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의 신들

신비주의 2009. 2. 22. 01:05
이집트의 신들

찾는 방법
1. 가나다 순, 알파벳 순으로 되어 있습니다
2. 브라우져 상단 편집에서 이페이지에서 찾기 를 누르면 찾기 창이 뜹니다


눈: 카오스, 신의 아버지

아툼: 아툼(아케나톤이란 파라오가 전통신앙(다신교)을 배척하고 태양의 원반(아톤:Aton)을 유일신으로 숭배하는 종교개혁을 일이키고 아케타톤이란 도시를 건설하기도 했으나 실패했다.)

라: 태양신(태양신Ra: 람세스는 '라의 아들'이라는 뜻. 숭배의 중심지는 헬리오폴리스. 전설에 따르면 최초의 파라오였으며 세계의 창조자였다.)

슈: 공기의 신, 공허의 신

게브: 대지의 신

누트:하늘의 여신

토트:지혜의 신

마트:정의의 여신세스

헤트:기록과 역사의 여신

토트Thoth: 서기관의 신. 원숭이(비비)의 모습을 하고 있다. 지혜와 학문, 법률의 수호자이며 문자의 발명자.

오시리스: 죽은자의 신(오시리스Osiris:이집트의 구세주. 동생인 세트에 의해 사지가 잘린 뒤 땅과 강에 뿌려졌으나 이시스에 의해 한테 모아진 뒤 죽음과 부활을 상징하는 신이 되었다.이집트인들은 나일강의 연례적인 범람과 곡식의 성장이 오시리스의 죽음과 부활을 의미한다고 믿었다. 죽은 뒤 하계로 내려가 저승을 다스리는 신이 되었다. 그리스의 디오니소스나 기독교의 예수와 비교된다.)

이시스: 오시리스의 아내(이시스Isis:이집트의 모신. 오시리스의 누이이자 아내인 호루스의 어머니. 세트에게 죽음을 당한 오시리스를 부활시킨다.)

세트:악의 신

네프테스: 세트의 아내

마아트Maat: 태양신 라의 딸로서 정의의 여신. 머리에 새의 깃털을 꽂고 있는데 이 깃털은 저승에서 사자를 심판할 때 그의 혼의 무게를 다는 데 쓰여졌다.

호루스: 오시리스의 아들(호루스Horus:살해된 오시리스로부터 이시스가 마술적인 방법으로 잉태해 낳은 아들.청년이 된후 아버지를 죽인 세트와 대결해 그를 무찔렀다. 파라오는 생전엔 호루스이고 저승에선 오시리스가 된다고 믿어졌다. 매의 머리를 하고 있다.)

아누비스: 죽은자의 인도자

테프네트: 이슬의 여신, 비의 여신

프타Ptah:태양신 라와 함께 창조주로서 거론된 신.말씀으로 세계의 창조한 뒤 진흙으로 인간을 빚어내어 생명을 불어넣었다.생명과 생산력의 상징. 사자형상을 한 여신 세크메트를 아내로 거느렸다. 숭배의 중심지는 멤피스.

아몬Amon:숫양의 머리를 지닌 남자로 표현된다. 태양신 라와 결합한 아몬-라는 역대 왕조의 수호신으로 대접받았다. 그리스인들에겐 제우스신과 동일시되었다. 아몬-라를 예배하기 위한 대신전이 룩소르와 카르낙에 세워졌다.

=========================================================================


이집트의 신들-정리

미이라나 피라미드 혹은 파라오로 잘 알려진 이집트는 역시 그 오랜 역사처럼 많은 신들을 가집니다.
다른 신화와의 유사점도 많으며 독특한 점도 많죠.
또한 피라미드 덕분에 많은 미스테리물이 영화화되기도 했죠..
갑자기 피라미드 이야기가 나와서 그런데.. 나폴레옹이 이집트 원정을 했다는 것은 다 아시죠.
그가 죽기전에 세마디를 했는데 그 중의 하나가 피라미드와 관련이 있는 것이었죠.
나펠레옹은 제국의 패자로서 피라미드에 홀로 들어간 영웅이었으니까..
무언가 특별한 것을 본 것이겠죠....


Aah (Aah-teHuti) 별로 중요하지 않은 이집트의 달의 신. 토트를 따오기의 모습으로 나타낸 것.

Aken 이집트의 명계의 신. 명계로 가는 나룻배의 사공.

Akephalos 헬레니즘-이집트의 일종의 머리가 없는 데몬. 이러한 데몬들은 목이 베인 죄인들의 영혼으로 알려져 있다.

Aker 이집트의 대지의 신으로 이집트의 명계에서 동쪽과 서쪽의 지평선이 만나는 선을 지배한다. 파라호가 명계로 가는 입구의 수호자. 밤 동안에 태양의 쪽배에 명계로 통하는 안전한 길을 제공한다. Aker는 서로 떨어져서 응시하고 있는 한쌍의 사자나 인간의 두상으로 나타내진다.

Akeru 이집트의 명계의 대지의 신들로, Aker신과 관련있다.

Amaunet "숨겨진 자". 이집트의 모신 혹은 풍요의 여신. 시간의 초기에 A-maunet신은 Neith신과 같이 합체되었다. 그녀는 Ogdoad라고 알려진 이집트의 신들중 일원이었으며 Ogdoad신들중 Amun신이 그녀의 남편이다. 그녀는 이집트의 파라오들의 수호신으로도 여겨지며 파라오의 대관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Amenhotep (Amenhotep-Son-of-Hapu) 이집트의 건축가는 건축의 신의 반열에 오를만큼 찬양되었다. Imhotep참조.

Amentet (Amenthes) 이집트의 서방과 죽은자들의 명계의 여신..

Am-heh 이집트의 어둡고 축축한 명계의 신.

Ammit Ammut 참조.

Ammut (Ammit) "죽은자들의 멸망" 이집트의 데몬적인 여신으로 죽은자들의 심판에 참여하며 악어의 머리와, 암사자의 몸통, 하마의 뒷다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묘사하여졌다. 그녀는 심장의 무게를 재는 의식 동안에 두가지 진실의 심판의 홀에서 기다렸으며 죄를 지은 것으로 여겨지는 사람들을 먹어치웠다.

Amon Amun 참조.

Amun (Amon, Amana, Ammon, Hammon, Amen) "숨겨진 자" 이집트의 하늘의 신으로 태양의 신과 이집트의 만신전의 우두머리의 신으로 여겨졌다. 원래 Khmun이나 Thebes의 테베의 지방신. 테베에서 행해진 유명한 Amun의 숭배제식이 이집트에서 큰 정치적 중요성을 띠고 일어나게 되었다. 이집트 신왕국에서 그는 헬리오폴리스의 태양신 Re와 같이 합쳐저서 Amun-Re로 여겨지게 되었으며 그 모습으로 "신들의 왕"이자 파라오의 수호신으로 여겨지게 되었다. Re의 아들들로 여겨진 파라오들은 이와 같이 Amun-Re의 현현으로 여겨지게 되었다. Amun은 이집트 신왕국의 우주론에서 그의 생각으로 하늘과 대지를 창조한 원시적인 신이자 창조신으로 여겨지게 되었다. 그는 숨겨진 힘을 대표하는 Amaunet여신과 더불어 Ogdoad 신들의 일원이었다. 또한 Mut신의 남편이자 Khons신의 양부로서 테베의 삼신의 일원이 되기도 한다. Amun은 푸른 색의 피부와 턱수염난 머리나 휘어진 뿔을 가진 숫양의 머리를 한 인간의 모습으로 묘사되기도 한다. 그는 두개의 큰 깃털로 씌워진 modius로 만들어진 왕관을 쓰고 있다. 그는 때때로 과장되게 크게 만들어진 발기한 남근형상의 남근상의 모습으로 묘사되기도 한다. 그의 진짜 모습은 인간의 상상을 넘어선 것이다. 그는 "숨겨진 모습, 신비스러운 형태"을 하고, 보이지 않으나 우주전체에 걸쳐 편재하는 것으로 말해진다. Amun의 성스러운 동물은 숫양과 염소이다. 그의 제일 중요한 성소는 테베의 근방인 Karnak와 Luxor에 있다. Amun신과 그 신의 영향력아래 있는 테베의 성직자들은 아켄아톤의 지배시기 동안 일시적으로 일신교의 신앙을 강요당한다. Amun신의 숭배는 아켄아톤의 사후 곧 부활한다. 기원전 663년에 아시리아인들에 의해 테베가 약탈당한후에 아문신은 단순히 지방의 중요한 신 정도로 강등당한다. 그러나 서쪽의 사막에 Siwa 오아시스에 신탁소가 있었으며 그곳을 방문한 바도 있는 알렉산더 대제의 시기까지 유명한 곳이었다.

Amun-Re (Amon-Ra) 후대의 이집트 역사에서 숭배된 라신과 아몬신이 결합된 형태, 테바이의 아문신이(Amun참조) 이 이름으로 국가적인 신이 되었다.

Andjety (Anezti, Anedjti) 이집트의 명계의 신. 이 신의 숭배는 이집트 남부의 아홉번째 갑에서 기원했다. 숭배의 중심지는 부시리스에 있다. 이 신은 사람이 죽고난 후 다시 태어나는 것을 주관한다. 깃털 두개가 꽂힌 높은 원뿔형의 관을 쓰고 있으며 갈고리와 도리깨를 들고 있는 사람으로 묘사된다. Andjety신의 관과 비슷한 'atef'관을 쓰고 다닐 뿐만 아니라 갈고리와 도리깨를 들고 다니는 오시리스와 관련있다.

Anhur (Anhert, Anhuret, 그/Onuris) 이집트의 전사와 사냥꾼의 신. 이 신의 숭배는 이집트 북부의 This (Thinis)라는 도시에서 기원했다. 사자의 여신 Mekhit. 그는 종종 긴 창을 들고 있고, 긴 겉옷에 네 개의 긴 깃털로 머리장식을 한 수염을 기른 전사로 묘사된다. 그는 종종 Mekhit여신과 같이 다니는 것으로 묘사된다. Anhur신은 태양신 Re의 적들을 사냥하고 살해하는 최고의 전사이다. 그는 때때로 Shu 신과 동일시 된다. 프톨레마이오스 시대의 그리스 인들은 그를 아레스와 동일시했다. 그의 숭배의 주된 중심지는 나일강 삼각주에 있는 Sebennytos에 있다.

Anti 이집트의 수호신 매의 모습이나 혹은 매의 머리를 한 모습으로 초생달 모양의 보트 위에 서있는 것으로 묘사된다.

Anubis (Anpu) 이집트의 사자의 신. 검은 자칼이나 개의 모습이나 개나 쟈칼의 머리를 한 사람의 모습으로 묘사된다. 그의 부모들은 보통은 Re 신과 Nephthys여신, 혹은 Re 신과 Isis여신으로 말해진다. 구왕국의 초기에 그는 오시리스에게 사자의 신의 자리를 내주고, 죽은자를 보호하거나 장례의식을 주관하는 신으로 지위가 격하되었다. 검은색은 미이라를 만드는 과정을 거친 후의 시체의 색깔을 나타낸다. 사자의 서에서 그는 두 개의 진리의 홀에서 죽은자의 심장의 무게를 재는 과정을 주관하는 것으로 묘사된다. 그는 psychopomp라는 역할을 가져서 "영혼의 안내자"라고 불리운다. 그리스인들은 나중에 그를 헤르메스신과 동일시해서 나중에는 Hermanubis 혼합적인 신이 생겨났다. 그의 중요한 사원는 멤피스와 다른 도시에 있는 necropolis에 있었다. 아누비스는 또한 Khenty - Imentiu로도 알려져 있다. -"서방인들의 군주" - 이는 이집트 인들이 태양이 지는 서쪽에 죽은 자들의 세상이 있었다고 믿어서 서쪽의 나일강둑에 묘지를 만드는 전통이 있었기 때문이다.

Anuket (Anqet, Anquet, 그/ Anukis) 대지에 자양분을 주는 나일강을 의인화시킨 이집트의 여신. 특히, 아스완 근처에 잇는 낮은 폭포와 관련있으며, 또한 출생의 보호여신이기도 하다. 그녀의 주된 사원은 El-ephantine에 있다. Re, Khnum, Satis 등의 딸로 다양하게 알려져 있다. 타조깃털이 달린 왕관을 쓰고 있는 인간의 모습으로 묘사된다. 그녀의 성수는 가젤 영양이다.

Apep (Apophis, Apepi) 이집트의 뱀의 신. 태양신 Re와 우주적인 질서의 영원한 적. 그는 어둠, 악, 혼돈의 힘의 의인화이다. 매일밤 그는 태양의 보트를 타고 명계를 지나가는 여행을 하는 Re 전쟁을 벌인다. 그러나 매번 Re신이 이겨서 동쪽에서 여명으로 다시 나타난다. 종종 Seth와 독사 Mehen이 Re신과 태양수레를 지키는 신으로 묘사된다. 어쩌다가 Apep가 일시적으로 이길 때는 일식이 일어난다. 그러나, 언제나 종국에 가서는 Re신이 이긴다. 이집트 신화중에 어떤 부분에 가면, Re가 마침내 Apep의 몸을 잘라서 불태움으로써 완전한 승리를 거두었다고도 한다.

Apis (그리스식 : 이/ Hapi, Hape) 이집트의 멤피스의 황소의 신. 원래는 나일강의 신 Hapi였으나 나중에 가서 Ptah신의 살아있는 화신으로 여겨진다. 이시스 여신이 강렬한 불빛을 받고서 그를 잉태했다고 한다. 그는 죽고 나서 오시리스신이 된다고 여겨진다. 아피스는 어떤 특징들을 가진 검고 흰 황소들 중에서 선택된 황소로 상징된다 : 이마에 하얀 삼각형 문양을 빼고 완전한 검은색의 황소들. 아피스의 사제들은 황소의 행동을 보고 예언을 읽어낸다. 아피스 황소가 죽으면, 미이라로 만들어져서는 그리스에서는 세라피움으로 알려진 지하 묘당에 있는 Sakkarah 성대한 예식을 치루고 묻어준다. 그리고 나서 아피스의 사제들은 다음번 아피스 황소의 계승자로서의 표식이 있는 송아지를 찾아 헤맨다. 이집트의 파라오들은 아피스 황소의 힘과 풍요를 나누어 받고 파라오가 사후에 태양신에게로 가는 일을 아피스 황소가 도와주기 때문에 아피스 황소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었다. 대개 아피스 황소가 그려지는 모습은 뿔들 사이에다 태양의 원반을 달고 머리에다가는 uraeus (코브라 부적)을 달고 있는 모습으로 묘사된다.

Arensnuphis (이집트의 Ari-hes-nefer; Arsnuphis, Harensnuphis) 이집트 누비아의 상냥한 신. Philae에 그의 사원이 있는데 그 곳에서 그는 이시스의 동료로 여겨지는 주요한 지방신이다. 깃털장식을 한 왕관을 쓰고 있는 사람의 모습이나 사자의 모습으로 묘사된다.

Ash (As) 리비아 사막(사하라)에 있는 이집트의 신. 인간의 모습으로 묘사되는데 때때로 매의 머리를 한 모습으로 나타내기도 한다. 그는 특별히 비옥한 오아시스하고도 관련이 있었는데 고대 이집트에서 비옥한 오아시스에서 나오는 농작물은 굉장한 가치를 가진 것이어다. 사막의 신으로서의 역할과 관련해서 Ash신은 세트신과 동일시되기도 한다.

Aten (Aton) "원반" 혹은 "태양 원반". 이집트의 태양의 신. 원래는 태양신의 표식 정도였으나 나중에 태양신 Atum과 Re에서 분리되어 독립된 신이 되었다. Aten신은 날개 달린 태양 원반, 혹은 끝으로 가면서 손모양이 되는 빛을 내뻗는 태양 원반으로 묘사된다. 그 태양 원반은 또 uraeus(코브라 부적)에 대(對)하고 있으며 그 손들 중 어떤 것들은 앙크(ankh : "생명") 상징을 들고 있다. 아텐 신의 주요한 신전은 테베, 헬리오폴리스, 아케타텐(Akhetaten)에 있다. 아텐 신 하나 만을 유일한 숭배대상으로 삼아서 유일신 숭배를 확립하려고 했던 아케나텐 파라오의 시대에 아텐 신 숭배는 가장 최고조에 달했다. 이러한 유일신 숭배는 아문-레를 섬기는 강력한 사제들에게 반발하는 것이였고, Amun-Re의 사제들은 아케나텐왕 통치시에 그 영향력을 거의 잃게 되었다. 아케나텐왕은 아텐 신앙의 중심지로서 기능하기 위해 아케타텐市 (현대의 Telel-Amarna)를 건설했다. 그러나 아케나텐왕의 死後 이집트인들은 다시 다신교로 회귀했다. 아케타텐 市는 버려졌고, 아문-레의 사제들은 권력과 영향력을 다시 획득했다. 그리고 아텐神의 중요성은 다시 미미한 것으로 감소되었다.

Athyr Hathor 참조.

Aton Aten 참조.

Atum (Tem, Tum) 원시 이집트의 태양의 신, 하늘과 대지의 창조자. 저녁 나절의 태양의 모습으로 저무는 태양을 상징한다. 이 神은 후대에 가서, 일출시의 태양의 신인 Re신과 같이 합쳐져 Atum-Re신이 된다. 주된 숭배지역은 헬리오폴리스에 있었으며 그곳은 또 Re신의 도시이기도 하다. Atum 신과 Re신은 검은 황소인 Mnevis로 나타내지는데 그 황소는 양뿔 사이에 태양원반과 uraeus (코브라)를 지니고 있다. 이집트인들은 그를 파라오의 아버지로 여기며, 戴冠式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한다. Atum 신은 인간의 모습으로, 대개는 저무는 해를 상징하는 노인의 모습으로 묘사된다. 아툰신의 聖獸중에는 황소, 사자, 이집트 몽구스(ichneumon), 뱀, 도마뱀 등이 있다. Atum신은 원시의 물에서 스스로 발생한 것으로 묘사된다. 그는 그리고 Shu신과 Tefnut신을 창조하기도 했는데 수음행위를 통해 그의 정액에서 만들어내었거나 또는 침에서 만들어내었다고 한다. 이 두 신으로부터 헬리오폴리스의 아홉 신들이(Heliopolitan Ennead) 나오게 되었다.

Ausaas 이집트의 Herakhty신(Horus)의 아내.

Ba (1) 초기 이집트의 하류지방에 있는 Mendes의 雨神. 여성들이 임신하는데 도움을 주리라는 희망에서 숭배하는 풍요의 신이기도 하다. B-anebdjedet 참조.

Ba (2) (pl: Baw) 이집트의 精神力에 해당하는 용어로 나중에는 명백히 신의 형태로 되었다.

Babi 이집트의 악마적인 신. 발기한 성기를 가진 비비로 묘사된다. Babi신은 인간의 내장에 산다고 말해지는 위험한 신으로서 그리고 來世에서의 뛰어난 성적 능력과 관련된 신으로, 이렇게 두가지 성격을 갖고 있다. 死者의 書에서 묘사되기를, 두가지 진실의 전당에서 심장의 무게를 재는 의식에 참여하여 Ammut 신과 함께 가치 없는 것으로 판명난 영혼들을 삼키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고 한다. 그의 생식기는 명계의 나룻배에 돛대로 쓰이고 있는 것으로 묘사된다.

Banebdjedet (Ba Neb Tetet, Banebdedet, Baneb Djedet, Banaded) 이집트 남부의 숫양의 신. 물고기 여신인 Hatmehyt의 남편이자 Harpokrates의 아버지이다. 숫양의 머리를 가진 사람의 모습으로 그려진다. 그의 숭배는 나일 삼각주의 Mendes에 집중되어 있다. 한 전설에 따르면, 호루스와 세트신이 이집트의 왕좌를 두고 시합을 벌일 때 그가 중재하였다. 즉, Banebdejedet 신은 諸神들에게 Neith여신에게 어쩌면 좋을지를 물어보라고 충고하였고, 여신은 그들에게 Horus에게 왕좌를 주라고 말해주었다. 이 설명에 따르자면, 그는 아스완 지방의 나일강에서 첫 번째 폭포인 Seheil 근처에 있는 한 섬에 살고 있다.

Ba-Pef "That Soul" 심술궂은 면을 가진 별로 중요하지 않은 이집트의 신.

Bastet (Bast, Ubasti) 이집트의 고양이 여신. 때때로 好戰的인 암사자의 모습으로 여겨짐에도 불구하고 가정의 여신이자 애완 고양이의 여신이다. 어떤 때는 아문신의 딸로 여겨지기도 하지만 태양신 Re의 딸이다. 프타신의 아내이자 사자의 신 Mihos의 어머니이다. 그녀의 숭배는 삼각주 지역의 Bubastis에 있는 그녀의 성소(聖所)에 집중되어 있으며, 거기서 미이라로 만들어진 고양이들이 발견된 옛 도시가 발견되었다. Bast 신은 또 태양신의 복수의 도구로 사용되는 'Re의 눈'과 관련있다. 그녀는 고양이의 모습으로 묘사되거나 종종 sistrum이라고 알려지는 성스러운 딸랑이를 달고 다니는 고양이 머리의 사람으로 그려진다.

Bat (Bata) 풍요를 상징하는 이집트의 암소의 여신. 원래는 이집트 상류(上流)의 신이었다. 그녀는 암소로 묘사되거나 암소의 귀와 뿔을 가진 인간의 모습으로 그려진다.

Behedti 몸을 구부리고 있는 매의 모습을 한 이집트의 신. Behdet (Edfu)에서는 Horus신으로 숭배된다.

Benu 이집트의 새를 닮은 태양의 신. 더 널리 알려진 헬리오폴리스의 태양신인 Atum 신과 관계있다. 원시의 바다에서 저절로 탄생한 것으로 말해진다.

Bes (Bisu) 이집트의 난장이 신. 악령과 불운에 대항해서 지켜주는 것으로 믿어진다. 다른 이집트의 신들은 보통 옆모습만이 그려지는대 비해 Bes신은 대조적으로 정면의 모습이 그려진다. 외모에 있어서는 커다란 머리와, 쑥내민 혀와, 구부러진 다리, 덮수룩한 꼬리를 가진, 추하고 기괴한 모습으로 묘사된다. 깃털장식이 되어 있는 왕관을 쓰고, 사자나 표범가죽을 덮어쓰고 있다. 외모에도 불구하고 그는 친절한 신이며, 그의 외모는 악령들을 놀래키기 위한 것으로 생각된다. 악령을 물리치기 위해서 소음을 내서 놀래키기 위한 악기들 뿐만 아니라 검과 단검도 지니고 다닌다. Bes 신은 또, 하마의 여신 Taweret가 출산을 하는 것도 도와주었다. 그는 원래는 이집트 왕가의 수호신이었으나 나중에 이집트 전역에 걸쳐 인기있는 가정의 신이 되었다.

Beset 이집트의 여신, Bes신의 여성형.

Buchis Hermonthis의 성스러운 황소. 神月의 육화(肉化)된 이미지. 하얀 색의 몸과 검은 색의 머리를 하고 있다.

Buto (Edjo, Udjo, Wadjet, Wadjit) 이집트 하류(下流)의 수호(守護) 여신.

Chensit 이집트 남부의 스무번째 nome의 여신.

Chenti-cheti (Greek Chentechtai) 원래는 이집트의 악어의 신이다. 그는 나중에 매의 모습을 하게 되었다.

Chenti-irti (Machenti-irti) 법과 질서를 상징하는 이집트의 매의 신. 호루스와 동일시된다.

Chepre (Chepri) 원시 이집트의 풍뎅이의 신. 일출시의 태양과 관계있다. 그는 처음에는 Atum 신과 나중에는 Re신과 동일시되었다.

Cherti 이집트의 숫양의 신, 또한 명계의 나룻배의 사공이기도 하다. 그의 숭배는 Letopolis에 집중되어 있다.

Chnum (Chnumu) 이집트의 숫양의 신이자, Nile 江의 水源池의 보호자이다. 숫양의 머리를 한 인간의 모습으로 그려진다. 그는 진흙으로 아이들을 만들어 여성의 자궁에 넣어주는 신으로 말해진다.

Chons 이집트의 달의 신, Amun 神과 Mut 神의 아들이다. 그는 대개는 미이라의 모습을 하고 있는 젊은이로 묘사된다.

Chontamenti (Chonti-amentiu) 이집트의 사자(死者)와 서쪽 대지의 신. 웅크리고 앉아있는 개나 자칼의 모습으로 나타내진다.

Dedun (Dedwen) 이집트-누비아의 富와 香의 神. 남부지방의 풍요와 관계있다. 대개는 인간의 모습으로 묘사되지만 때때로 사자의 모습으로 나타내지기도 한다.

Djebauti (Zebauti) 이집트의 지방 신.

Dua 이집트의 화장용품의 신.

Duamutef (Tuamutef) 이집트의 장례의 신, 호루스의 아들.

Esenchebis 이시스 여신의 그리스 이름

Eset 이집트어, Isis 참조.

Geb (Keb, Seb) 이집트의 대지의 신. Shu 신과 Tefnut신의 아들. 하늘의 신 Nut의 남매이자 남편. 오시리스, 세트, 이시스, 넵티스의 아버지. Geb신은 일반적으로 이집트 하류(下流)를 지배하면서 그의 몸 위에 발가벗은 누트 여신의 몸이 활처럼 휘어져 있는 상태에서 반듯이 누워있는 모습으로 묘사된다. 이런 맥락에서 종종 위에 있는 누트 여신을 향해 발기한 생식기를 하고 있는 모습으로도 그려진다. 그러나 때때로 공기의 신인 Shu가 Geb 신의 위에 서있으면서 누트여신을 지탱하는 모습으로 그려지는데 아마도 두신을 서로 분리시키려는 것 같다. 그의 살갖은 풍요와 초목의 신으로서의 그의 역할이 암시하듯이 종종 푸른색으로 나타난다. 이집트 상형문자속에서 거위가 그의 聖獸이자, 상징물이다. Geb 신은 종종 죽은 자의 영혼이 來世로 가는 것을 막기 위해 잡아서 가두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Geb 신의 웃음은 지진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Ha 이집트의 서부 사막의 신.

Hapi (1) (Hapy, Hap, Hep) 이집트의 나일강의 신. 특히, 강변에 인접한 토양을 비옥하게 하는 연례적인 홍수와 관련있다. 특별한 숭배중심지는 없지만, 나일강의 큰 폭포 주위에 있는 동굴에서 산다고 믿어진다. 턱수염을 기르고 커다란 배를 가지고 있으며, 축늘어진 가슴을 하고 水生植物로 만들어진 관을 쓰고 있는 양성구유의 인간의 모습으로 묘사된다. 그는 종종 나일강의 범람이 가져다주는 번영과 풍요를 상징하는 생산의 쟁반을 지니고 다니는 것으로 묘사된다. 그의 궁전에는 일단의 악어신들과 개구리여신들로 이루어진 하렘이 있다고 한다.

Hapi (2) 이집트의 신. 호루스의 네 아들중의 하나. 미이라로 만들어진 시체들의 허파의 수호신. 비비의 모습이나 비비의 머리를 가진 인간의 형태로 묘사된다.

Harakhti (Harachte) "지평선의 호루스". 이집트의 동쪽 지평선의 아침 일출의 신. 호루스의 현현(顯現)들 중의 하나. 매의 모습으로 묘사된다. 이집트의 파라오들은 Harakhti처럼 동쪽 지평선에서 태어나 그 신의 모습으로 두 개의 지평선(동쪽과 서쪽)을 다스린다고 말해진다. Harakhti신은 Re신과 함께 합체되어서 Re-Harakhti으로 불리며 이런 형태로 Heliopolis에서 숭배된다.

Harendotes "아버지의 구원자 호루스". 호루스신의 특별한 형태. 호루스는 이 神의 모습으로 명계에서 아버지 오시리스 신을 지킨다. 이집트의 무덤에서 전형적으로 수호신(守護神)으로 묘사되는 신들중의 한 명이다. 호루스가 그의 아버지를 변호하고 자신의 적인 세트신에게 승리를 거둔 것도 Harendotes신의 모습으로였다고 한다.

Harmachis (Egyptian Har-em-akhet) "지평선의 호루스" 호루스 신이 태양신으로 나타날때의 모습. 新王國(1550-1000 BC)시대에 나온 碑文을 보면 기자에 있는 스핑크스가 원래는 동쪽 지평선을 바라보고 있는 Harmachis 신의 모습으로 Khephren 파라오의 모습을 나타낸 것임을 알 수 있다.

Harmerti 이집트의 Seden의 수호신.

Haroeris (Egyptian Har-wer) "나이먹은 호루스". 호루스 신의 현현(顯現)들 중의 하나. 호루스 신은 Haroeris 신의 모습으로 성장기에 이르러서 세트신에게 아버지 오시리스 신의 원수를 갚는다. 또한, 이 神의 모습을 하고 세트신을 무찌르고, 이집트의 왕위를 제어할 수 있게 되었다. Haroeris신은 매의 모습으로 묘사된다.

Harpokrates (Harpocrates, Egyptian Har-pa-khered) "어린 아이, 호루스". 호루스 신의 어린 아이 모습. 어머니 여신 이시스의 무릎에 앉아 있는 머리카락을 덮고 있는 벌거벗은 어린 아이로 그려진다. 종종 손가락을 빨고 있거나 어머니의 젖을 빨고 있는 모습으로 묘사되기도 한다. Harpokrates 신은 위험스런 짐승들로부터 보호해준다고 말해지기도 한다.


Harsaphes Heryshaf 참조.

Harsiesis (Harsiese, Egyptian Har-sa-iset) "이시스의 아들, 호루스" 이시스 여신과 오시리스 신의 아들로서의 호루스 신의 역할을 강조한 호루스 신의 형태. Harsiesis 신으로서 그는 예의바른 아들의 전형이 된다. 피라미드에서 나온 문귀를 보면 Harsi-esis신은 죽은 파라오 앞에서' 입을 여는' 의식을 주관했다고 하며, 그 의식은 파라오가 내세에서 그의 기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 한다.

Harsomtus (Egyptian Har-mau) "통일자 호루스" 호루스 신의 현현(顯顯)들 중 하나. 상(上)이집트와 하(下)이집트의 왕국들을 통일한 호루스 신의 업적을 강조한 모습.

Hathor (Athyr) 이집트의 암소의 여신. 누트(Nut) 신과 레(Re) 신의 딸. 초기 이집트 신화에서 그녀는 하늘의 신 호루스의 어머니였으나, 나중에 그 역할을 이시스 여신에게 넘기게 된다. Hathor신은 그래서 호루스 신의 보호자가 되었다. 암소의 모습이거나 암소의 뿔들 사이에 태양원반이 달려있는 모습의 왕관으 쓴 사람의 모습으로 묘사된다. 그녀의 이름은 "호루스의 집"이란 뜻이며, 하늘의 여신으로서의 그녀의 역할을 상기시키며, "집" 이란 것은 거대한 암소로 묘사되는 하늘을 말하는 것이다. Hathor 신은 종종 파라오들의 어머니로 여겨지며, 파라오들은 스스로 "Hathor 신의 아들" 이라 지칭한다. 파라오들은 또 이시스 여신의 아들 호루스라고도 여겨졌던 바, 호루스 신이 원래 Hathor신의 아들로 여겨졌던 데서 그 기원을 갖는다 하겠다. Hathor는 Re 신의 눈의 전설에서 인성이 부여되지 않는 파괴적인 성격을 갖는다. 이 전설에 따르자면 Re신은 자신에게 거역할 음모를 짜고 있다고 생각되는 인간들을 파멸시키기 위해 자신의 눈을 하토르 신의 모습으로 하여 보낸다. 그러나 Re 신은 마음을 바꾸어 대지를 맥주로 홍수를 내어 마치 피처럼 붉게 물들어 버린다. Hathor는 맥주를 마시기 위해 멈추었고 이내 취해버려 그의 위험한 사명을 수행하지 않게 되었다. Hathor 신은 파피루스 문서에서 종종 뱀과 sistrum이라고 알려진 딸랑이로 묘사된다. 그녀의 像은 이집트 건축에서 기둥머리를 장식하는데에도 사용된다. 그녀의 주된 성소는 Dandarah에 있었으며, 그곳은 그녀의 숭배가 초기에 집중된 곳이기도 하며, 아마도 진원지이고 할 것이다. Dandarah에서는 특히 풍요, 여성, 아이의 여신으로서의 역할과 관련하여 숭배된다. Thebes에서는 태양신 Re가 서쪽의 지평선밑으로 하강한 것과 관련하여 "서부(西部)의 여신"이라는 이름으로 명계의 여신으로 여겨졌다. 그리스 인들은 Hathor신을 아프로디테와 동일시여겼다.

Hatmehyt (Hatmehit) 이집트의 물고기 여신. 이 여신의 숭배지는 나일강 삼각주, 특히 멘데스에 집중되있다.

Hedetet 이집트의 전갈의 여신.

Heh 이집트의 무한(無限)의 여신.

Heket (Heqet) 이집트의 출생의 여신. 개구리로 묘사되거나 개구리의 머리를 가진 사람의 모습으로 묘사된다. 여성들은 출산시에 보호받을 요량으로 Heket신의 모습을 담은 부적을 들고 다닌다.

Hemen 이집트의 매의 신.

Hemsut (Hemuset) 이집트의 운명의 여신.

Heron 이집트의 신적 존재.

Heryshaf (Herysaf, Herisef; Greek Harsaphes) "자신의 호수 위에 있는 자" 이집트 중부의 원시 숫양의 신. 그의 숭배는 나일강의 서쪽 제방에 있는 Beni Suef 근교의 Hnes(현대의 Ihnasya el-Medina ; 그리스名 Herakleopolis)에 집중되어 있다. 그의 신전은 태초의 시간에 Heryshaf 신이 생겨났다고 하는 원시의 물을 상징하는 성스러운 호수를 재현한 것이다. 원래는 지방적인 신이었으나, 나중에 Re 신과 오시리스신과 동일시되었으며 국가적인 중요성을 얻게 되었다.
Hesat 이집트의 암소의 여신. 이집트인들은 우유를 'Hesat의 맥주라고 말한다.'

Hez-ur 이집트의 비비의 신.

Hike (Heka) 마법을 의인화한 이집트의 신.

Hor-Hekenu 이집트의 호루스신의 변형.

Horus (Egyptian Har or Hor) 이집트의 하늘의 신. 일반적으로 매의 모습이나 매의 머리를 가진 인간의 모습으로 묘사된다. 태양과 달이 그의 두 눈이라 말해진다. 이시스 여신과 죽은 오시리스신의 아들이다. 나일강 삼각주에 있는 Khemmis에서 태어났으며, 이시스 여신은 그의 아버지 오시리스 신을 죽인 세트 신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호루스를 파피루스 늪에다가 감추었다고 한다. 호루스는 아버지의 죽음에 대해 세트신에게 복수하였다. 둘사이에 있었던 싸움에서 호루스는 왼쪽 눈(달:月)을 잃어버렸다. 80년간을 끌었던 이 전쟁에서 호루스는 하(下)이집트와 동일시되고 세트는 상(上)이집트와 동일시되었다. 諸神들은 승자는 호루스라고 판정하였고 세트신은 죽었던지 아니면 거세를 당하였다고 한다. 호루스의 승리의 결과는 상(上)이집트와 하(下)이집트의 통합이라는데 있다. 이집트의 파라오들은 호루스 신의 육화(肉化)된 모습이라고 믿어졌으며, 호루스의 이름을 넣어서 자신들의 이름을 붙였다. 파라오들은 또 죽은 뒤에는 내세(來世)에서 호루스가 된다고 말해졌다. 세트는 호루스에게서 빼앗아 갔던 눈을 돌려주었으나 호루스는 그것을 대신 오시리스 신에게 주었다. 매 깃털의 얼룩무늬가 있는 인간의 눈 모양을 한 "호루스의 눈"의 이미지는 이집트인들에게는 강력한 부적이었다. 호루스 신의 여러 가지 현현(顯顯)들은 다음과 같다. :
Harpokrates (Heru-Pa-Khret, Harpakhrad): "어린 아이, 호루스" 이 명칭(名稱)은 출생시와 이시스 여신에 의해 비밀리에 길러지던 시기에 언급된다.
Harpokrates 신의 모습을 하고 있을때는 이시스 여신의 무릎에 앉아있는 벌거벗은 어린 아이로 묘사된다.
Haroeris (Har Wer): "나이 먹은 호루스". Haroeris로서 호루스는 세트와 다시 싸웠다.
Harakhte (Harakhti, Heraktes) "지평선의 호루스" 헬리오폴리스의 호루스 신은 태양숭배에서 Ra신과 관련되었다. Harakhte의 모습으로서 그는 떠오르는 태양과 관련있다.
Harendotes (Har-nedj-itef, Har-End-Yotef): "아버지의 구원자 호루스" 아버지의 살해에 대해 복수하는 것에 대한 언급이다.
Harmachis (Heru-Em-Akhet, Harmakis): "지평선의 호루스"부활의 상징으로서의 호루스, 일몰시의 태양과 관련있다.
Harsiesis (Harsiese, Har-si-Ese, Hor-Sa-Iset): "호루스,이시스의 아들".
Harsomtus (Har-mau): "통합자, 호루스" 이것은 이집트의 고지대와 저지대를 통합하는 역할에 대한 언급이다.
Hor Behdetite (Behedti): "Behdet의 호루스" 원래는 삼각주지역에 있는 Behdet에서의 호루스 신의 지역적인 모습이었다. Hor Behdetite 신일 때 호루스는 날개달린 태양원반으로 상징화된다.

Hu 권위를 육화(肉化)시킨 이집트의 고대의 신. Re 신의 생식기에서 나온 핏방울에서 태어났다. 파라오가 외로운 별이 될 때, Hu 신이 그 동반자가 된다고 한다.

Huh & Hauhet Ogdoad 참조.

Hu, Sia, & Heh 창조에 필수적인 힘을 상징하는 이집트의 신적존재.

Ihi (Ehi) 이집트의 sistrum의 신. (역주, sistrum : 고대 이집트의 제례시 사용하는 타악기)

Imhotep (Imhetep) 이집트의 학문과 의약(醫藥)의 신.

Imiut 이집트의 명계의 수호신.

Imset (Amset) 호루스의 아들.

Inmutef (Iunmutef) 천공의 운반자.

Ipet (Ipi) 이집트의 하마의 여신.

Isdes 이집트의 '서역의 군주'이자 죽은자의 심판관.

Isis (Aset, Eset) "왕좌(王座)" 이집트의 어머니 여신. 헬리오폴리스의 가계도에 따르자면 Geb와 Nut의 딸이다. 오시리스의 누이이자 아내. 호루스의 어머니. 왕좌(王座)를 머리에 쓰고 있거나 쇠뿔 사이에 태양원반을 얹은 것을 머리에 쓰고 있는 사람의 모습으로 묘사된다. 때로는 콘도르도 그 왕관에 얹혀있기도 한다. 때때로 오시리스의 미이라 위에 있는 솔개의 모습으로도 묘사된다. 그녀는 왕좌(王座)를 의인 화 하기 때문에 파라오의 권력의 중요한 원천(源泉)이기도 하다. 그녀의 이집트 전역에서 인기리에 숭배되었으나 가장 중요한 성소(聖所)는 Giza와 나일강 삼각주에 있는 Behbeit El-Hagar에 있었다. 이시스는 나중에 그리스-로마 세계에서 중요한 종교가 되었으며 델로스와 폼페이에 사원이 있었다. 이시스의 라틴어 명칭은 Stella Maris로 "바다의 별"이란 뜻이다. 세트가 오시리스를 죽여 갈기갈기 찢어버리자 시체를 되찾아 다시 짜맞춘것도 이시스다. 이런 연관성 때문에 이시스는 사자(死者)와 장례의식의 여신이기도 하다. 이시스는 죽은 오시리스로부터 임신을 해서 곧 호루스를 낳았다. 출산은 나일강 삼각주에 있는 Khemmis에서 비밀리에 했는데, 아기를 파피루스 늪에 숨겨 세트의 눈을 피했다고 한다. 호루스는 나중에 세트를 물리치고 통일된 이집트의 첫 번째 지배자가 되었다. 이시스는 호루스의 어머니로서 그 역할이 확장되어 파라오의 어머니와 수호자로 여겨진다. 이시스와 호루스의 관계는 아마도 기독교에서 성모 마리아와 어린 예수 그리스도의 관계에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이시스가 어린 호루스를 안고 있거나 젖을 물리고 있는 모습은 확실히 성모 마리아와 예수의 아이콘의 고전적인 형태일 것이다.

Isten 이집트의 신.

Joh (Jah) 이집트의 달의 신.

Juesaes (Jusas, Iusas) 이집트의 여신.

Junit 이집트의 여신.

Ka 삶의 생명력에 해당하는 이집트 명칭.

Kebechet 이집트의 여신.

Kebechsenef (Kebehsenuf) 매의 머리를 가진 호루스의 아들.

Kematef Amun에 해당하는 후기 이집트 명칭.

Kemwer (Kemur) 이집트의 검은 황소.

Khepra (Kheper, Khepera, Khepri) 갑충석(甲蟲石)으로 된 Ra 신.(역주, Ra sa scarab beetel가 원문인데, 확실하진 않지만 scarabbeetle이란 고대 이집트에서 부적으로 쓰였던 것 같습니다.)

Khnum (Khnemu) 이집트의 생산력과 창조의 신.

Khons (Chons, Khensu, Khonsu) 이집트의 달의 신.

Kis 이집트의 Kusae의 신

Maahes 이집트의 사자 머리의 신. Maahes 신은 원래는 누비아(Nubia)에서 기원한다.

Maat (Ma'at, Mayet) "올바름" 즉, 법과 질서. 이집트의 진실과 정의의 여신. 이집트의 창세(創世)에서 Thoth, Ptah, Khnemu 등과 관련있다. 오시리스의 심판의 전당에서 죽은 자들의 영혼 위에 앉아 심판 내리는 명계의 여신이다.

Mafdet 고양이 모양을 한 이집트의 여신.

Mahes 사자의 모습을 한 이집트의 신.

Mehen 이집트의 신적인 뱀.

Mehet-Weret (Mehet-uret) 이집트의 암소, 하늘의 여신.

Mehit (Mechit) 이집트의 사자의 여신.

Menhit (Menchit) 이집트의 사자의 여신.

Menthu (Mont, Mentu, Menthu, Month) 이집트의 매의 머리를 한 전쟁의 신. 숭배 중심지는 Hermonthis와 Karnak에 있었다.

Meret (Mert) 이집트의 노래와 환희의 여신.

Meretseger (Mertseger, Meresger) 테베의 옛 공동묘지의 장례와 관련한 이집트의 뱀의 여신.

Meskhenet (Meskhent, Meshkent, Mesenet) 이집트의 분만의 여신.

Mesta (Imseti) 미이라가 된 시체의 간의 수호자.

Min (Minu, 이집트의 Menu) 이집트의 풍요의 신. 때때로 이시스의 아들이거나 남편으로 그려진다. 발기한 생식기를 하고 있는 사람의 모습으로 나타내진다. 보통은 치켜들은 오른 손에 도리깨를 들고 있고, 두 개의 깃털로 장식된 왕관을 쓰고 있다. Min은 뛰어난 남성성의 신이며, 신왕국(新王國 1567-1085 BC)에서 대관식에서 파라오의 성적능력과 남자 후손을 생산하는 능력을 보장해주는 이유로 경배된다. Min 신은 발기한 생식기와 닮아 있고, 정액처럼 하얀 수액을 가지는 양상치의 모습으로서, "하얀 황소"가 그의 성수(性獸)로 보인다. 가장 중요한 성소는 Koptos(Qi-ft)와 Akhmim(Panoplis)에 있었다. 장례의식의 신이라는 역할외에도, 양상치와 밀로 제사를 지내는 추수기간의 축제에서도 숭배된다.

Montu Menthu 참조.

Mut 이집트의 하늘의 여신이자 Amun-Ra의 아내. 콘돌로 묘사되거나 콘돌모양의 헤어스타일을 한 것으로 묘사된다. Mut 여신은 諸神들의 어머니로 여겨졌다.

Naunet 원시 이집트의 여신. 여신. Hermopolis의 천지창조론에서 여덞 명의 원시 신들인 Ogdoad들중 한 명이었다. (역주, Ogdoad항목 참조)

Naunet 여신의 배우자이자 상대는 Nun이다. Naunet 여신의 명계의 원시적인 심연을 의인화한다.

Nebtuu (Nebetu) 이집트의 지역적인 여신.

Nechbet 상(上)이집트의 군주의 수호여신.

Nechmetawaj (Nehmet-awai) 이집트의 여신.

Neferhor (Nephoros, Nopheros) 이집트의 신.

Nefertum (Nefertem; Greek Nephthemis) 원시 이집트의 연꽃의 신. 태양신 Re가 출현했따는 푸른 연꽃의 의인화. 피라미드의 문서에서 그는 'Re 신의 코 위에 있는 연꽃'으로 설명된다. Nefert-um은 보통 꼭대기에 연꽃이 얹힌 머리장식을 하고 있는 사람의 모습으로 묘사된다. 그는 또한 멤피스의 사자여신인 세크메트와 그녀의 짝 프타의 자식으로 말해질때면 사자머리를 가진 모습으로 그려지기도 한다. 주요한 숭배 중심지는 멤피스에 있었다. 나일강 삼각주 지역에 있는 Buto에서 네페르툼은 코브라 여신인 Wadjet의 아이로도 말해진다. 또 다른 지역에서는 때때로 고양 이 여신 Bastet의 아들로도 말해진다.

Nehebkau (Nehebu-Kau, Nehebkhau) 이집트의 뱀의 신. 피라미드 문서에서, 전갈의 여신 Serket의 아들로 말해진다. 다른 전승에 따르자면, 대지의 신 Geb와 추수의 여신 Renenutet의 자식이라고한다. 전설에 의하면 태양신 Re가 그를 길렀고, 그때부터 Re 신과 함께 태양범선에 타고 다니면서 신들의 시종으로 행세했다고 한다. 그의 이름을 외우면 뱀이 물었거나 전갈이 찔렀을 때 보호해준다고 한다. Nehebkau는 죽은 파라오들을 내세에서 보호한다. 인간의 다리와 팔을 가진 독사로 묘사된다.

Neheh (Heh) 이집트의 영생의 의인화.

Neith (Neit) 이집트의 창조의 여신. 전쟁과 가정내에 쓰이는 재주나 기술의 여신이기도 하다. 교차된 화살이 달린 방패가 그녀의 상징물이다. 부모없이 스스로 태어난 처녀라고 말해진다. 그녀는 나중에 세트아 아내와 악어 神인 Sobek의 어머니로 여겨졌다. 주요한 聖所는 나일강 삼각주에 있는 Sais에 있었다. 원래는 그곳에서 지역적인 신으로 섬겨졌다고 한다. 전국적인 중요성을 띄게된 후 멤피스에서 그녀의 사원이 헌정되었다. Esna의 우주론(宇宙論)에서 네이트는 원시의 물속에서 태어나서 세계를 창조했다고 말해진다. 그 후에는 나일강을 따라 삼각주로 가서 사이스(S-ais)를 건설했다고 한다. 하(下)이집트의 붉은 관을 쓰고 두 개의 교차된 화살이 달린 방패를 들고 있는 여인의 모습으로 묘사된다.

Nekhbet (Nekhebet, Nechbet) "Nekhe의 여성형" 이집트의 콘도르의 여신이자 상(上)이집트의 수호여신. 또한 미래의 군주의 유아기에 그를 돌보아 주는 것으로 묘사되는 출산의 여신이기도 하다. 어린 군주를 수호하는 역할과 관련하여 "Nekheb의 거대한 흰 암소"로 알려져 있다. 대체로, 상(上)이집트의 하얀 관을 쓰고 있고 발톱에는 영원의 상징을 움켜쥐고 있는 콘도르로 묘사된다. 주된 성소(聖所)는 상(上)이집트의 Nekheb(현재의 El Kab)에 있었다.

Nenun (Nenwen) 이집트의 매의 신.

Neper 이집트의 곡물의 신. 특히, 보리와 에머 밀(emmer wheat)과 관련있다.

Nephthys (그리스 명칭임: 이집트식은 Neb-hut, Nebthet) "가정의 여주인" 이집트의 사자(死者)의 여신. Geb와 Nut 신의 딸. 이시스, 오시리스, 세트의 누이. 한 전설에 따르면, 오시리스와의 사이에서 아누비스를 낳았다고 한다. 주된 성소(聖所)는 헬리오폴리스에 있었다. 이시스를 따라서 그녀도 오시리스의 시체를 지키는 수호자들중의 하나가 되었다. '집'에 해당하는 상형문자꼴의 관을 쓰고 있는 사람의 모습으로 묘사된다. 때로는 오시리스의 관을 지키고 있는 솔개의 모습으로도 묘사된다.

Nepit 이집트의 곡물의 여신: 곡물의 신 Neper와 같이 남녀 한쌍이다.

Nun (Nu) 세계가 창조되었다고 말해지는 원시적인 물을 의인화하는 이집트의 신. Ogdoad라 일컬어지는 여덞 창조주들의 하나인 Na-unet의 짝. 글자 그대로 가계도 상에서 선조라기 보다는 가장 먼저 생겨난 신이기 때문에 '신들의 아버지'라고 말해진다. Nun은 이집트의 종교제의에서 어떤 역할도 하지 않았으며 그에게 헌납된 신전도 없다. Karnak과 Dendara 등지에 있는 사원들과 관련된 성스러운 호수들이 그를 상징한다. 머리 위에 Re 신의 태양범선을 달고 있는 사람의 모습으로 묘사된다.

Nut (Neuth, Nuit) 이집트의 하늘의 여신이자 천구(天球)의 여신. 공기의 신 Shu와 Tefnut의 딸. 헬리오폴리스의 계보에 의하면 수증기의 여신이다. 보통은 벌거벗고 길게 늘어난 몸으로 Shu신과 대지의 신 Geb 위에 있어서 천구(天球)를 형성하는 여자의 모습으로 그려지거나, 때때로 몸으로 하늘과 천구(天球)를 형성하는 암소의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Nut는 이 세상의 질서잡힌 부분과 혼돈의 힘을 분리시켜주는 장벽이기도 하다. 그녀의 손가락과 발가락들은 4가지 기본적인 구석이나 방향을 누르고 있다고 믿어진다. 태양신 Re는 일몰 후 그녀의 입속으로 들어가 밤 동안 몸속을 따라 여행하고 나서 아침마다 그녀의 바기나를 통해 다시 태어난다고 말해진다. 누트는 또한 사자(死者)의 여신이기도 하며, 파라오가 죽은 후에는 그녀의 몸속으로 들어가 다시 태어난다고 한다. 주된 성소는 헬리오폴리스에 있었다.

Ogdoad 태양신의 창조 이전에 있었다는 원시적인 혼돈을 대표하는 이집트의 여덞 신들의 집합. 각각 네 쌍의 남,녀 신으로 나뉘어진다. Nun과 Naunet는 원시의 심연을 나타내고, Kek와 Kauket는 어둠을, Heh와 Hauhet는 무한을, Amun과 Amaunet는 숨겨진 힘을 나타낸다. 그들은 자신들안에서 태양신이 출현하게 되는 알을 올려놓을 언덕을 만들어내었다. 그들의 숭배는 이집트 중부의 Khemnu(그리스 명칭 헤르모폴리스) 성시(城市)에 집중되있다. 테베의 서쪽에 있는 Medinet Habu에도 사원이 있다.

Onuris 이집트의 Anhur 신을 그리스 어로 고쳐놓은 것. (해당항목 참조)

Osiris (Usire) 이집트의 명계(冥界)의 神이자 초목(草木)의 神. 누트와 게브의 아들. 그의 출생지는 멤피스의 서쪽에 있는 옛 도시안의 Rosetau라고 한다. 넵티스와 세트의 남매이며, 이시스의 남편이자 남매이다. 이시스는 그가 죽은 후에 그의 시체에서 나온 정액으로 임신하여 호루스를 낳았다. 오시리스는 미이라가 되어 갈고리와 도리깨를 들고 있는 사람으로 묘사된다. 종종 초목의 신으로서의 그의 역할을 암시하듯이 푸른 색의 피부를 가진 것으로도 묘사된다. 각 모서리에 붉은 깃털을 꽂은 상(上)이집트의 큰 원뿔형의 하얀 관으로 만들러진 'atef'로 알려진 왕관을 쓰고 있다. 오시리스의 사원은 여러 곳에 있으나 가장 중요한 사원은 신들에 관한 이야기가 연례 축제에서 재현되던 상(上)이집트의 Abydos (Ibdju)와 나일강 삼각주 지역의 Busiris (Djedu)에 있었다. 소위 "죽어가는 신"들 중 한명으로, 라이벌 신인 세트에 의해 살해되는 유명한 전설의 주인공이다. 신들의 연회에서 세트는 오시리스를 속여서 관속으로 들어가게 하였고, 그 즉시 관 뚜껑을 닫고 나일강에다 처넣어 버렸다. 그 관은 나일강을 따라 삼각주 지역에 있는 Byblos라는 곳에 도착하였고 거기서 어떤 타마리스크 나무(버드나무의 일종)속에 완전히 감싸지게 되었다. 오시리스의 아내인 이시스는 그 관은 발견해서 다시 가져왔다. (비록 舊王國의 피라미드 시대만큼이나 이전부터 세트가 살인자로 여겨 져왔지만 이 이야기는 오직 희랍 작가 플루타르크에 의해서만 보여진다.) 이시스가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를 이용해서 세트는 오시리스의 몸을 조각내어 나일강으로 던져넣었다. (이집트의 문서에서, 이런 일은 단지, 오시리스의 살해에서만 나온다.) 이시스는 온 땅을 다 뒤져 오시리스의 신체조각들을 찾아내었고 결국 성기(性器)만 빼고 나머지를 모두 맞추어 낼 수 있었다. 성기만은 악어나(플루타르크에 의하면) 혹은 물고기가(이집트에 판본에 의하면) 먹어치워버렸던 것이다. 그 성기는 멤피스에 묻히게 되었다. 이시스는 적당한 모조품으로 성기를 만들어 달고 종종 솔개의 모습을 하고 발기한 남근상을 가진 오시리스의 시체에서 임신을 하였다. 어떤 이집트의 문서에 의하면, 조각난 시체를 뿌리는 것은 오시리스가 초목의 신이라는 것과 관련하여 곡물을 땅에 뿌리는 것과 관련있다고 한다. '오시리스 정원'-신의 모습을 한나무판으로 된 보리 묘판으로 때때로 무덤 앞에 놓인다.-과 거기서 나온 싹들은 죽음 뒤에 있는 생명의 부활과 관련있다. 사자 (死者)의 신으로서 그리고 이집트의 명계의 지배자로서의 오시리스의 역할을 설명하는 것도 이 전설이다. 오시리스는 장례제의와도 관련이 있으며, 처음에는 오로지 이집트 군주의 장례에만 관련있었으나 나중에는 일반 민중에게도 일반적으로 관련있게 되었다. 파라오들은 죽은 후에 오시리스가 된다고 믿어졌다. 비록 그가 내세(來世)에서의 연속적인 삶의 보증인처럼 여겨졌지만, 오시리스는 또한 죽음과 부패에 이르는 생리학적인 과정과 연관되어 음울하고 악령같은 모습도 가지고 있으며, 이집트인들의 내세(來世)에 대한 믿음 대신에 가지는 죽음에 대한 공포도 반영하고있다. 오시리스는 또 사자(死者)들의 심판관이기도 하며, 'Maat의 군주'(즉, 신의 법률의)로도 언급된다.

Pachet 이집트의 사막의 여신.

Petbe 이집트의 복수의 신.

Petesuchos 이집트의 악어의 신.

Pharaoh 이집트의 神이자 王.

Ptah 이집트의 창조의 신. 또한, 기술자, 설계자, 건축자, 금속 노동자, 목수, 석공 등의 신이기도 하다. 프타신은 그들의 기술을 창조했다고 말해진다. 주된 숭배중심지는 멤피스에 있었다. 멤피스와 테베에서는 프타의 배우자는 사자-여신인 세크메트였다. 세크메트와, 아들인 네페르툼과 함께 셋은 '멤피스의 트라이어드'라 불리운다. 그의 성수(聖獸)는 황소이며, 특히 멤피스의 아피스 황소로 나타내진다. 아피스 황소는 신과 인간 사이에 중재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이라처럼 꽉 조여지고 면도가된 머리에, 딱 맞는 해골형의 모자를 쓰고 있으며, 꼭대기에 생명의 상징(ankh)이 달려있는 지배력을 상징하는 왕홀을 들고 있는 사람의 모습으로 묘사되다. 한 전설에 따르자면(멤피스의 창조신화이다.) 창조에 있어 가장 근원적인 동력(動力)은 질서(co-smos)가 존재하도록 생각하고 말하는 것이다. (다른 지역에서는 프타는 진흙으로부터 질서를 창조해내었다고 말해진다.) 이 전설에 따르면 그의 사제가 증가하면서 프타가 신들 중 뛰어난 신이라고 믿어졌다고 한다. 프타는 신들의 입위에서 행함으로써 사자(死者)들에게 생명력을 되돌려주는 '입을 여는' 의식을 만들어내었다고 한다.

Ptah-Seker-Osiris 여러 神들이 혼합되어 이루어진 이집트의 장례의 신.

Qebhsnuf (Qebehsenuf) 호루스의 아들. 미이라가 된 후에 따로 모아둔 내장의 수호신. 매의 머리를 한 미이라된 사람으로 묘사된다.

Qetesh 원래는 시리아의 여신이었으며, 이집트에서는 사랑의 여신으로 숭배되었다. 하토르 신의 여러 가지 모습중 하나로 여겨졌다.

Ra (Re) 이집트의 태양의 신. Re 참조.

Rat-taui 이집트의 여신.

Re (Ra) 이집트의 태양의 신이자, 창조의 신. 매의 머리를 하고 ur-aeus(성스러운 뱀을 나타내는 문양)로 둘러쌓인 태양원반이 달린 왕관을 쓰고 있는 사람의 모습으로 그려진다. 우라에우스 자체가 바로 그의 몸이거나 눈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매일 낮에는 태양수레에 타고 하늘을 가로 지르며, 매일 밤에는 아침마다 동쪽에서 또 다른 태양수레를 타고 명계를 여행하다 아침이면 동쪽에서 다시 나타난다고 말해진다. 주된 숭배중심지는 헬리오폴리스("태양의 도시")s ("sun city")이며, 또 오시리스와 같은 명계(冥界)의 신과도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이런 점과 관련해서 양의 머리를 한 사람의 모습으로도 묘사된다. 기원전 3000년 기까지는 파라오들이 스스로를 "Re 신의 아들"이라고 칭할만큼 널리 숭배되었다. 이집트의 군주들은 죽은 뒤에는 태양신과 같이 지내기 위해 승천(昇天)한다고 말해졌다. 헬리오폴리스의 우주론(宇宙論)에 따르자면 Re신은 스스로 생겨난 신으로 태고적의 연꽃송이로부터 나왔거나 태초의 물에서 생겨난 흙더미위에서 나타났다고 한다. Re 신은 , 공기의 신 Shu와 수증기의 신 Tefnut, Nut 여신들도 그때 Re 신이 창조했다고 한다. 또, 자신의 눈물로부터 인류를 창조해내고, 자신의 성기(性器)에서 흘려진 피로 권위를 상징하는 신 Hu와 마음의 신 Sia를 창조해내었다. Re 신은 이후에는 새롭게 숭배되는 여러 신들과 결합하여 Re-Atum, Amun-Re등으로 불리거나 "오시리스 안의 레", "레 안의 오시리스" 같은 호칭으로 마치 일종의 공식처럼 불리었다고 한다.

Renenutet (Ernutet, Renenet) 이집트의 독사의 여신. 코브라로 묘사되거나 코브라의 머리를 한 인간의 모습으로 그려진다. Renenut-et라는 이름은 아이를 기른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그녀는 모성의 여신이자 파라오를 수호하는 역할을 하는 여신이다. 그녀의 눈길은 모든 적을 물리치는 힘을 가지고 있으며, 추수시의 풍요로움과 곡물이 비옥해지는 것을 보장해준다고 한다. 송장을 감싸는 아마 붕대에 깃들여 있다고 믿어지는 주술력과도 연관이 있으며, Edfu에서는 '로브의 여주인'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중요한 숭배중심지는 비옥한 Faiyum 지역에 있었는데 그 지역에서는 지방신인 악어의 신 Sobek와 연관을 맺고 있다. 그리스-로마의 시기에 Hermouthis라는 이름으로 숭배되었으며 이 이름 아래 이시스 여신과 동일시되었다.

Renpet 이집트의 젊음과 봄의 여신.

Reret 이집트의 하마의 여신.

Resheph (Reshpu) 수메르의 Aleyin/Amurru에 해당하는 이집트 명칭, 원래는 이집트인에게는 전사(戰士)로 여겨지는 초목의 신이었다.

Ruti 이집트의 레토폴리스에 숭배되는 한쌍의 사자들.

Saa 지성(知性)을 의인화한 이집트의 신.

Sai (그리스 : Psais) 운명을 의인화한 이집트의 신.

Sakhmet (Sachmet, Sekhmet) "강력한 자". 이집트의 사자(獅子)의 여신. 태양신 레의 딸. 멤피스에서 남편인 프타와 아들인 네페르툼(어떤 사람은 Bastet의 아들이라고도 말한다.)과 함께 멤피스 트라이어드로 불리웠다. 사자(獅子)의 모습으로 묘사되거나 사자의 머리를 가진 사람의 모습으로 묘사된다. 일반적으로 태양 원반이 달린 왕관을 쓰고 ankh("생명")가 아니면 파피루스 갈대 모양으로 생긴 왕홀을 쥐고 있는 모습으로 그려진다. 테베에서 세크메트는 그곳의 태양신 아문(Amun)의 아내인 Mut 여신과 동일시되었다. 세크메트 여신은 호전적인 면을 가지는데 파라오의 적들에게 불길을 내뿜는다고 말해진다. 하토르 여신처럼 세크메트 여신도 '레 신의 눈'이 되어 태양신의 징벌을 내리는 대리인이 되었다. 역병, 흑사병 등을 몰고 다니느 것으로 믿어지나, 좀더 인자한 모습도 지니고 있어서 이런 질병을 내쫓기 위해 세크메트 여신의 이름을 부적처럼 외우기도 한다.

Sarapis (Serapis) 프톨레마이우스 시대 이집트의 여러 신의 혼성으로 이루어진 신으로 나중에 로마제국 전체에서 널리 숭배되었다. 사라피스는 오시리스-아피스에 해당하는 그리스식 명칭으로 황소의 신 아피스와 명계의 신 오시리스의 특성을 연결시킨 신이다. 헬레니즘 시기의 이집트 지배자들은 여기에다 그리스의 제우스, 디오니소소, 하데스, 헬리오스, 아스클레피오스 같은 신의 특성을 덧붙여서 절대적인 신을 만들어내었다. 곱슬머리에 kalathos라고 알려진 바가지 모양의 머리장식을 한 사람의 모습으로 그려진다. 사라피스 신의 숭배는 사라피스 신을 국가적인 신으로 발전시킨 Ptolemy I Soter에 의해서 성립되었다. 주된 숭배중심지는 사라피움(Sarapeum)이라고 불리는 유명한 신전이 있는 알렉산드리아이다.

Satis (또 다른 그리스 명칭으로 Sati로도 불린다 ; 이집트 명칭 Sat-jit 혹은 Satet) 이집트의 여신으로 주된 역할은 이집트의 남부(누비아) 지역을 수호하는 것이며, 화살을 날려 파라오의 적들을 살해하기도 한다. 'Elephantine의 여왕' Khnum의 아내이자 Anuk-et의 어머니로 말해지며, 이들 셋은 때때로 'Elephantine 트라이어드'라고도 불리운다. 각 모서리에 깃털이나 영양의 뿔이 달린 상(上)이집트의 큰 원뿔형의 왕관을 쓰고, 왕홀과 ankh("생명")상징을 들고 있는 사람의 모습으로 묘사된다. 주된 숭배중심지는 Elephantine 부근의 Sahel 섬(현재의 아스완 부근)에 있었다. 매년 일어나는 나일강의 범람과도 관련있다.

Sebek (Sebeq, Sebk, Sobk, Greek Suchos) 이집트 Fayum의 악어의 신.

Sechat-Hor 이집트의 암소의 여신.

Sed 이집트의 '구세주(救世主)' 신.

Seker Sokar 참조.

Sekhmet Sakhmet 참조.

Selket Serket 참조.

Sentait 이집트의 암소의 여신.

Sepa (Sep) 이집트의 명계의 신.

Septu (Sopd, Sopdu) 이집트의 전쟁의 신.

Serapis Sarapis 참조.

Serket (Selket, Selkis, Selchis, Selquet ; 이집트 명칭 Serket h-etyt) "목구멍이 숨쉬게 만드는 여인" 이집트의 전갈의 여신. 전갈모양의 머리장식을 한 사람의 모습으로 묘사되거나 사람 머리에 전갈의 몸을 한 모습으로 묘사된다. 초기에는 이집트 군주들의 수호신이었다. 시체의 내장이 보관되는 항아리를 지키는 역할을 하여 장례의식과도 관련있다. 이런 연관선상에서 사자(死者)의 수호여신이 되었다. 이집트의 주술에서 무엇이 찔리거나 물리는 것을 막아주는 여신으로 믿어진다.

Seshat (Sesat, Sesheta) 이집트의 필기의 여신. 도서관, 편지, 문서보관소, 역사문헌들과도 관련있다. 머리 위에 별이나 장미꽃 장식을 하고 있고, 표범가죽 옷을 입고 있으며, 50년마다 기록을 새기는 눈금이 나있는 야자나무 왕홀을 쥐고 있는 사람의 모습으로 묘사된다. Seshat는 파라오가 '노끈을 잡아늘이다'라고 알려진 제식에서 사원의 경계를 표시하는 것을 도와준다.

Sesmu 기름, 포도즙 짜기의 신.

Seth (Set, Setekh, Setesh, Seti, Sutekh, Setech, Sutech) 이집트의 혼돈의 신으로, 절대적인 악이 아닌, 적의, 반대 등이 육화(肉化)된 신. 이방(異邦)의 나라들과 관련 있으며 오시리스 신의 적이다. 세트는 일반적으로 땅돼지의 머리 모양과 닮았다고는 하지만 기원이 불분명한 이상한 머리를 하고 있는 사람의 모습으로 묘사된다. 구부러진 코, 끝이 네모지게 각진 귀, 길게 갈라진 꼬리를 한 모습이다. 때때로 그레이하운드 개의 몸통과 비슷한 몸통을 가진 전체가 모두 짐승의 형태로 묘사되기도 한다. 누트와 게브의 아들이거나 누트와 라 신의 아들로 말해진다. 이시스, 오시리스, 넵티스의 남매이다. 넵티스는 어떤 경우에는 그의 아내로서 등장하는데, 보통은 이방(셈族)의 여신인 아스타르테, 아나트와 연관을 가진다. 그의 악명(惡名)에도 불구하고 상(上)이집트의 Ombos에 중요한 성소(聖所)를 가지고 있으며 그곳은 출생지로도 말해진다. 나일강 삼각주의 북동지방에서도 세트의 숭배가 널리 행해진다. 기원전 3000년기 동안에 세트신은 나중에 호루스가 맡게 되는 파라오의 수호신이라는 역할을 가졌었다. 그러나 세트가 오시리스를 죽이고 뒤이어 호루스와 전쟁을 치루는 이야기가 널리 퍼지게 되면서, 호루스가 그의 원래의 지위를 대신 차지하였다. 호루스와의 전쟁은 80년간을 끌었으며, 그때 세트는 자신의 적(호루스)의 왼쪽 눈을 빼내었고, 호루스는 세트의 앞다리와 고환을 잘라버렸다. 결국, 호루스가 전쟁에서 이겼거나, 신들의 중재로 승자가 되었고, 이리하여 상(上)이집트와 하(下)이집트의 합법적인 지배자가 되었다. 세트는 호루스의 눈을 되돌려 주도록 강요받았으며, 또, 스스로 거세할 것을 명령받았다. 어떤 판본에 의하면 죽임을 당했다고도 한다. 또 다른 판본에 의하면, 세트는 태양신 레와 같이 살도록 쫓겨났고, 거기서 천둥 소리가 되었다고 한다. 사자(死者)의 서(書)에서 세트는 "북쪽 하늘의 군주"이며, 폭풍과 구름 낀 날씨를 관장하는 것으로 언급된다. 세트는 태양신 레가 밤에 명계를 여행하는 동안 Apophis뱀으로부터 그를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다른 한편으로, 세트는 명계로 들어간 평범한 이집트 인들에게는 위험한 존재이다. 그는 명계에서 부주의한 영혼들을 잡아내기 때문이다. 세트의 성수(聖獸)들 중에는 사막 오릭스, 수퇘지, 하마 등이 있으며, 이들은 보트나 경작된 땅을 파괴하는 면과 관련하여 성수가 된 듯하다. 세트의 숭배의식에서 돼지는 터부시 된다. 그리스 인들은 후대에
와서 세트를 튀폰과 동일시했다.

Shait 이집트의 운명의 여신.

Shu (Su; 그리스名 Sos) 공기와 하늘의 기둥을 의미하는 이집트 태초의 신. 헬리오폴리스의 창조신화에 따르면, 남매인 테프누트 여신과 함께 최초의 신들중 한 명인 태양신 아툼의 정액이나 콧물에서 창조되었다. 테프누트는 그 뒤 그의 아내가 되었고 하늘의 여신 누트와 대지의 신 게브를 낳았다. 슈는 게브와 누트(하늘과 대지)사이에 자신을 끼워 넣음으로써 둘을 분리하였다. 타조 깃털(그의 이름에 해당하는 상형문자)를 덮고 있고, 반듯이 누운 게브 신 위에서 누트 여신을 받치고 있는 사람의 모습으로 묘사된다.

Sobek (그리스名 Suchos) 이집트의 악어의 신. 이집트의 파라오들의 힘을 상징한다. Neith의 아들. 악어의 모습으로 그려지거나 악어 머리를 하고 한쌍의 깃털이 꽂혀있거나, 어떤 경우에는 태양원반과 uraes(코브라)가 결합되어 있는 모양의 왕관을 쓴 사람의 모습으로 묘사된다. 특히, 그의 숭배중심지로 유명한 도시중의 하나가 그리스 인들에 의해 'Crocodilopolis'라고 불렀다. Kom O-mbo (현재, 아스완의 북쪽)과 상(上)이집트의 테베도 또한 후대에 Sobek신의 숭배중심지가 되었다.

Sokar (Seker; Greek Socharis, Sokaris) 멤피스의 지하 묘지의 장례의 신. 매의 머리를 한 사람의 모습으로 묘사된다. 이미 구왕국(舊王國)때부터 Sokar는 상(上)이집트의 아비도스에서 죽은 오시리스의 현현으로 여겨졌다. 또한 구왕국때에 프타 신과 합쳐져서 Ptah-Sokar가 되었으며 이런 이름으로 사자 여신인 Sakhmet를 아내로 맞았다. 중왕국(中王國)때에는 때때로 이들 세명이 모두 합쳐져 Ptah-Sokar-Osiris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했다. Sokar는 미이라 제작과 장례의식에서 사용되는 여러 물건들의 제작과 관련있다. 그는 멤피스의 지하묘지에서 일하는 기술자들의 신이 되었으며, 결국은 지하묘지 자체의 수호신이 되었다. 테베에서는 왕실의 묘지에 존재하는 것으로 묘사되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이었으며, 중요한 연례 축제가 그에게 경배를 표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그 축제는 오시리스가 Sokar신의 형태로 부활하는 것과 이집트의 정체(政體)가 지속되는 것을 축하하기 위해 열렸다. 이 축제에서 Sokar신 의 이미지는 'henu'라고 알려진 장식된 보트에 실려 운반된다.

Somtus (Harsomtus) Dendara에서 숭배되는 이집트 신.

Sopedu (Sopdu) 이집트의 동쪽 변경의 신. 매의 모습으로 묘사되거나 큰 깃털로 장식된 관을 쓰고 있는 유목민(Bedouin族)의 모습으로 그려진다.Sopedu 신은 동쪽 사막과 시나이 반도와 시나이의 터키옥 광산의 신이었다. 피라밋 텍스트에서는 별자리의 모습을 띄게 되어 시리우스 별의 모습으로 이시스 여신을 임신시킨다. 시리우스 별은 7월에 출현하여 나일강의 연례적인 범람을 알려주는 별이다. 이시스는 그래서 Sopedu-Horus라는 혼성적인 신을 낳게 되었다. 주된 숭배 중심지는 나일강 삼각주의 북동쪽에 있는 Saft el-Henna에 있었다.

Sothis (그리스名 ; 이집트名은 Sopdet) 천랑성(天狼星) 시리우스를 의인화한 이집트의 여신. 시리우스는 칠월의 새벽에('태양과 같은' 때에) 출현하여 나일강의 연례적인 범람을 미리 알려준다. 따라서 당연히 연례적인 범람이 가져다 주는 풍요와 번영과 관련을 가지게 되었다. 별들이 얹혀있는 상(上)이집트의 큰 원뿔형의 관을 쓰고 있는 사람의 모습으로 묘사된다. 기원전 4세기의 파피루스에서 이시스 여신은 오시리스의 죽음을 탄식하고 오시리스가 오리온 성좌(星座)로 현현하자 그를 따라가겠다고 맹세하면서 자신을 Sothis 여신과 동일시하였다.

Suchos Sobek 참조.

Tanen Tatenen 참조.

Tasenetnofret 이집트의 여신. Haroeris라는 이름으로 불릴때는 호루스의 아내이다.

Tatenen (Tathen, Tanen, Tenen, Ten) "고귀한 대지" 나일강의 비옥한 침적토를 의인화한 이집트 태초의 신. 원래는 멤피스의 독립적인 신이었으며 창조의 신으로서의 면모를 가져서 프타신에게 융화되었다. 이렇게 프타신에게 융화된 모습으로 양성구유적인 모습을 지니며, '신들의 아버지'라는 별칭을 가진다. 대체로, 양의 뿔을 가지고 깃털달린 관을 쓰고 있는 사람의 모습으로 묘사된다. 초목의 신으로서 푸른 살갗을 하고 있는 것으로 그려진다.

Taweret (Taueret, Taurt, Apet, Opet : 그리스 名 Thoueris, Thoeris, Toeris) "위대한 자". 이집트의 하마의 여신이자 출산의 수호여신. 하마의 머리와 사자의 팔, 다리 악어의 꼬리, 인간의 가슴, 부풀은 배를 가진 모습으로 그려진다. 이런 모습은 아이에게 해로울지도 모르는 악령들을 놀래켜서 쫓아내기 위한 의도이다. 종종 보호를 상징하는 Sa 부적을 달고다니는 것으로도 묘사된다. 종종 출산의 수호신으로서 비슷한 역할을 수행하는 난장이 신과 같이 다니는 것으로 그려진다 Taweret는 수호여신으로서 보통의 이집트인들에게 가장 대중적인 인기를 얻었다. 임신부들은 보통 이 여신의 상이 그려진 부적을 가지고 다녔다.

Tefnut (Tefnet, Tefenet, 그리스명 Tphenis) 수증기(특히, 이슬, 비안개)를 의인화한 이집트의 태초의 여신. 헬리오폴리스의 우주론(宇宙論)에 따르자면, 태양신 아툼과 공기의 신 슈의 딸이며, '레신의 눈' 역할을 했다.(레신은 그녀의 아버지인 태양신의 또다른 형태이다.) 사자의 머리를 가진 사람의 모습으로 그려진다. 또, 지팡이를 꼬고 있는 뱀의 모습으로도 묘사된다. 피라밋 텍스트에서는 그녀가 자신의 바기나로부터 순수한 물을 창조해내었다고도 말한다. 주된 숭배중심지는 헬리오폴리스이다. 나일강 삼각주에 있는 Leontopolis에서 테프누트와 슈 신은 한쌍의 사자로서 같이 숭배된다.

Tenenit 이집트의 맥주의 여신.

Thoth (Thot, Thout; 이집트名 Djhowtey, Djehuti, Tehuti, Zehuti) 이집트의 달의 신. 시간이 흐르면서 지혜의 신으로 발전했다가 더 나아가 마술, 음악, 의약(醫藥), 천문학, 기하학, 측량, 회화 글쓰기 등과도 관련을 맺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따오기의 머리를 하고, 맨 위에 달 원반이 달려있고, 초생달로 만들어진 왕관을 쓰고 있는 사람의 모습으로 그려진다. 또, 완전히 따오기나 비비의 모습으로 그려지기도 한다. 따오기와 비비는 둘다 그의 성수(聖獸)이다. 주된 숭배중심지는 나일강 삼각주에 있는 헤르모폴리스(Khmunu)에 있었다. 토트는 신들의 중재자 역할을 하였다. 오시리스 전설에 따르면, 이시스가 임신하고 있을 동안 그녀를 보호해주었고 세트가 호루스의 왼쪽 눈을 빼내었을 때도 호루스를 치로해주었다고 한다. 토트는 나중에 그리스의 헤르메스 신과 동일시되어 Hermes Trismegistos ("세번 위대한 헤르메스") 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 토트는 또 명계의 신이기도 하며, 명계에서 죽은 자의 영혼에 대한 판결을 기록하는 일을 한다. 그렇지 않으면 두가지 진실의 전당에서 진실의 깃털과 죽은자의 심장을 저울에 달아 비교하는 역할을 한다고도 한다.

Toeris Taweret 참조.

Triphis 이집트의 Repit에 해당하는 그리스 명칭.

Tuamutef 송장의 위장을 수호하는 이집트의 신.

Uajyt (Uatchet, Per Uadjit, Uazet, Uto, Buto) 하(下)이집트의 수호여신. 독사나, 콘도르로 묘사된다.

Uneg 이집트의 식물의 신.

Unut 이집트의 토끼 여신.

Upuaut Wepwawet 참조.

Urthekau (Werethekau) 이집트의 초자연력(超自然力).

Uto Wadjet 참조.

Wadjet (Uto) 이집트 Buto의 뱀의 여신.

Wepwawet (Upuaut ; 그리스名 Ophois) "길을 여는 자" 이집트의 쟈칼의 신. Wepwawet 신은 전쟁의 신과 장례 제식의 신이라는 두가지 역할을 한다. 이 것은 파라오의 적들과 죽은자들의 영혼 둘 모두에게 "길을 열어준다"라는 말로 설명될 수 있다. 원래 상(上)이집트의 신이었으나, 구왕국(舊王國) 시기까지 이집트 전역으로 그의 숭배가 퍼져나갔다. 쟈칼의 모습으로 그려지거나 쟈칼의 머리를 하고 'shedshed' 즉, 파라오가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이끌고 죽어서는 그것을 타고 승천한다는 기둥을 쥐고 있는 사람의 모습으로 그려진다. 원래 상(上)이집트에서 기원했지만, 어떤 비문(碑文)에 따르면, 나일강 삼각주에 있는 Buto에 있는 Wadjet여신의 성소(聖所)에서 태어났다고 말해진다. 또 다른 비문(碑文)에서는 그를 호루스와 동일시하고 그것이 확장되어 파라오와도 동일시된다. Wepwawet는 또 상(上)이집트와 하(下)이집트의 통합 상징하기도 한다. 장례의 신으로서의 역할과 관련하여 죽은자가 내세에서 그의 모든 능력을 가질수 있도록 해준다는 "입을 여는 의식"에서 까뀌를 사용해서 송장의 입을 부수어 연다고 한다. 아비도스(Abydos)에서 'Wepwawet의 행렬'은 사자(死者)의 신, 오시리스 신비교의의 입회의식이다.

Wosyet 이집트의 젊은이의 수호 여신.

Zenenet 이집트 Hermonthis 여신




 

Posted by NOHISANN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