는 건물의 계단이 자라는 식물. 간악한 인물이 입조하면 줄기가 구부러져 그 끝이 간악한 인물을 가리키곤 했으므로 지영초라고도 불렸다.
【궁기窮奇】호랑이처럼 생기고 날개가 달린 짐승. 소호의 자손. 착한 사람을 잡아먹고 나쁜 사람에게 동물들을 잡아다 주었다고 한다. 등근騰根과 함께 고蠱라는 독벌레를 잡아먹었다.
【궁선窮蟬】전욱의 아들. 부뚜막神. 섣달 스누사흘이나 스무나흗날에 천제께 각 집안의 상황을 고해바쳤다. 그래서 좋게 말해주기를 바라는 사람들이 그날 그에게 제사를 재냈다. 제사음식중에는 교아당膠牙糖이라는 사탕이 있었는데, 그가 이것을 먹으면 입이 들러붙어서 말을 할 때 우물거린다고 한다.
【귀모鬼母】남해의 소우산 小虞山에 사는 신. 호랑이머리에 용의 발, 이무기의 눈썹에 교룡의 눈을 하고 있다. 하늘과 땅, 귀신을 낳았다고 한다. 단번에 열명의 귀신을 낳아 저녁에 간식으로 잡아먹는다.
【귀허歸墟】발해의 동쪽에 있는 바닷속의 큰 골짜기. 대여垈輿, 원교員嶠, 방호方壺, 영주瀛州, 봉래蓬來의 다섯개의 산이 있다. 각 산들의 높이와 둘레가 각각 3만리고, 산과 산의 거리도 보통 7만리며, 산꼭대기의 평평한 곳도 9천리나 된다. 산위에는 황금으로 지은 궁전이 있는데 신선들이 산다. 그곳에 사는 새와 짐승들은 모두 하얀 색이다. 그곳에서 열리는 옥과 진주를 먹으면 영원히 살 수 있다.
【균인菌人】銀山에 女樹라고 하는 나무의 가지위에 새벽무렵 벌거숭이 어린 아기가 나타났다고 한다. 아이들은 대개 여섯 치 정도의 길이에 머리가 나뭇가지에 붙은 채로 자라났는데 사람들을 보면 웃었고 손과 발이 모두 움직였다. 나무에서 떨어지면 곧 죽어버렸다. 이 소인이 균인이라 했는데 먹으면 장생불사한다. 西遊記에서 人蔘果라고 했다.
【기】산조. 소와 비슷하나 뿔이 없고 청회색의 몸에 발은 하나인 동물. 바닷속을 자유롭게 드나들었는데 그때는 폭풍우를 동반했다. 눈에는 햇빛같은 빛이 나왔으며 입을 크게 벌려 지르는 소리는 천둥과 같다.
【기도】머리가 세개인 닭. 이것을 먹으면 악몽을 꾸지 않고 사악한 것들을 막을 수 있다.
【기설국岐舌國】反舌國. 이 나라 사람들의 혀는 목구멍을 향해 거꾸로 달려있다. 그들의 말은 그들만 알아들을 뿐 다른 지방 사람들은 알아듣지 못했다고 한다.
【나민국裸民國】벌거벗고 산다는 나라. 우임금이 치수를 위해 이곳을 방문했을 때 이 나라의 관습을 존중하여 옷을 벗었다고 한다.
【낭귀】무덤의 정령.
【낭독초】대괴산에 자라는 풀. 털이 잔뜩 돋아있고 푸른 꽃이 피며 흰색의 열매가 열린다. 달여먹으면 장수하게되고 위장병이 낫는다.
【노동老童】전욱의 아들. 목소리가 종을 치는 소리처럼 음악적이었다.
【뇌신雷神】雷獸. 용의 몸에 사람의 머리를 한 괴물. 배를 한 번 두드릴 때마다 크나큰 천둥소리가 났다.
【뇌조雷祖】유조. 황제의 아내. 양잠을 발명해냄. 창의昌意를 낳았다.
【늠군凜君】성은 파巴, 이름은 무상務相. 남방의 武落鍾離山의 붉은 동굴에 살았다. 검은 동굴에 사는 번樊, 심, 상相, 정鄭씨들과 항상 싸우다가 부족의 우두머리가 되었다. 염수의 여신과 사랑에 빠졌으나 그를 잡아두려는 여신을 죽이고 부족사람들을 이끌고 夷城이라는 도시를 세웠다.
【단주丹朱】요임금의 아들. 심성이 포악했다. 우가 치수에 성공하여 물이 줄어 배가 다닐 수 없게 되자 사람들을 시켜 배를 밀고 다니게 했다. 순임금이 제위에 오르려하자 반란을 일으킨다.
【당호當扈】꿩처럼 생겼으며 얼굴 양쪽에 달린 수염을 이용해 날아다닌다. 이것을 먹으면 눈이 흐릿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대언산大言山】동해에 있으며 태양과 달이 떠오르는 산.
【대태臺台】汾水의 신. 소호의 후손.
【도도산桃都山】신도와 울루가 사는 산. 여기에 있는 복숭아나무아래에 있는 귀문에서 인간세계를 돌아다니던 귀신들을 조사했다.
【도올】오한, 難訓. 전욱의 아들. 호랑이처럼 생겼으나 훨씬 크고 길이가 두자나 되는 털로 덮였다. 사람의 얼굴에 호랑이의 발, 돼지의 입을 하고 있다. 이빨부터 꼬리까지 한 길 여덟자였다고 함.
【도철】무섭게 생긴 머리만 있고 몸뚱이가 없다. 머리의 양쪽에는 한쌍의 날개가 달려있다. 먹는 것을 탐해 결국의 자신의 몸마처 먹어 버렸다.
【등비씨登比氏】순의 아내. 소명宵明과 촉광燭光을 낳았다.
【등사騰蛇】날개가 달린 신령스런 뱀.
【려黎】전욱의 신하. 하늘과 땅의 통로를 끊은 후 땅을 관장하게 되었다. 열이라는 아들을 낳았다.
【마사황馬師皇】황제의 馬醫. 병든 말과 병든 용을 고치는 재주가 뛰어난 신선.
【망량】세살박이 어린애처럼 생겼으며 온몸이 검은데 붉은 빛을 띠고 있다. 귀는 길다랗고 눈을 붉었으며 검은 머리카락을 갖고 있다. 사람들의 말하는 소리를 배워 사람을 홀리는 것을 좋아하는 요괴.
【망씨芒氏】복희의 신하. 새잡는 그물을 만들어 새잡는 법을 가르쳤다.
【명협蓂莢】역협曆莢. 요임금시대에 돌계단틈새에 사는 풀. 매달 초하룻날이 되면 콩깍지가 하나 생겨나며 그후로 매일 하나씩 다시 생겨나 보름이 지나면 열다섯 개가되었다. 열엿새 이후로는 매일 하나씩 떨어져서 월말이 되면 모두 떨어져 버린다. 적은 달에는 한 깨의 콩깍지가 매달린채 그대로 말라버렸다.
【모민국毛民國】이 나라 사람들은 얼굴과 몸에 온통 화살촉처럼 단단한 털이 돋아 있는데 체구는 작았다. 동굴속에 살며 일년 내내 옷을 입지 않았다.
【몽쌍씨蒙雙氏】결혼한 오누이가 전욱의 노여움을 사 동굴속에서 껴안은채 얼어죽었는데, 우강이 물어다준 불사의 풀에 덮혀 있다가 7년만에 살아났으나 몸이 서로 붙어버렸다. 그후 그들의 자손도 그런 생김새를 했는데, 그들이 이룬 부족이 몽쌍씨다.
【무계국】서북지방의 나라. 후손이 없다는 뜻. 남녀의 구별이 없고 죽으면 땅속에 묻혔는데 땅속에서도 심장이 뛰었다고 한다. 그렇게 천이백년이 지나면 부활해서 진흙땅에서 기어나와 새로운 인생의 즐거움을 만끽하여 살아갔다고 한다.
【무라武羅】서리의 신. 靑要之山에 있는 황제의 행궁을 지키는 신. 사람의 얼굴에 몸에 표범무늬가 있었으며 허리가 가늘고 이는 백옥처럼 희다. 귀에 금귀걸이를 달고 있으며 우는 소리가 패옥을 딩동거리는 소리와 같다.
【무산巫山】염제의 딸인 요희瑤姬의 영혼이 구름을 일으키고 비를 뿌린다는 산.
【박보樸父】上帝의 명으로 아내와 함께 홍수를 다스린 거인. 키가 천리, 허리둘레도 천리나 되었다. 홍수관리를 대충했기 때문에 大禹가 다시 물을 다스려야 했다.  그 벌로 황무지에서 서서 황하의 물이 맑아질 때까지서있는 벌을 받았다.
【박이】양처럼 생기고 아홉개의 꼬리, 등뒤에 네개의 눈동자가 있는 짐승. 껍질을 벗겨 몸에 지니고 있으면 두려움이 없어진다.
【반般】소호의 아들. 활과 화살을 만들었다.
【반고】반호. 용의 머리에 뱀의 몸뚱이를 하고 있다. 혼돈속의 달걀속에서 태어나 만 8천년을 잠을 잔 후, 큰 도끼로 혼돈을 향해 휘둘러, 가벼운 기운은 위로 올라가 하늘이 되고 무거운 기운은 가라앉아 땅이 되었다.  하늘과 땅이 다시 붙을까 걱정이 되어 머리로 하늘을 받치고 다리로 땅을 눌렀다. 키가 하루 한 길씩 자라서 1만 8천년이 지나니 하늘과 땅이 다시는 혼돈으로 합쳐지지 못했다. 그후 반고는 쓰러져 죽었다. 그의 입에서 나온 숨결은 바람과 구름이 되고, 목소리는 천둥, 왼쪽눈은 태양, 오른쪽눈은 달로 변했다. 손과 발, 몸은 산이 되었고, 피는 강물, 핏줄은 길, 살은 밭, 머리카락과 수염은 별, 피부와 털은 화초와 나무로 변했다. 이,뼈,골수 등은 금속과 돌, 진주, 옥 등으로 변하고 담조차 이슬과 빗물이 되었다.
【반왕】반호. 瑤족이 제사를 지내는 신. 인간의 삶과 죽음, 수명, 부귀와 가난함 등을 주관한다.
【반호】高辛王의 황후가 귀속에서 나온 벌레가 변한 개. 房王의 반란때 방왕의 머리를 물어와 공주와 결혼했다. 7일동안 황금종속에서 사람이 되려는 도중에 공주가 엿새째 몰래 엿보는 바람에 머리는 개모양 그대로 남았다. 盤, 藍, 雷라는 자식을 낳았다. 후에 雷가 鍾씨에게 시집을 간다. (=반고, 반왕)
【발魃】한발旱魃. 황제의 딸. 계곤산  共工之臺에 살았다. 대머리였다고 함. 치우와의 전쟁이후로 하늘로 올라가지 못하고 지상에 머물렀다. 그녀가 사는 곳에는 높은 구름이 천리에 걸쳐 있게 되어 전혀 비가 오지 않았다.
【배벌倍伐】소호의 아들. 남방 계리지국季釐之國의 민연緡淵에 쫓겨가 민연의 신이 되었다.
【백고柏高】화산 청수 동쪽의 조산을 통해 하늘로 올라간 선인.
【백릉伯陵】염제의 손자. 吳權의 아내인 阿女緣婦를 사랑하게 된다. 그녀와 고鼓, 연延, 수 세 아들을 낳는다.
【백민국白民國】온 몸이 흰색이었는데 머리카락까지도 하얀색인 사람들이 사는 나라. 이 나라에는 승황乘黃이라는 길짐승이 살았는데 여우처럼 생겼으며 등에 뿔이 두개 돋아있는데 그 짐승을 타면 2천년을 끄떡없이 살수 있었다고 한다.
【백익伯益】우임금의 신하. 치수를 도움. 소호의 후손.
【복비宓妃】복희의 딸. 洛水를 건너다 빠져 죽어 낙수의 여신이 된다. 하백의 아내. 예와 잠시 사랑에 빠진다.
【복희伏犧】包犧, 伏戱, 包羲. 여와의 남편이며 동방의 상제. 사람의 머리에 뱀의 몸뚱이를 했음.  불씨를 인류에게 가져다 주었다. 팔괘를 그리고 그물을 짜서 그물을 짜서 고기잡는 법을 가르쳤다.
【봉몽逢蒙】예의 가신. 예로부터 활쏘는 법을 배웠으나 나중에 예를 몽둥이로 살해한다.
【봉희】긴 이빨에 날카로운 발톱을 지닌 멧돼지. 사람과 가축을 잡아먹다가 예에게 죽임을 당한다.
【부유浮游】공공의 신하. 죽은 후 붉은 곰으로 변해 晋의 平公방에 숨어들어가 그를 병들게 했다.
【붕鵬】곤이 변해서 된 새. 등의 넓이만 몇천리에 달한다. 한번 날개짓으로 3천리에 걸쳐 파도가 일고 푹풍을 따라 구름속 9만리까지 치솟는다. 겨울이되면 북해에서 남해로 날아간다.
【비蜚】소처럼 생기고 머리가 하얗고 눈이 하나에 꼬리가 뱀처럼 생긴 동물. 강물을 지나면 물이 마르고 풀밭을 지나면 풀이 메말라버린다. 세상에 나타나면 천하에 큰 전염병이 돈다.
【비렴】평호, 병예. 황제때의 풍백의 이름. 머리는 참새처럼 생겼고 한쌍의 뿔이 돋아 있으며 몸은 사슴과 비슷하다. 뱀의 꼬리에 몸에는 표범의 무늬가 있다.
【비어飛魚】날개가 있고, 돼지코에 수염이 난 물고기. 이것을 먹으면 천둥번개도 무서워하지 않게 된다.
【비유肥遺】다리가 여섯에 네 개의 날개가 달린 뱀. 하늘로 날아오르는 모습을 사람들이 보게된면 큰 가뭄이 들었다.
【비익조比翼鳥】결흉국에 산다는 새. 들오리처럼 생겼고 깃털의 빛깔은 푸른데 붉은 기가 섞여 있었으며 날개와 눈이 모두 하나씩이었다. 반드시 두마리가 합쳐져야만 날개를 나란히 하여 하늘을 날아다닐 수 있었다. 사이좋은 부부의 상징이 되었다.
【비토飛兎】神馬. 하루에 3만리를 달릴 수 있었다고 한다. 우임금의 덕행에 감동하여 자청하여 그의 말이 되었다고 한다.
【비토飛兎】토끼처럼 생겼지만 쥐의 머리를 하고 등에 난 털을 날개삼아 하늘을 나는 작은 짐승. 북방 天池之山에 산다.
【산여酸與】뱀처럼 생기고 날개가 넷, 눈이 여섯, 다리가 셋인 새. 이 새가 나타나면 무서운 일이 일어난다.
【삼면일비三面一臂】얼굴이 새 개고 팔이 하나인 부족. 전욱의 자손들.
【삼위산三危山】서왕모와 세 마리 푸른 새가 사는 산.
【삼주수三珠樹】황제가 아끼던 보석을 赤水에 빠뜨렸는데 그 보석은 결국 찾지 못하고 적수가에 빛나는 아름다운 나무가 한 그루 자라났다. 나뭇잎이 모두 빛나는 진주였다고 한다. 나무의 양쪽에 대칭으로 두개의 가지가 뻗어나와 본래 줄기와 함께 세 개가 되었는데 멀리서 바라보면 혜성의 꼬리와 같아 삼주수라고 불렸다.
【삽포】 찬장위에 자라며 잎이 부채와 같으며 저절로 움직여 시원한 바람을 일으켜 파리나 다른 벌레를 쫓아버렸다. 그 시원함 때문에 찬장속의 음식물도 상하지 않았다. 요임금시대의 식물.
【상류相柳】상요. 공공의 신하. 사람의 얼굴에 뱀의 몸이고 온몸이 푸른색. 머리가 아홉인데 아홉군데의 산에 있는 먹이를 동시에 먹는다.
【상의常儀】제곡의 넷째 부인. 추자씨의 딸이며 제지帝贄을 낳았다.
【상희常羲】열두 개의 달을 딸로 낳았다. 서방의 황야에서 딸을 싰겼다.
【선구旋龜】거북의 몸에 닭의 머리를 한 짐승. 이것을 먹으면 발의 티눈이 없어진다.
【성성猩猩】효양국 근처에 사는 동물. 개와 비슷하지만 사람의 얼굴을 하고 있으며 눈과 코가 모두 단정하게 생겼다. 총명하여 사람의 말을 할 줄 알았다.
【소호少昊】서방상제. 金神 욕수가 보좌한다.이름은 지. 員神. 전욱의 숙부. 어머니 황아 皇娥는 천상의 선녀로 하늘에서 옷감짜는 일을 했다. 궁상窮桑이라는 나무에서 놀다가 白帝의 아들과 사귀어 소호, 즉 궁상씨를 낳았다. 자란뒤 동쪽바다밖에 소호지국을 세웠는데, 그 나라의 신하와 각료들은 각양각색의 새였다. 어린 조카 전욱을 위해 琴과 瑟을 만들어 주었다.
【수】백릉의 아들. 활을 쏘아 맞추는 과녁을 만들었다.
【수修】공공의 아들. 여행의 신.
【수명국燧明國】태양이나 달의 빛이 비치지 않는 나라. 나무의 잎이 1만경을 덮는 燧木이 있다.새들이 나무를 쪼아댈 때마다 빛을 낸다.
【수인燧人】수명국에서 나무를 비벼 인공적인 불을 만드는 법을 알아 사람들에게 가르친 사람.
【숙】남해의 天帝. 혼돈씨를 죽여서 우주와 세계가 탄생시킴.
【숙균叔均】제준의 아들 대새의 아들. 백곡을 심고, 들소를 이용하여 농사를 지었다. 숙균의 자손들이 세운 나라가 서주국이다.
【순舜】帝俊, 제곡. 한쪽 눈에 눈동자가 두개여서 중화重華라고 불리기도 한다. 요임금의 딸 아황娥皇과 여영女英을 아내로 맞이했다.
【승리乘釐】복희의 아들 함조의 아들.
【시랑】여우처럼 생기고 꼬리가 하얀색, 귀가 긴 동물. 이 동물이 보이는 곳에는 전쟁이 일어난다.
【시육】팔다리와 뼈가 없고 순수한 살덩이로 이루어진 생물. 소의 간처럼 생겼으며 가운데에 두 개의 작은 눈이 있다. 이 고기를 한 입 베어먹으면 그 자리에 먹은 만큼 다시 생겨난다.
【시훼국豕喙國】이 나라 사람들의 입은 돼지처럼 생겼다.
【신괴】사람의 얼굴에 동물의 몸을 하고 있는 요괴. 손과 발이 각각 하나씩이다.
【신도神茶】울루와 함께 인간세계를 떠도는 귀신을 다스리는 귀신의 왕. 울루와 함께 門神이다.
【실심實沈】제곡의 아들. 알백과 끊임없이 싸워서 서방의 參星을 관리하게 되었다.
【쌍쌍雙雙】푸른 빛을 띤 세마리 짐승이 한데 붙어서 된 동물.
【아황娥皇】제준의 아내. 삼신국을 만들었다.
【악전】요임금시절 괴산槐山에서 약초를 캐는 노인. 늘 선약을 먹었기 때문에 몸이 흰 털로 덮여있고 두 눈은 네모꼴이다. 몸이 날렵하여 달리는 말이라도 따라잡을 수 있었다. 요임금에게 장수할 수 있는 잣을 선물했다.
【알백閼伯】제곡의 아들. 실심과 끊임없이 싸워서 동방의 商星을 관리하게 되었다.
【알유】요임금시절 사람을 잡아먹는 짐승. 원래는 천상의 신이었으나 이부貳負와 위危라는 신하에게 살해당해서 다시 태어났다.  소와 비슷하고 붉은 빛의 몸뚱이에 사람의 얼굴과 말의 발을 하고 있다. 예에게 죽임을 당한다.
【약수弱水】곤륜산 아래 흐르는 깊은 물.
【여교女嬌】우임금의 부인. 塗山출신. 곰으로 변한 우를 무서워하여 도망하다가 崇高山에서 돌로 변했다. 우임금이 아들을 돌려달라고 하자 바위의 북쪽이 갈라져서 계啓라는 아들이 튀어나왔다.
【여와】精衛, 誓鳥, 志鳥, 寃禽. 염제의 딸. 동해바다에 빠져죽어 까마귀와 비슷한 새로 변했다고 한다.
【여와】고매 高媒(혼인의 신).복희의 아내. 뱀의 몸에 사람의 몸을 했음. 살덩어리를 낳아서 그것을 잘게 다녀 하늘사다리를 타고 하늘로 놀러가다 바람에 다진 살덩어리가 사방으로 흩어졌는데 그것들이 땅에 떨어져 사람이 되었다. 혹은 황토를 물과 섞어서 사람을 만들었다. 하늘의 한쪽 귀퉁이가 무너져 구멍이나자 강에서 오색돌들을 골라 불에 녹여 이 액체로 하늘의 구멍을 메웠다. 하늘이 다시 무너질까봐 큰 거북이를 잡아 네 발을 잘라서 하늘기둥으로 삼았다. 中原에 악명높던 검은 용을 죽이고 맹수와 흉조들을 쫓아내었다. 생황 笙簧을 만들었다.
【여축女丑】요임금시절의 무당. 뿔이 하나 달린 龍魚를 타고 구주의 들판을 순행했다. 열 개의 태양이 나타나자 사람들은 그녀에게 한발의 옷을 입히고 비가 내리게 하라고 햇빛속에 내어놓아서 죽게 만든다.
【여황女皇】요임금의 부인. 산의씨散宜氏의 딸. 단주를 낳았다.
【연延】백릉의 아들. 고鼓와 함께 鍾이라는 악기를 만들었다.
【연유延維】위사委蛇. 머리가 두 개 달린 뱀. 이 뱀을 본 사람은 다 죽었는데 초나라의 손숙오라는 어린아이가 이 뱀을 보고 다른 사람을 위해 죽였다고 한다.
【열】시간의 신. 사람의 얼굴에 팔이없고 두 다리가 머리위에 달려있다. 대황 서쪽끝의 일월산위에 있는 오거천문에 살았는데, 아버지 黎를 도와 해와 달, 별들의 운행을 관리하였다.
【열명】열두달을 낳았다는 시간의 신. 염제의 자손.
【염제炎帝】신농神農. 남방상제. 火神 축융이 보좌한다. 농업과 의약의 신. 소의 머리에 사람의 몸. 농사짓는 법을 가르쳤다. 민간전설에 의하면 약초를 맛보다가 斷腸草를 먹어 창자가 썩어서 죽었다고 한다. 해의 위치에 따라 시장을 열었다. 일설에 의하면 黃帝와 동모이부의 형제로 천하를 반씩 나누어 다스렸으나 황제의 어진 정치를 따르지 않아 탁록의 들판에 싸웠다.
【영령】소처럼 생기고 호랑이 무늬가 있는 짐승. 세상에 나타나면 대홍수가 일었다.
【영수靈壽】도광의 들에 있는 나무. 향기롭고 아름다운 꽃을 피우며, 줄기로는 노인의 지팡이를 만들 수 있다.
【영초英招】현포를 관리하는 신. 말의 몸에 사람의 얼굴을 하고 있고 등에 한쌍의 날개가 있다.
【오색조】사람의 얼굴에 긴 머리카락을 늘어뜨린 새. 이 새가 머무는 나라는 반드시 멸망한다.
【요희】雲華夫人. 서왕모의 스물세번째 딸. 西華 少陰의 기가 모여져 이루어졌다고 한다. 신선의 도를 닦은 뒤 동해에서 돌아오다가 무산에 머물다가 우임금을 도와 귀신을 부리는 법술을 가르쳐주고 치수를 도와주었다.
【요희瑤姬】염제의 딸. 죽어서 영혼이 姑瑤之山으로 가서 한 포기의 瑤草로 변했다. 이 요초의 열매를 먹으면 사람들에게서 사랑을 받았다고 한다.
【욕수】손에 기역자를 들고 가을을 관장한다.
【용백국】거인족이 사는 나라. 그 거인들은 1만8천년을 살았다고 한다.
【용백국龍伯國】곤륜산 북쪽 몇만리에 있는 거인족이 사나는 나라. 여기 사람중 하나가 귀허에 있는 산들을 받히는 거북을 낚시질해버렸기 때문에 천제의 노여움을 사 나라와 사람들의 몸이 줄어들었다. 그래도 그들의 키는 수십길이나 되었다.
【우禹】하나라의 시조. 상제의 명령을 받아 응룡과 다른 여러 용들을 이끌고 홍수를 다스렸다. 치수사업을 방해하는 공공과 전쟁을 치렀다.
【우강】玄冥. 바람과 바다의 신. 전욱의 신하. 鯤이라는 물고기의 변신. 손에 저울추를 들고 겨울을 관장한다.
【우경】우괵의 아들. 바다의 신.
【우곡】태양이 지는 곳.
【우괵】황제의 아들. 바다의 신. 전욱의 얼굴에 새의 몸을 하고 귀에는 두 마리의 누런 뱀을 걸치고 있다. 우경禹京을 낳았다.
【우사첩雨師妾】인간과 신의 중간에 속하는 뱀을 정복했던 괴인들. 온 몸이 검은색이고 두 손에는 뱀을 한 마리씩 들고 있고 왼쪽 귀에는 푸른 뱀을 걸고 오른쪽귀에는 붉은 뱀을 걸고 있다.
【울루鬱壘】신도와 함께 인간세계를 떠도는 귀신을 다스리는 귀신의 왕.
【육오陸吾】곤륜산에 있는 황제의 행궁을 관리하는 神. 사람의 얼굴에 호랑이의 몸과 발톱, 아홉개의 꼬리가 있다. 하늘나라의 아홉부를 관장하고 신들의 정원에 꽃과 나무를 심는 일도 담당.
【응룡應龍】한쌍의 날개가 달려있고 흉리토구산의 남쪽에 살았다. 물을 모으고 비를 내리게 할 수 있다.
【이매】사람의 얼굴에 동물의 몸을 하고 있으며 네 개의 다리를 갖고 있는 요괴.
【이주離朱】황제의 신하. 낭간수옆에 있는 服常樹를 지킨다. 눈이 밝고 세개의 머리가 달렸다.
【인어人魚】능어陵魚, 용어龍魚. 상반신은 사람, 하반신은 물고기. 남해에 살던 교인이라는 인어들의 눈물은 진주로 변했다.
【일목국一目國】눈이 하나뿐인 사람들(소호의 후손)이 사는 곳. 북방바다 밖에 있다고 함.
【자편】염제의 채찍. 염제가 이 채찍으로 여러가지 약초를 후려치면 그 약초들의 특성이 저절로 나타난다.
【작기作器】도로의 정령.
【저파룡猪波龍】입이 작은 악어처럼 생겼고 몸길이는 두 길쯤 되고 네개의 다리가 있으며 등과 꼬리는 모두 두텁고 딱딱한 비늘로 덮여있다. 성품이 게으르고 잠자는 것을 좋아하여 누가 건드리기만 하면 곧 활를 내었다. 뱃가죽을 자신의 꼬리로 두드리면 아름다운 소리가 났다. 후에 죽임을 당해 그 가죽으로 북을 만들었다.
【저회】소의 몸에 염소의 머리를 한 짐승. 北山에 살며 사람을 잡아먹는다.
【적금산積金山】산위에 누런 금덩이가 잔뜩 쌓여 있었다는 산.
【적송자赤松子】염제의 신하. 水玉을 먹으며 몸을 단련하다 환골탈태하여 선인이 된다. 선인이 되자 곤륜산에 가서 서왕모가 살았던 동굴에 살았다. 염제의 딸이 적송자를 따라 선인이 되었다.
【전욱】황제의 증손자. 북방의 천제였다가 중앙의 천제를 지냄. 水神 현명(우강)이 보좌한다. 공공 共工과 전쟁을 벌임. 大神 重과 黎를 보내 하늘과 땅의 통로를 끊어버렸다. 죽은 다음 부활하여 반은 사람, 반은 물고기의 모습이 되었다. 이를 어부魚婦라 했다.
【제강帝江】天山에 사는 다리가 여섯, 날개가 넷, 눈코입귀가 없는 징승.(=제홍 帝鴻, 황제 黃帝). 황제의 아들이라는 설도 있음.神異經에서는 사악한 동물로 묘사.
【제곡】제준. 새의 머리에 원숭이의 몸뚱이를 했다.
【제준帝俊】설契, 제곡. 殷민족이 섬기던 상제. 새모양의 머리에 두 개의 뿔이 나 있으며 원숭이의 몸뚱이에 다리는 하나뿐이고, 손에는 늘 지팡이를 들고 등을 구부리고 절름거리며 길을 걷는 기괴한 생물.  后稷과 대새臺璽를 낳았다.
【제휴帝休】小室山에 사는 나무. 잎은 버드나무와 같고 노란 꽃이 피며 열매는 검은색이다. 꽃과 열매를 함께 달여마시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화를 내지 않게 된다.
【조요국】주요국周饒國. 소인국. 이 나라 사람들은 태어나면서부터 모두가 무척이나 왜소해 석자만 되어도 큰 키에 속했고 작은 사람들은 불과 몇 치밖에 안되었다. 의복이나 관습은 중국과 비슷했다.
【종북국終北國】북방의 끝에 있는 나라. 그곳의 물은 신분이라고 불리는데 달콤하고도 향기롭고 마시면 배가 불렀다고 한다. 조금만 마셔도 배가 부르지만 좀더 마시면 술에 취한 듯한 느낌이 들어 열흘쯤 자고나야 깨어날 수 있다고 한다. 서리나 눈도 내리지 않았으며 일년 내내 낮이나 밤도 없이 그저 봄날같다고 한다.
【중명조重明鳥】지지국에 사는 새. 한쪽 눈에 눈동자가 두 개며 생김새는 닭을 닮았고 우슨 소리는 봉황과 같다. 때때로 깃털이 빠졌는데 그 털빠진 몸뚱이로 하늘을 날아다니곤 했다. 사악한 것을 물리치는 능력이 있고 늑대나 호랑이등의 무서운 맹수들을 쫓아버릴 수도 있다. 다른 것은 먹지 않고 옥고玉膏만 먹엇다.
【지이국池移國】원교산 부근에 소인들이 사는 나라. 그 소인들은 1만살까지 살았다고 한다.
【착치국鑿齒國】이 나라사람들은 입에서 길이가 3척이나 되는 치아를 뱉어내곤 했는데 그것이 꼭 끌처럼 생긴 데다가 성질은 포악하고도 사나웠다.
【창의昌意】황제의 아들. 하늘나라에서 죄를 범해 인간세계로 쫓겨나 若水에 살면서 韓流를 낳았다.
【천오天吳】사람처럼 생긴 머리가 여덟개, 다리가 여덟, 꼬리가 열개이며 호랑이의 몸을 하고 있다. 털 빛깔은 푸른색에 노란빛이 감돈다. 朝陽之谷의 水神.
【천제소녀天帝少女】야행유녀夜行游女, 고확조姑穫鳥. 전욱의 딸. 깃털을 몸에 걸치면 새가 되고 깃털을 벗으면 여인으로 변함. 머리가 아홉이라서 구두조九頭鳥, 귀거鬼車, 귀조鬼鳥라고도 불림. 본래는 머리가 열개였는데 개에게 물려 하나가 떨어져 나갔다. 그 상처에서는 늘 피가났다. 그 피를 아이의 옷에 흘려 그 아이를 유괴해서 길렀다.
【청구향靑邱鄕】구미호가 산다는 곳.
【초어】잉어처럼 생겼으나 닭의 발이 달려있는 짐승. 이것을 먹으면 종양을 없앨 수 있다.
【초할우梢割牛】월준국에 있는 소. 몸에서 몇 근의 고기를 떼어내면 하루가 지난 뒤 다시 본래의 모습이 된다. 몸이 검은 색이고 뿔이 가늘고 길다.
【촉룡蜀龍】鍾山에 사는 신. 사람의 얼굴에 뱀의 몸을 하고 있으며, 붉은 피부에 키는 천리나 된다. 촉룡이 눈을 뜨면 낮이 되고 눈을 감으면 밤이 된다. 입김을 불면 겨울이 되고 숨을 들이쉬면 여름이 된다. 대체로 종산에 엎드려 먹고마시지 않고 잠도 안자고 숨도 쉬지 않는다. 늘 초 하나를 입에 물고 북쪽의 어두운 天門을 비춰준다.(=촉음 蜀陰).
【치우】거인족. 염제의 자손. 81명 또는 72명의 형제가 있다고 함. 구리로 된 머리에 쇠로 된 이마, 동물의 몸을 하고 사람의 말을 했다. 모래나 돌, 쇳덩이 등을 먹었다. 창, 도끼, 방패, 활, 화살 등을 만들었다. 비를 뿌리고 안개를 피우는 재주가 있다. 황제와 대규모 전쟁을 벌였다.
【치우蚩尤】묘족을 거느리고 황제에게 대항한 거인.
【타위】교산의 산신. 사람의 얼굴에 양의 불, 호랑이발톱을 하고 저수와 장수의 깊은 물속에서 논다. 물속을 드나들 때에는 몸에서 빛이 난다.
【태봉泰逢】행운의 신이자 和山(東수양산)의 주신. 사람처럼 생기고 호랑이 꼬리가 있다. 구름과 비를 마음대로 부른다.
【태자장금太子長琴】노동의 손자. 서북바다밖의 요산에 살았으며 아름다운 노래를 만들었다.
【태호】동방상제. 木神 구망이 보좌한다.
【토백土伯】幽都의 성물은 지키는 거인.  호랑이의 머리에 새개의 눈이 이마에 달려 있으며 소처럼 생기고 아홉번 구부러지는 거대한 몸집을 하고 있다. 한 쌍의 뿔을 흔들며 피로 물든 살진 손가락을 펼치고 비명을 지르며 도망치는 유도의 귀신들을 쫓아다녔다.
【파곡산波谷山】대언산 근처에 있는 산. 대인국의 거인들이 살았다고 한다. 이 곳의 거인들은 36년을 어머니 뱃속에서 보내다가 태어났는데 태어날 때부터 머리가 하얗게 세어있었다고 한다. 막 태어난 아기도 거대하게 큰 거인이었고 걷는 것을 배우기도 전에 벌써 구름을 부릴 줄 알았다.
【파사巴蛇】검은 몸뚱이에 푸른 머리를 하고 있고 코끼리 한 마리를 통째로 삼켜버릴 수 있었다. 예에게 죽음을 당한다.
【팽조彭祖】성은 전, 이름은 갱. 요순시대부터 주나라초기까지 8백년을 살았다. 전욱의 현손. 그의 아버지 육종陸終이 귀방씨鬼方氏의 딸인 여회를 아내로 맞았는데, 3년동안이나 임신을 해도 아이가 태어나지 않자 칼로 왼쪽 겨드랑이를 가르자 세명의 아이가 나왔고, 오른쪽 겨드랑이에서도 세명의 아들이 나왔다. 팽조는 그들중 하나다. 맛있는 꿩탕을 천제께 바쳐 천제가 그에게 8백년의 수명을 부여했다. 그는 그 나이도 적다고 일찍 죽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했다.
【풍후風后】황제의 신하. 황제와 치우간의 전쟁때 지남차指南車를 만들었다.
【필방조畢方鳥】학처럼 생겼고 사람의 얼굴에 하얀 부리, 푸른색의 몸에 붉은 무늬가 있으며 발은 한 개였는데, 우는 소리가 삐황삐황이라해서 이런 이름이 붙여졌다. 이 새가 보이는 곳에는 이상한 화재가 발생한다.
【하늘사다리】인공적인 사다리가 아니다. 산이나 나무를 말함. 신인, 선인, 巫師들만 오를 수 있다. 곤륜산, 조산肇山, 登保山, 建木 등이 있다.
【한류韓流】창의의 아들. 긴 목에 작은 귀, 사람의 얼굴에 돼지의 입을 하고 있다. 기린의 몸에 두 다리는 붙어있고 발은 돼지의 발이다. 요자씨의 딸 阿女를 아내로 맞아 전욱을 낳았다.
【함조咸鳥】복희의 아들.
【항아嫦娥】항아姮娥. 예의 아내. 남편 때문에 하늘에 다시 못올라가게 된 것을 비관하여 남편과 멀어진다. 예가 서왕모로부터 얻어온 불사약을 혼자서 다 먹고 달로 도망가서 두꺼비가 되었다.
【해該】紅光. 소호의 아들. 金神 욕수가 되어 소호와 서방을 다스렸다. 하늘나라의 형벌을 관장하기도 했다.
【해채】고요가 기르던 산양. 푸른 털이 나있고 몸은 거대한 곰처럼 생겼다. 여름에는 늪가에 살고 겨울에는 소나무숲에 살았으며 성품이 충직하고 정직했다. 사람들이 다투는 것을 보면 그의 뿔은 언제나 그릇된 사람쪽을 건드렸다.
【허유許由】요임금시절 陽城에 살던 사람. 요임금의 그의 현명함을 알고 왕위를 선양하려하자 기산 기슭의 영수 근처로 도망쳐 살았다. 요가 다시 사람을 보내 구주의 長이라도 맡아달라고 청하니 그이야기를 듣고 영수에서 귀를 닦아내었다.
【헌원국軒轅國】窮山에 있는 장수국. 단명하여 죽는 사람도 8백년은 살았다고 한다. 모두 황제의 자손이었고 사람의 얼굴에 뱀의 몸을 하였으며 꼬리가 머리를 휘감고 있다.
【현고국玄股國】이 나라 사람들은 허리 아랫부분이 온통 검은색이다. 바닷가에 살았기 때문에 물고기 껍질로 옷을 해 입고 갈매기를 먹었다.
【현녀玄女】사람의 머리에 새의 몸을 한 여仙人. 호아제에게 병법을 가르쳤다고 한다.
【현포懸圃】平圃, 元圃. 괴강지산에 있는 거대한 꽃밭.
【형천刑天】염제의 신하. 본래 이름이 없는 거인이었는데 황제와 권좌를 다투다 목이 잘려서 형천이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 그후 젖꼭지는 눈, 배꼽은 입으로 삼아 싸움을 계속했다.
【호인지국互人之國】사람의 얼굴에 물고기의 몸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사는 나라. 염제의 직계자손.
【혼돈混沌】중앙의 천제.
【홀忽】북해의 천제. 혼돈씨를 죽여서 우주와 세계가 탄생시킴.
【화서씨華胥氏】화서씨국의 소녀. 雷澤이라는 호숫가에 찍힌 거인의 발자국을 밟고는 임신하여 복희를 낳았다.
【화서씨국華胥氏國】마음으로만 갈 수 있는 나라. 정부나 지도자가 없고 일반 백성들도 모든 것을 자연에 따르기 때문에 수명이 길었다. 그곳 사람들은 물속에 들어가도 빠지지 않고 불속에 들어가도 타지 않는다. 공중을 걸을 수 있고 구름과 안개 너머도 볼 수 있다.
【화완포火浣布】곤륜산에 불속에 사는 소보다 큰 쥐의 털을 깎아 지은 옷감. 그 쥐의 털은 원래 붉은데 불에 태우기만 하면 하얗게 변한다고 한다.
【환】양을 닯았으나 입이 없다. 남방 洵山에 산다. 죽일 방법이 없는 동물이다.
【환주국】단주의 후손들이 세운 나라. 사람의 얼굴에 새의 부리를 하고 있으며 그 부리로 바닷가에서 고기를 잡았다. 등에 날개가 있지만 날지는 못하고 그것을 지팡이삼아 절룩거리며 걸었다.
【황관】죽산에 자라는 풀. 종기를 치료할 때 쓴다.
【황제黃帝】중앙상제. 土神 后土가 보좌. 네 개의 얼굴을 갖고 있다. 탁록지방에서 염제 신농씨, 치우 등과 각각의 큰 전쟁을 치뤘다.  鼎胡에서 용을 타고 승천했다는 이야기가 전한다.
【회목懷木】中曲山에 있는 나무. 팥배나무와 비슷하고 잎은 둥글며 열매는 붉은데, 그 열매가 모과만큼 크다. 이 열매를 먹으면 힘이 세어져 나무를 뽑고 산을 밀쳐엎을 수도 있다.
【효】날개가 넷, 눈이 하나, 개의 꼬리를 한 새. 이것을 먹으면 복통이 낫는다.
【효양국梟陽國】이 나라 사람들은 인간과 동물의 중간에 해당하는 野人이다. 키가 한 길은 되었고 사람의 얼굴에 칠흑빛의 몸을 하고 있으며 온몸엔 털이 나있고 발은 거꾸로 달려 있었으나 바람처럼 빨리 걸었다고 한다. 성질이 몹시 사납고 거칠었으며 사람을 잡아먹는 것을 좋아했다. 지나가는 길손을 붙잡으면 커다란 입술을 말아올려 이마에 붙이고 한참동안을 웃은 다음 사람을 잡아먹었다.
【후조後照】복희의 손자 승리의 아들. 파국 巴國의 시조.
【후직后稷】이름은 기棄. 주민족의 시조. 제준의 아들. 온갖 곡식의 종자를 하늘에서 가져왔다.
【후토后土】염제의 자손중 공공의 아들. 땅의 신. 幽冥세계의 통치자. 손에 끈을 들고 사면팔방을 모두 관리한다.
【흑치국黑齒國】이 나라 사람들은 치아가 옻칠을 한 듯이 검다. 제준의 후손들이다. 쌀을 주식으로 했지만 뱀을 반찬으로 먹었다.
【희화羲和】제준의 아내. 태양의 여신. 열개의 태양을 아들로 낳았다. 동남쪽 바다밖에 잇는 甘淵에서 샘물로 태양을 목욕시켰다. 아들들을 차례로 일하러 나가 세상을 밝혀주도록 했다.
【기종국】이 나라 사람들은 키도 크고 발도 컸는데 가장 유별난 것은 길을 걸을 때 발가락 끝으로만 걷는다. 다른 전설에 의하면 발이 거꾸로 붙어있다고 한다.
【구영국拘纓國】이 나라 사람들은 수시로 턱 밑의 갓끈을 매만졌다고 한다. 이 나라에는 尋木이라는 아주 큰 나무가 있었는데, 길이가 천리나 되어 구름을 뚫고 하늘 높이 솟았다고 한다. 
 
출처 →  http://www.kimzzz.com.ne.kr/


'신비주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루르드의 수녀 벨라뎃다와 마사비엘 샘물의 기적  (0) 2009.08.25
돌고래가 인간을 구조한 사례들  (0) 2009.07.31
무생물과의 대화 사례  (0) 2009.07.14
마야 북미 신화용어  (0) 2009.06.11
중동신화 사전  (0) 2009.05.31
개운당 조사 이야기  (0) 2009.05.15
티벳 사자의書 전문  (0) 2009.04.15
토드의 에메랄드 타블렛  (1) 2009.04.12
풍수 용어 해설  (0) 2009.04.08
Posted by NOHISANN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