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수상태서 깨어난 소녀, 외국어 ‘술술’ 깜짝

서울신문  2010-4-13 

[나우뉴스]
혼수상태에 빠졌다가 의식을 차린 소녀가 모국어가 아닌 독일어를 유창하게 구사, 가족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고 영국 텔레그래프가 13일(현지시간) 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크로아티아 남부 크닌이란 마을에 사는 이름을 밝히지 않은 소녀는 최근 학교에서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졌다.

고열에 시달리며 혼수상태에 빠졌던 소녀는 다행히 24시간 만에 깨어났다. 그러나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소녀의 입에서 흘러나온 말은 모국어가 아닌 독일어였던 것.

소녀는 발음과 문법, 단어까지 완벽하게 독일어를 구사했다. 대신 태어나 줄곧 사용한 모국어는 완전히 잊어버린 상태였다. 소녀는 의료진과도 모국어가 아닌 독일어로 모든 의사소통을 하고 있다.

부모에 따르면 소녀가 학교에서 독일어 수업을 들었으며 쓰러지기 전 독일어 책을 읽고 TV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등 공부해 어느 정도 독일어를 할 줄은 알았으나 절대 원어민 수준은 아니었다.

의 료진은 소녀의 증상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소녀가 입원한 병원의 두조미어 마라소비크 원장은 “소녀의 특이한 증상의 원인을 아직 파악하지 못했다.”면서 “이 증상을 설명할 몇 가지 의학적 이론이 존재하긴 하지만 환자의 프라이버시 존중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비공개로 연구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드물긴 하지만 혼수상태에서 깨어난 환자 중 극소수에게서 평소 사용하거나 들어본 적도 없는 언어를 유창하게 말하는 사례가 종종 의학계에 보고된 바 있다.

혼수상태에서 깨어난 환자들 중에서 한번도 접한 적 없는 고대 이집트 언어를 유창하게 말할 수 있게 되거나 포르투갈의 일부 지역에서만 사용하는 방언을 그대로 흉내내는 비상한 능력을 얻게 된 사례도 있었던 것.

정신분석학자 미조 밀라스 박사는“예전에는 이런 현상을 기적으로 치부했으나 의학계는 이런 현상에는 반드시 어떤 논리적 설명이 존재할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면서 “트라우마에서 회복할 때 뇌에서 어떤 특정 반응이 일어났는지 면밀히 알아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강경윤기자 newsluv@seoul.co.kr


체코 18세 청년, 머리 다친 후 “영어가 술술” 의료진 깜짝

팝뉴스  기사전송 2007-09-14 14:39 


모터사이클 경주 중 다른 선수와 부딪혀 머리를 다친 18세 체코 청년이 사고 후 유창한 영어로 의료진과 대화를 나눠 주위를 깜짝 놀라게 만들었다고 13일 메트로 등 영국 언론들이 보도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사건은 최근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의 한 모터사이클 경주장에서 일어났다. 체코에서 경주 대회 참가를 위해 스코틀랜드에 온 18세의 마테즈 쿠스는 경주 도중 사고를 당해 머리 부위에 부상을 입었다. 사고의 충격으로 헬멧이 크게 부서졌고, 무릎 인대 부위에도 상처를 입었다는 것이 언론의 설명.
약 45분 동안 의식을 잃었던 쿠스는 깨어난 후 긴급 출동한 의료진과 대화를 나누었는데, 그는 ‘유창한 영어’로 자신의 상태를 설명해 의료진 및 대회 관계자를 깜짝 놀라게 만들었다. 사고 전 쿠스가 영어를 거의 못했기 때문.
특히 당시 쿠스의 억양은 ‘영국 정통 뉴스 앵커’와도 같았는데, 설명할 길 없는 그의 완벽한 영어 구사 능력은 이후 감쪽같이 사라지고 말았다. 또 그는 사고 전후 48시간 동안의 기억을 상실했다.
현재 쿠스는 응급 치료를 마치고 체코로 돌아간 상태다. 그는 영국 언론과 통역을 거쳐 인터뷰를 가졌는데, 사고 순간만을 기억할 수 있다고 밝혔다. 누군가 머리를 세게 때린 것 같은 느낌을 받은 후 정신을 잃었다는 것.
한편, 교육 없이 자신도 모르게 외국어를 유창하게 말할 수 있는 능력을 일시적으로 갖게되는 현상을 ‘제노글로시 (Xenoglossy)’라고 부른다고 언론은 설명했다. 이 같은 사례가 몇 번 보고된 적은 있지만, 정확한 원인은 전문가들도 알지 못한다고 언론은 전했다. 의학적으로도 극히 희귀한 사례라는 것이 언론의 부연 설명.
(사진 : 머리를 다친 후 유창한 영어를 구사, 주위를 깜짝 놀라게 만든 체코 18세 청년 / 디스이즈런던 보도 화면)
김경훈 기자 (저작권자 팝뉴스)

Posted by NOHISANNA
,